본문

정치국회·정당

주판알 튕기는 통합당…충청권 인사들은 “논의 나서야”

등록 :2020-07-27 18:56수정 :2020-07-28 02:40

행정수도 이전 놓고 당내 혼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더불어민주당이 꺼내 든 ‘행정수도 이전’ 카드에 미래통합당 내부가 연일 들썩이고 있다. 당 지도부가 민주당의 ‘국면전환용’ 프레임을 부각하면서도 충청 민심을 고려해 입장을 유보하고 주판알을 튕기는 사이, 당내 충청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논의에 나서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혼란이 커지는 모양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 생각이 굳건하다면 내년 4월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수도 이전 공약을 내걸고 서울시민의 의사부터 확인해달라”고 말했다. 여권이 선점한 행정수도 이전론에 휩쓸리기보단, 여론을 살피며 차분히 이해득실을 따져보겠다는 속내로 읽힌다.

김 위원장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수도 이전에 대한 논의는) 정치권에서 별다른 생각 없이 호도하기 위한 이슈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당내에서 터져 나온 논의 필요성 주장에 대해 “신중하지 못한 자세”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통합당 지도부는 행정수도 이전 이슈를 완전히 거부하지는 않는 모습이다. 통합당 비대위 관계자는 <한겨레>에 “민주당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주 집을 판 뒤 충청 표심이 흔들리니까 ‘행정수도 이전’이라는 꼼수로 대응하고 있다. 진정성 없는 행동에 공범이 될 수 없다”면서도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명제에서 논의에 들어가면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민주당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으며 충청 민심을 보듬는 방안으로 행정수도 이전과 지역균형발전을 분리해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당 내부에선 이날도 지도부의 입장 정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표출됐다. 당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김병준 세종시당 위원장은 <문화방송>(MBC)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여당이) 던졌으면 (통합당은) 이걸 받아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아주 좋은 기회”라며 “우리 당에서 (논의를 위한) 특별기구가 먼저 나와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언급 자제령을 내린 당 지도부를 향해 “함구가 되긴 힘들다. 이미 세종시에 불이 붙었다”고 했다. 지난 22일 당내 처음으로 논의 필요성을 주장한 5선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도 “2022년 대선 전략이란 거대한 틀 안에서 저들이 수도 이전 문제를 제기한다는 점을 냉정히 인식해야 한다”며 “지지율 하락 속에 치러질 2022년 대선을 정권심판 프레임을 벗어나 수도 이전 찬반투표로 몰고 가겠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를 겨냥해 “집값 폭등, 성 추문 등이 희석될 수 있으니 수도 이전 논의를 회피하자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결정을 뒤로 미루는 것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