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애니멀피플 인간과동물

배우 문소리, 세 발의 반려견 달마를 만나 ‘동물권 가족’되다

등록 2021-09-15 15:41수정 2021-09-15 15:57

[애니멀피플]
15년 넘게 반려하고 있는 진돗개 보리·달마 이야기
장애견 달마 보살피며 ‘동물권 가족’ 된 사연 담아
배우 문소리씨가 15년 간 반려해온 진돗개 달마와 보리의 이야기를 담은 책 ‘세 발로 하는 산책’을 펴냈다. 마음산책 제공
배우 문소리씨가 15년 간 반려해온 진돗개 달마와 보리의 이야기를 담은 책 ‘세 발로 하는 산책’을 펴냈다. 마음산책 제공

반려동물을 만나고 삶이 바뀌었다는 사람들이 많다. 동네 길고양이에게 관심이 가고, 개 식용을 반대하게 되고, 채식을 지향하며 유기견과 소외된 동물들을 돕고 싶어졌다는 사연들이다. 이런 진심 어린 반려인들의 고백은 때로 듣는 이를 감동시키기까지 한다. 새 책 ‘세 발로 하는 산책’을 “서투른 반려인간의 부끄러운 고백”이라 소개한 배우 문소리씨의 이야기도 그렇다.

‘세 발로 하는 산책’.
‘세 발로 하는 산책’.

‘세 발로 하는 산책’은 문소리씨 가족과 15년 넘게 함께하고 있는 반려견 ‘달마’를 주인공으로 한 책이다. 전남 장성군의 백양사라는 절에서 처음 진돗개 남매 보리와 달마를 입양한 사연부터 달마가 다리 하나를 잃고 난 후의 이야기까지 생생하게 담고 있다.

책은 ‘가족 동화책’에서 출발했다. 이야기의 뼈대는 문씨의 올케이자 유치원 특수교사인 류영화씨가 아들 수영이와 문소리씨의 딸 연두를 위해 A4용지를 척척 접어 만들었던 그림동화다.

‘달마는 왜 다리가 세 개냐’는 아이들의 물음에 답하기 위해 시작된 이야기는 최근 달마의 나이들고 약해진 모습까지 더해져 새롭게 완성됐다.

전남 장성의 백양사에서 태어나 문소리씨의 가족이 된 반려견 ‘달마’. 어느 날 교통사고를 당해 앞발을 잃게 됐다.
전남 장성의 백양사에서 태어나 문소리씨의 가족이 된 반려견 ‘달마’. 어느 날 교통사고를 당해 앞발을 잃게 됐다.

“무엇보다 가족의 이야기여서 부끄러운 마음이 컸다”는 지은이의 서문처럼 책은 반려견 보리와 달마를 키우며 달라진 반려가족의 기록이기도 하다. 반려견이 처음이었던 문씨 가족은 보리와 달마를 입양할 당시 두 진돗개를 감당할 지식도 체력도 부족한 상태였다. ‘옛날 시골에서는 다 그렇게 키웠다’는 말처럼 개들을 풀어 키웠고, 덩치가 커질수록 개들은 천방지축이 되었다. 이런 두 녀석을 반려견 훈련센터에 보내며 가족들은 비로소 산책과 훈련의 중요성을 익히게 된다.

어느 날 산책을 나간 달마가 며칠째 집으로 돌아오지 않자 온 집안에 비상이 걸렸던 에피소드도 눈에 띈다. 한때 여러 이유로 개고기를 먹었던 문소리씨도 가족들도 달마가 개장수에게 잡혀 갔을지도 모른다는 상상에 “사람들이 개를 먹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울음을 터뜨린다. 몇해 뒤 달마가 불의의 사로고 다리를 잃게 되자 ‘조금 다른 동물’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에서 소외된 동물들의 현실에 더욱 공감하게 된다.

책 ‘세 발로 하는 산책’은 처음 반려견을 키우던 가족이 점점 동물권에 가까워지는 과정을 잔잔하게 그리고 있다. 마음산책 제공
책 ‘세 발로 하는 산책’은 처음 반려견을 키우던 가족이 점점 동물권에 가까워지는 과정을 잔잔하게 그리고 있다. 마음산책 제공

많이 특별할 것 없는 이 가족의 이야기는 그러나 책을 덮는 순간 코끝 찡한 감정을 선사한다. 네 발이어도, 세 발이어도, 이제 종일 누워만 지내야 하는 늙은 개여도 가족에게는 “모두가 멋진 모습”이라는 깨달음이 주는 울림일 것이다.

문소리씨는 서문에서 책 출간 동기를 “더 많은 이야기, 더 아름다운 생각을 나누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다. 책의 인세도 어려운 동물들을 위해 쓰인다. 온 가족을 ‘동물권 가족’으로 이끈 반려견들의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의 수익금은 동물권행동 카라와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곰 생츄어리 건립’에 기부된다.

김지숙 기자 suoo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애니멀피플] 핫클릭

시베리아호랑이 ‘태백’ 숨져…서울대공원서 1년새 4마리 폐사 1.

시베리아호랑이 ‘태백’ 숨져…서울대공원서 1년새 4마리 폐사

공통점은 ‘볼드모트 사료’…동물병원 100곳 고양이 피해 보고 2.

공통점은 ‘볼드모트 사료’…동물병원 100곳 고양이 피해 보고

중국 판다 기지, 판다에 과자 던진 관람객 ‘평생 출입 금지’ 3.

중국 판다 기지, 판다에 과자 던진 관람객 ‘평생 출입 금지’

잠꼬대하며 노래하는 새…비인간 동물들도 꿈을 꾼다 4.

잠꼬대하며 노래하는 새…비인간 동물들도 꿈을 꾼다

원앙들도 외모지상주의...수컷, 필사적인 ‘자기 관리’한다 5.

원앙들도 외모지상주의...수컷, 필사적인 ‘자기 관리’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