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단독] “육군본부 근무 때 성폭행” 유서 남긴 여성군인 극단선택

등록 2023-03-31 10:05수정 2023-03-31 19:53

“2017년 성폭행 피해” 유서
군사경찰, 가해자 지목된 남성 군인 수사
계룡대 육·해·공군본부 정문 앞을 지키고 있는 군사경찰. <한겨레> 자료.
계룡대 육·해·공군본부 정문 앞을 지키고 있는 군사경찰. <한겨레> 자료.

40대 육군 여성부사관이 성폭행 피해를 호소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군사경찰은 숨진 부사관이 지목한 가해자를 수사하고 있다.

31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26일 새벽 6시34분께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의 군인아파트 1층 바닥에 ㄱ상사(40대)가 숨져 있는 것을 주민 등이 발견해 군과 경찰에 신고했다.

충남경찰청 관계자는 “과학수사계 감식팀이 현장에 나가보니, 먼저 도착한 군 수사기관이 현장을 통제하고 있었고, ‘타살 정황이 없고 유서가 있다’고 알려와 철수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변사자는 아파트 16층 복도에서 뛰어내린 것으로 보인다. 사복 차림이었는데 아파트 입구의 폐회로텔레비전(CCTV) 녹화 영상에서 단지로 진입하는 차량번호를 조회해 변사자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다만 이 사건은 군사경찰이 수사 중이어서 유서의 구체적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말을 아꼈다.

신원 밝히기를 꺼린 한 제보자는 “ㄱ상사는 6년쯤 전 계룡대 육군본부의 참모총장 비서실에서 근무했다. 함께 일하던 남성 동료로부터 성폭행을 당한 뒤 개인적으로 힘든 일들을 겪었으며, 원하지 않았던 수도권 부대로 전출되는 등 불이익을 당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그는 “사고가 난 아파트단지에 ㄱ상사가 가해자로 지목했던 과거 동료 군인이 거주하는 것으로 안다. 이 아파트는 계룡대에 근무하는 기혼 간부들의 관사”라고 전했다.

제보 등을 종합하면, ㄱ상사는 사건 뒤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가해자는 별다른 징계나 처벌을 받지 않고 계속 계룡대에서 근무한 것으로 보인다. ㄱ상사는 26일 논산시의 한 장례식장으로 운구됐다가 대전 자운대 군 영안시설로 옮겨진 뒤 지난 29일 발인했다. 군 수사기관은 유서 내용을 기초로 ㄱ상사가 6년 전 참모총장 비서실 근무 때 있었던 일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인걸 권혁철 기자 igsong@hani.co.kr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 전화하면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목록삭제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광주 도심 카페에 승용차 돌진해 7명 중경상 1.

광주 도심 카페에 승용차 돌진해 7명 중경상

‘이재명 엮으려고’…검찰, 이화영 ‘술판 회유’ 논란 일파만파 2.

‘이재명 엮으려고’…검찰, 이화영 ‘술판 회유’ 논란 일파만파

청주 3순환로 개통…‘25분 생활권’ 시대 3.

청주 3순환로 개통…‘25분 생활권’ 시대

‘용인반도체’ 어부지리 효과…45년 만에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4.

‘용인반도체’ 어부지리 효과…45년 만에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술판 진술조작’ 허위라는 검찰에 이화영 쪽 “출입기록 공개부터” 5.

‘술판 진술조작’ 허위라는 검찰에 이화영 쪽 “출입기록 공개부터”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