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수도권

정부, ‘긴급조치 위반’ 장준하 유족 국가배상 판결에 항소

등록 2020-07-13 04:59수정 2020-07-13 07:34

정부법무공단 “대법원 판례에 반해”
장준하 선생 서거 40주기였던 2015년 8월17일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장준하공원에서 아들 장호권씨가 발언하고 있다. 파주/이정용 선임기자 lee312@hani.co.kr
장준하 선생 서거 40주기였던 2015년 8월17일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장준하공원에서 아들 장호권씨가 발언하고 있다. 파주/이정용 선임기자 lee312@hani.co.kr

유신헌법을 반대하다 박정희 정권에서 ‘긴급조치 1호’ 최초 위반자로 옥고를 치른 장준하(1918~1975) 선생 유족에게 국가가 7억8천만원을 배상해야 한다는 1심 판결과 관련해 피고인 정부가 “대법원 판례에 반한다”며 항소했다. 대통령의 긴급조치 발령행위가 국가배상법상 위법행위인지 아닌지가 또다시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피고 쪽 소송대리인인 정부법무공단은 지난 6일 서울고등법원에 낸 항소 이유서에서 “대법원은 이미 2015년 판결에서 긴급조치 1호 발동 자체가 국민 개개인에 대한 관계에서 민사상 불법행위를 구성할 수 없다고 판시했다”며 “이 같은 판결을 따르는 후속 대법원의 판결이 계속 이어졌음에도 원심은 대법원 판례를 정면으로 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민사20부(재판장 김형석)는 지난 5월8일 장준하 선생의 자녀 5명이 대한민국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국가가 총 7억8천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이는 “대통령의 긴급조치권 행사는 고도의 정치성을 띤 국가 행위로 국민 전체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질 뿐 국민 개개인에 대해 법적 의무를 지는 것은 아니”라며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하지 않은 2015년 대법원 판결에 배치돼 큰 화제를 모았다.

재판부는 “대통령의 긴급조치 발령행위는 그에 대한 수사, 재판, 형의 집행을 당연히 예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발령행위 자체만을 판단하여 정치적 책임만을 진다고 할 수 없고, 실제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민사상 불법행위 책임은 아무도 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이는 정의 관념에도 반한다”고 밝혔다. 또 “(긴급조치는) 국민들의 기본권이 심각하게 침해될 것을 알고 있음에도 유신체제에 대한 국민적 저항을 탄압하기 위해 행한 것”이라며 “긴급조치 1호 발령행위와 그에 따른 장 선생에 대한 수사, 재판, 징역형 집행은 모두 헌법에 반하는 위법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양승태 대법원의 가장 잘못된 판결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는 긴급조치 판결을 두고 논란이 많았지만, 하급심 재판부가 반기를 든 데 이어 피고인 정부가 ‘대법원 판례에 따라야 한다’며 항소해, 이 사안을 둘러싼 법률적 다툼은 계속되게 됐다. 정부법무공단은 “민주화보상법 18조 2항 적용 여부에 대한 법적 판단이 필요하다”며 “헌법재판소의 이 사건 위헌 결정이 ‘일부 위헌’ 결정인지 ‘한정위헌’ 결정인지 명백하지 않으며, 결정의 효력에 대한 해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장 선생에게 적용됐던 ‘긴급조치 1호’는 앞서 2010년 대법원에서 위헌·무효라고 판단했고, 헌법재판소도 2013년 위헌 결정을 했다.

한편, 독립운동가이자 민주화 인사인 장 선생은 1973년부터 유신헌법 개정을 위한 ‘개헌청원 100만인 서명운동’을 벌이다 이듬해 긴급조치 1호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공소 제기부터 형 확정까지 6개월밖에 걸리지 않았고, 당시 법원은 장 선생에게 징역 15년 및 자격정지 15년을 선고했다. 장 선생은 형 집행 도중인 1974년 12월 병보석으로 풀려났지만 1975년 경기도 포천 약사봉에서 숨진 채 발견돼 타살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장 선생의 장남 장호권씨는 재심을 청구해 39년 만인 2013년 무죄 확정 판결을 받았다.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2kg 딸기 케이크’ 대전 성심당이 파리바게뜨 눌렀다 1.

‘2kg 딸기 케이크’ 대전 성심당이 파리바게뜨 눌렀다

정부 “의사단체, 의료개혁특위 참여해달라…유연하게 대화할 준비” 2.

정부 “의사단체, 의료개혁특위 참여해달라…유연하게 대화할 준비”

K패스 VS 기후동행카드, 뭐가 더 좋을까…‘한달 7만7500원’이 기준 3.

K패스 VS 기후동행카드, 뭐가 더 좋을까…‘한달 7만7500원’이 기준

서울에도 ‘월 1만원’ 청년주택 생긴다 4.

서울에도 ‘월 1만원’ 청년주택 생긴다

오영훈 제주지사, 항소심서도 벌금 90만원…지사직 유지 5.

오영훈 제주지사, 항소심서도 벌금 90만원…지사직 유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