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호남

경찰, 고공농성 노조원 머리 1분간 내리쳐 [영상]

등록 2023-05-31 12:49수정 2023-06-01 21:40

“윤 ‘노조 때려잡기’ 편승한 공권력 남용”
31일 새벽 전남 광양시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 고공농성장에서 경찰과 소방대원이 농성을 하던 한국노총 금속노련 간부를 진압봉으로 제압하고 있다.한국노총 동영상 갈무리
31일 새벽 전남 광양시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 고공농성장에서 경찰과 소방대원이 농성을 하던 한국노총 금속노련 간부를 진압봉으로 제압하고 있다.한국노총 동영상 갈무리

☞한겨레 뉴스레터 H:730 구독하기. 검색창에 ‘한겨레 730’을 쳐보세요.

고공 농성을 하던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이 진압 작전에 나선 경찰이 집단으로 휘두른 곤봉에 머리를 맞아 병원으로 이송됐다. 경찰은 격렬한 저항을 제압하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명백한 과잉진압이라고 비판했다.

31일 전남경찰청과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의 말을 종합하면, 이날 새벽 5시30분께 전남 광양시 광양제철소 포스코복지센터 앞 왕복 6차선 도로 설치된 고공농성장(높이 7m)에서 경찰관 4명과 소방대원 2명이 사다리차 두 대에 나눠 타고 올라가 고공농성 중이던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의 머리를 길이 1m 플라스틱 진압봉으로 1분여간 내리쳤다.

경찰은 김 처장이 바닥에 주저앉자 사다리차로 옮겨 지상으로 끌어내렸다. 김 사무처장은 머리 출혈로 순천의 한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는데,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한다.

경찰은 노조가 도로 중앙선에 불법 건조물을 설치하며 차량 통행을 방해해 이를 해산하는 과정에서 우발적으로 벌어진 사고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금속노련은 경찰이 전날에도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에게 뒷수갑을 채워 연행했다며 윤석열 정부의 ‘노조 때려잡기’ 기조에 편승한 공권력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포스코 하청업체 ㈜포운 노동자들이 구성한 광양지역기계금속운수산업노동조합(포운노동조합)은 지난해 4월부터 임금교섭과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요구하며 광양제철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었다. 김 처장은 포스코가 교섭에 소극적으로 임하자 29일 밤 9시20분께 집회신고장소(바깥쪽 차선)를 벗어난 도로 가운데에 고공 농성장을 설치한 뒤 혼자 올라가 농성을 벌이고 있었다.

경찰은 설명자료를 내어 김 처장이 정글도(길이 42㎝)와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저항해 진압봉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백동주 광양경찰서 수사과장은 “도로 통행을 막았고, 업무방해에 집시법까지 위반한 상황이었다. (농성을 풀라는) 설득이 안 돼 부득이하게 제압해서 검거했다”고 말했다. 

31일 새벽 강제연행에 나선 경찰 곤봉에 맞아 머리를 다친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이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한국노총 동영상 갈무리
31일 새벽 강제연행에 나선 경찰 곤봉에 맞아 머리를 다친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이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한국노총 동영상 갈무리

하지만 노조 관계자들은 경찰이 불필요한 폭력을 행사했다고 반박한다. 이지현 한국노총 대변인은 “김 처장은 정글도를 들지 않았고 사다리차 접근을 막기 위해 쇠파이프를 휘둘렀을 뿐 경찰을 때리지는 않았다. 연행 과정에서 경찰의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검토해 법적 조치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연행 과정을 지켜본 김석원 포운노동조합 사무국장은 “쓰러져서 더이상 저항을 못하는 김 처장을 경찰이 계속 곤봉으로 때리는 모습을 보고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하루 전인 30일 아침에는 농성 현장을 방문한 김만재 한국노총 금속노련 위원장이 진압 작전을 준비 중인 경찰에게 생수병 물을 뿌렸다가 공무집행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현장에서 체포됐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을 바닥에 넘어뜨린 뒤 뒷목을 무릎으로 누른 상태에서 양손에 수갑을 채워 노조원들의 격한 반발을 불렀다.

김용희 기자 kimy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테무·알리’ 판매 어린이제품 22개 중 11개 부적합 1.

‘테무·알리’ 판매 어린이제품 22개 중 11개 부적합

민주당에 1석만 준 부산…‘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운명은 2.

민주당에 1석만 준 부산…‘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운명은

조국혁신당이 호남서 1위 차지한 이유는 3.

조국혁신당이 호남서 1위 차지한 이유는

“세빛섬 ‘눈덩이 적자’ 잊었나”…오세훈, 한강 토건사업 또? 4.

“세빛섬 ‘눈덩이 적자’ 잊었나”…오세훈, 한강 토건사업 또?

광주 군 공항 ‘무안’으로 옮기면…입지·소음 첫 분석 5.

광주 군 공항 ‘무안’으로 옮기면…입지·소음 첫 분석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