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영남

종교의 자유는 어디로?…이슬람사원 두달째 막은 대구 주민들

등록 2021-04-15 04:59수정 2021-04-15 07:37

무슬림 학생들 돈모아 추진했지만
북구 주민 탄원서·건립 반대 청원
구청서 결국 공사중단 명령 내려
시민사회 “종교자유 위배…철회를”
대구 북구 대현동과 산격동 주민들이 14일 낮 대구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슬람 사원 건축허가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대구 북구 대현동과 산격동 주민들이 14일 낮 대구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슬람 사원 건축허가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대구 이슬람 사원을 세우려는 무슬림 유학생과 이에 반대하는 주민 사이 갈등이 두달째 계속되고 있다.

대구 북구 대현동·산격동 주민들은 14일 낮 12시30분 대구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구시장은 (이슬람 사원) 건축허가 과정에서 부정이 없었는지 명백히 밝히고 이슬람 사원 건축허가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대구 북구청이 이슬람 사원 건축허가를 내준 과정을 살펴봐 달라며 대구시에 주민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대현동 한 주민은 “무슬림은 지역 주민과 어울리지 않고 자기들끼리 집단사회를 형성해서 동네를 잠식하고 있다. 여기에 이슬람 사원까지 세운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주택가 한가운데 무슬림 사원이 세워지고 무슬림들이 많아지는 것이 무섭고 두렵다”고 말했다.

앞서 외국인 6명과 한국인 1명은 지난해 대구 북구 대현동에 이슬람 사원(연면적 180.5㎡·종교집회장)을 짓겠다며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경북대학교 서문 쪽에 있는 단독주택 밀집지역으로, 경북대에서 유학하는 무슬림 학생들은 이슬람 사원을 짓기 위해 수년 동안 돈을 모았다.

북구는 지난해 9월28일 건축허가를 내줘 지난해 12월3일부터 공사가 시작됐지만, 완공을 앞두고 뒤늦게 일부 주민들이 이슬람 사원 건립 반대 운동에 나서 350여명의 서명을 받아 지난 2월16일 북구에 탄원서를 내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이슬람 사원 건립 반대 청원을 올렸다. 결국 북구는 이날 공문을 보내 이슬람 사원 공사중단 명령을 내렸다.

지난 2월18일 오후 대구 북구 대현동에 이슬람 사원 건립에 반대한다는 펼침막이 걸려 있다.
지난 2월18일 오후 대구 북구 대현동에 이슬람 사원 건립에 반대한다는 펼침막이 걸려 있다.

북구는 이후 갈등 중재에 나섰지만 진전이 없는 상태다. 이슬람 사원 건립 규모를 축소하겠다는 수정 제안이 나왔지만 주민들은 사원 자체를 세우지 말라는 강경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사원 공사중단이 장기화하자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대구참여연대는 지난달 18일 성명을 내어 “북구의 조처는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종교의 자유, 보편적 인권, 문화적 다양성, 행정의 공정성 등에 어긋나는 행정편의주의적 처사로서 이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참여연대와 인권운동연대 등은 지난 8일 경북대에서 이 문제를 놓고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이소훈 경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외국인 노동자 밀집지역이 아니라 일반적인 대학가에 이슬람 사원이 지어진다는 것 때문에 반발이 더 심한 것 같다. 주민들 사이에도 막연한 두려움이 있는 것 같은데 양쪽의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다”며 “교육부나 대학은 유학생 유치에만 열정을 보일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학생이 잘 정착해서 생활할 수 있도록 이들에 대한 복지 지원 정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일우 기자 cool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이재명 엮으려고’…검찰, 이화영 ‘술판 회유’ 논란 일파만파 1.

‘이재명 엮으려고’…검찰, 이화영 ‘술판 회유’ 논란 일파만파

청주 3순환로 개통…‘25분 생활권’ 시대 2.

청주 3순환로 개통…‘25분 생활권’ 시대

광주 도심 카페에 승용차 돌진해 7명 중경상 3.

광주 도심 카페에 승용차 돌진해 7명 중경상

뜨거운 공깃밥에 빨간 준치회무침 쓱쓱…이제는 목포 대표음식 4.

뜨거운 공깃밥에 빨간 준치회무침 쓱쓱…이제는 목포 대표음식

‘용인반도체’ 어부지리 효과…45년 만에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5.

‘용인반도체’ 어부지리 효과…45년 만에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