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책&생각

호메로스가 그린 ‘영웅의 세계’, 플라톤의 대답 ‘철학적 상상’

등록 2021-09-24 05:00수정 2021-09-24 10:42

‘일리아스’, 호메로스의 상상 세계
과거를 그리는 서사시
조대호 지음 l 그린비 l 1만7800원

플라톤은 <국가>에서 새롭게 만들어갈 ‘아름다운 나라’에 대한 정치적 기획을 펼치며, “전체 그리스를 가르쳤던” 서사시의 아버지 호메로스의 가르침을 싹 씻어내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때문에 니체 같은 학자들은 플라톤과 호메로스의 적대 관계에 주목하곤 했다.

서양 고전철학 전문가인 조대호 연세대 교수(철학)도 새 저작 <‘일리아스’, 호메로스의 상상 세계>와 다음에 낼 <‘국가’, 플라톤의 이상 세계> 두 권의 책에서 고대 그리스에서 발견할 수 있는 호메로스와 플라톤, 곧 시문학과 철학 사이의 적대 관계를 부각시킨다. 지은이는 기존의 접근과 구분되는 자신만의 관점으로, “과거와 기억에 대한 호메로스와 플라톤의 상반된 태도”를 내세웠다. 호메로스의 서사시가 숨겨져 있던 과거를 드러내는 ‘서사적 상상 속에서 소환된 과거의 기억’이라면, 플라톤의 철학은 구체적 장소와 시간을 벗어난 법칙 세계에 대한 보편적 앎, 곧 ‘철학적 상상 속에서 소환된 선험적 세계의 기억’으로서 이에 대립한다는 틀거리다.

이번 책에서는 호메로스 서사시가 어떤 배경에서 출현해 고대 그리스 세계에 어떤 구실을 했는지 규명하는 데 주력한다. 기원전 7세기 이후 그리스인들에게 입으로 전승되던 트로이아 전쟁 이야기와 이를 장편 서사시로 종합한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그리스 전역으로 퍼져나가며 ‘민족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큰 구실을 했다. “서사적 상상 속에서 ‘사라진 과거’를 기억하고 재현하는 호메로스의 서사시는 그리스 세계를 하나로 묶어준 문화적 연대 의식에 통일성과 정당성을 부여했고, (…) 그리스인들에게 호메로스의 서사시는 판단과 행동의 규범을 담은 교과서였다.”

고대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의 석고상. 출처 위키미디어 코먼스
고대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의 석고상. 출처 위키미디어 코먼스

지은이는 명예를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는 영웅들에 대한 숭배와 사람과 다름없이 불가해한 신들에 대한 신앙 등을 호메로스 서사시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들로 꼽는다. 호메로스 서사시에 등장하는 영웅들은 탁월함을 갈고닦아 경쟁하며 명성을 얻고, 이를 통한 불멸을 꿈꾼다. 신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인간사에 개입하지만, 그들의 행동에서 어떤 도덕적 원칙이나 일관성을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율배반적이다. 이를 바탕으로 그리스 민족의 과거를 ‘서사적 상상’으로 재현해낸 호메로스의 서사시는 실제 역사의 영향력을 뛰어넘어 그리스 문명을 견고하게 다지는 튼튼한 디딤판이 됐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의 석고상. 출처 위키미디어 코먼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의 석고상. 출처 위키미디어 코먼스

다만 이런 서사적 상상에는 어두운 그림자도 있어, 뒷날 “명예를 추구하는 영웅의 서사는 악의적 경쟁을 부추겼고, 올림포스 신들에 대한 신앙은 공존의 윤리를 제공하기는커녕 오히려 약육강식의 논리를 정당화하는 데 이용되기 시작했다”고 지은이는 짚는다. 공동체보다 자신의 명예를 앞세운 참주들, 저마다의 신을 앞세운 도시국가들 사이의 내전 등에서 보듯, 부정적인 구실도 했다는 것이다. 지은이는 이에 대항하고자 출현한 것이 바로 플라톤이 대표하는 ‘철학적 상상’이었다고 본다. “플라톤은 지상의 인간이 기억해야 할 것을 서사적 상상 속 신들과 영웅들의 세계로부터 철학적 상상 속 이데아 세계로 바꿔놓았다.” 또 호메로스에 대한 ‘긴 반론’으로서 플라톤의 <국가>를 자세히 읽어나가는 것을 다음 저작의 핵심으로 예고한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동물이 사라진 세상, 인간이 고기가 돼 식탁에 [책&생각] 1.

동물이 사라진 세상, 인간이 고기가 돼 식탁에 [책&생각]

“남자가 되게 해주세요” 부처에게 빌었던 이유 2.

“남자가 되게 해주세요” 부처에게 빌었던 이유

[책&생각] 21세기 철학의 최전선, ‘죽은 물질 되살리는’ 신유물론 3.

[책&생각] 21세기 철학의 최전선, ‘죽은 물질 되살리는’ 신유물론

사카모토 류이치 별세…세계적 음악가이자 위대한 시민 잠들다 4.

사카모토 류이치 별세…세계적 음악가이자 위대한 시민 잠들다

박시백 “안대 찬 궁예는 없다”…‘고려역사 500년’이 만화로 5.

박시백 “안대 찬 궁예는 없다”…‘고려역사 500년’이 만화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