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SK쪽 “‘화천대유 의혹’ 그룹과 무관···개인 차원의 자금운용”

등록 2021-09-26 14:13수정 2021-09-26 19:12

최기원 재단 이사장 초기 투자금 351억원 해명
경기 성남 분당구에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경기 성남 분당구에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화천대유자산관리 초기 투자금 351억원의 주인이 최기원 행복나눔재단 이사장으로 확인된 데 대해 최 이사장 쪽은 “에스케이(SK)그룹과는 무관하며 개인 재테크(자금운용)일 뿐”이라고 밝혔다. 행복나눔재단은 에스케이그룹에서 설립한 사회공헌 재단이며, 최 이사장은 최태원 그룹 회장의 여동생이다.

에스케이그룹 관계자는 26일 “언론 보도 내용을 보고 재단 쪽에 문의한 결과, 최 이사장이 (투자자문사인) 킨앤파트너스에 돈을 빌려준 것으로 확인했다”며 “(그룹은 물론) 재단 돈도 아니고, 최 이사장 개인 돈이었다”고 말했다.

최 이사장의 대여금은 2015년 5월 킨앤파트너스를 통해 화천대유로 흘러갔다. 화천대유는 경기 성남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자산관리 회사이다. 이 관계자는 “개인 금전 거래여서 세세한 계약 조건까지 다 알지는 못하지만, 한 마디로 ‘아는 사람’에게 돈을 빌려줬던 상황”임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최 이사장 쪽 설명대로 ‘화천대유 의혹’과 에스케이라는 기업 간 직접적인 연관성은 드러난 게 없지만, 최 이사장의 투자 사실이 확인되기 전부터 화천대유와 에스케이가 연루돼 있지 않느냐는 의심을 불러일으킨 실마리는 여럿 불거진 바 있다. 자금 흐름의 매개체 역할을 한 킨앤파트너스가 인적 고리로 에스케이 관련 재단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는 점이 한 예다. 킨앤파트너스 설립자이자 2015~18년 대표를 지낸 박중수씨는 2015~17년 행복나눔재단 산하 행복에프앤씨(F&C)재단 대표도 맡은 바 있다.

‘행복나눔재단’의 활동을 인터넷 공간에서 알리고 있는 웹백서
‘행복나눔재단’의 활동을 인터넷 공간에서 알리고 있는 웹백서
킨앤파트너스가 올해 6월께 자회사인 플레이스포에 합병되기 이전인 2018년부터 서울 성수동 우란문화재단 건물에 세 들어 있었다는 사실 또한 관련성을 보여주는 한 대목이다. 우란문화재단은 최태원 회장의 모친 박계희 여사의 호(우란)에서 이름을 따온 재단이다. 이 재단 이사장직 또한 최기원 이사장에게 맡겨져 있는 사정을 고려할 때 재단 건물에 플레이스포가 입주해 있다는 사실은 양쪽 간 관련성에 대한 궁금증을 더한다. 최 이사장과 킨앤파트너스 간 관계가 밖으로 불거져 있는 것과는 다른 차원일 수 있다는 분석으로 이어지는 대목이다.

이와 맞물려 있는 의문점이 또 있다. 최 이사장이 단순히 ‘돈을 빌려준 것’에 머물지 않았다는 점이다. 최 이사장의 자금이 킨앤파트너스를 통해 화천대유로 흘러간 금전 거래 때 토지를 담보(질권 설정)로 잡았을 뿐 아니라 2018년 대여금을 투자로 전환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막대한 차익이 발생한 점에 비춰, 최 이사장 쪽도 이 사업의 수혜자일 것으로 추정된다.

킨앤파트너스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질권 설정은 대여금 중 일부인 60억원에 한정된 것이었다”고 말했다. 대여금을 투자로 전환한 것에 대해선 “금전소비대차 형태를 띠었을 뿐 실질적인 내용은 처음부터 투자 약정이었고, 이자율을 조금씩 높여간 것도 그 때문”이라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막대한 투자 이익을 거둔 거래였지 않느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최 이사장이 킨앤파트너스에) 투자한 돈이 대장동 개발 사업으로 연결된 것 말고 추가로 더 있어 전체적으로 900억원 수준”이라며 “200억~300억원가량은 회수를 하지 못할 상황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장동 사업 외 나머지 분야에선 대개 큰 손실을 입을 처지라는 설명이다. 김영배 선임기자, 정환봉 기자 kimyb@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재벌 ‘핏줄 프리미엄’…승진은 편하고 경영은 무책임 1.

재벌 ‘핏줄 프리미엄’…승진은 편하고 경영은 무책임

1000만원 넣으면 30만4541원 생김…아직 CMA 모르는 당신께 2.

1000만원 넣으면 30만4541원 생김…아직 CMA 모르는 당신께

‘벚꽃 명소’ 다 모였네…2년 연속 방문 1~3위는 ‘이곳’ 3.

‘벚꽃 명소’ 다 모였네…2년 연속 방문 1~3위는 ‘이곳’

바다 건너야 갈 수 있는 카카오 주총…온라인 중계도 안 해 4.

바다 건너야 갈 수 있는 카카오 주총…온라인 중계도 안 해

온갖 세금 깎아준다며…정책 신뢰 깎아먹는 정부 5.

온갖 세금 깎아준다며…정책 신뢰 깎아먹는 정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