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한은 부총재 “물가 ‘정점’ 밀리고, 통과해도 많이 안 떨어질 것”

등록 2022-06-28 15:45수정 2022-06-29 02:47

이승헌 부총재, 국민의힘 ‘물가민생안정특별위’ 참석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왼쪽)와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물가 및 민생안정 특별위원회 4차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왼쪽)와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물가 및 민생안정 특별위원회 4차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는 28일 “국내 물가 오름세의 정점이 점점 더 뒤로 밀리고, 고점을 통과하고 떨어지더라도 많이는 안 떨어질 것으로 본다. 올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과거 물가 급등기였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연간 4.7%)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부총재는 이날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이 개최한 ‘물가 및 민생안정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이 부총재는 “6월 소비자물가는 지난 5월 상승률(전년동월대비 5.4%)보다 훨씬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물가 상승세의 정점은 (기존 전망보다)점점 더 뒤로 밀릴 것으로 보고, 고점을 통과한 뒤에 물가가 떨어지더라도 많이는 안 떨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지금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과거에 빠르게 올랐던 2008년의 빠른 오름세를 거의 따라가고 있고, 어디까지 가느냐가 통화정책운용에서 중요한 변수”라고 말했다. 당시 물가는 2007년 1월부터 2008년 7월(5.9%)까지 급등하며 19개월간 상승세를 지속한 뒤에 다시 빠르게 안정세에 접어들어 2009년 7월 1.9%로 떨어졌다. 그러나 이번에는 고점을 지난 뒤에도 빠르게 안정되는 모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이 부총재는 이어 “국제유가는 러시아산 수입 제한 등으로 계속 상승하는 쪽을 염두에 둬야 하고,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파종이 안 되면서 곡물수급에서 애그플레이션(국제식량가격 상승이 식료품 및 외식 물가 등으로 광범위하게 파급되는 현상) 이슈가 전개되고 있는데 식량가격은 한번 올라가면 잘 내려가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물가와 임금이 서로 자극하며 연쇄 상승하는 일이 발생할 우려도 있다”며 “현단계에서는 물가 오름세 지속을 일단 잡아야 한다. 이 부분에서 모든 것이 엉망이 될 수도 있는터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 중심의 통화정책 운용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류성걸 의원(국민의힘 물가및민생안정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 설명회에서 “사실 한은 부총재가 공개적이고 공식적으로 이런 자리에 나와 발언하거나 의견을 개진하는 경우가 잘 없는데, 요즘 물가와 금리가 굉장히 중요한 관심사항이라서 오늘 이 자리에 모셨다”고 말했다.

조계완 선임기자 kyewa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쿠팡 월회비 1만5000원까지 간다? [The 5] 1.

쿠팡 월회비 1만5000원까지 간다? [The 5]

멤버십 58% 올린 쿠팡, 해지 방어에 쩔쩔 2.

멤버십 58% 올린 쿠팡, 해지 방어에 쩔쩔

“벼락치기 여행 가능”...LCC 잔여좌석 특가 경쟁 3.

“벼락치기 여행 가능”...LCC 잔여좌석 특가 경쟁

이스라엘, 이란 공격에 아시아 증시 휘청…환율·유가 급등 4.

이스라엘, 이란 공격에 아시아 증시 휘청…환율·유가 급등

‘제4 이동통신’ 드디어 출범…“가입자를 ‘호갱’에서 해방시킬 것” 5.

‘제4 이동통신’ 드디어 출범…“가입자를 ‘호갱’에서 해방시킬 것”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