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IT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 정보화 전문기관 협의회 발족

등록 2022-11-30 16:43수정 2022-11-30 17:00

“NIA·KISA·KISDI 등 13곳 장 참여
정보화 전문기관들 노하우 전수받을 것”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30일 고진 위원장(가운데)과 중앙부처 산하 정보화 전문기관 13곳의 장으로 구성된 전문지원기관협의체를 출범시켰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제공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30일 고진 위원장(가운데)과 중앙부처 산하 정보화 전문기관 13곳의 장으로 구성된 전문지원기관협의체를 출범시켰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제공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그동안 국가 정보화 정책 사업을 수행해 온 전문기관들의 노하우를 전수받기 위한 협의회를 꾸렸다.

30일 출범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전문지원기관 협의회’는 앞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 정책·사업 기획을 위해 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협의회에는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등 중앙부처 산하 전문기관 13곳의 장들이 참여한다. 위원회 관계자는 “그동안 다양한 정보화 정책 사업을 직접 수행하고 정부 부처를 전문적으로 지원해 온 산하기관들의 노하우를 협의회를 매개로 공유받아, 민간의 창의적인 혁신 제안이 공공부문에서 실행 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고진 위원장은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가진 전문기관과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국민 요구를 이해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완성도 높은 정책을 만드는 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며 “협의회가 형식적인 회의로 끝나기보다 더 넓은 채널로 국민과 소통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지난 9월 출범한 이래 현장 경험을 갖춘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분과위원회를 운영하며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 인공지능(AI)·데이터, 일하는 방식 혁신, 산업 생태계, 인프라, 서비스, 정보보호 등 총 여섯 개 분과위원회가 디지털플랫폼정부 로드맵을 분야별로 만들어 내년 1분기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플랫폼정부지원과를 장관 직속 조직으로 신설했다고 밝혔다.

정인선 기자 re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재벌 ‘핏줄 프리미엄’…승진은 편하고 경영은 무책임 1.

재벌 ‘핏줄 프리미엄’…승진은 편하고 경영은 무책임

1000만원 넣으면 30만4541원 생김…아직 CMA 모르는 당신께 2.

1000만원 넣으면 30만4541원 생김…아직 CMA 모르는 당신께

건설사·대기업 수천억 ‘뭉텅’ 깎아준 부담금…국민 체감은 몇천원 3.

건설사·대기업 수천억 ‘뭉텅’ 깎아준 부담금…국민 체감은 몇천원

바다 건너야 갈 수 있는 카카오 주총…온라인 중계도 안 해 4.

바다 건너야 갈 수 있는 카카오 주총…온라인 중계도 안 해

알려왔습니다 5.

알려왔습니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