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IT

[단독] 쓴 돈이 번 돈 6배…김범수 가족회사 ‘케이큐브’ 미스터리

등록 2021-01-26 04:59수정 2021-01-26 16:07

베일 속 ‘카카오 2대주주’ 케이큐브홀딩스

아들·딸 근무, 대표이사는 동생
김범수 부부는 ‘기타 상무이사’
임직원 5명에 급여 14억원
연매출 4억인데 비용 24억
카카오 배당수익금 40억 넘지만
결손기업이라 법인세 한푼 안 내
절세 노린 페이퍼 컴퍼니 의혹
서울 강남구 삼성역 앞에 위치한 카카오 삼성오피스 1층 로비 전경. 이 건물 15층에 케이큐브홀딩스가 입주해 있다. 최민영 기자 mymy@hani.co.kr
서울 강남구 삼성역 앞에 위치한 카카오 삼성오피스 1층 로비 전경. 이 건물 15층에 케이큐브홀딩스가 입주해 있다. 최민영 기자 mymy@hani.co.kr
“거긴 개인기업이라… 자세한 사정은 모릅니다.”

최근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아내와 자녀를 포함한 친인척에게 1400억원대의 카카오 주식 증여를 한 이후 카카오 쪽에선 줄곧 ‘케이큐브홀딩스’에 대한 언급을 꺼렸다. 김 의장의 두 자녀가 이 회사에서 1년 남짓 근무하고 있는 사실도 뒤늦게 알았다고 한다. 25일 <한겨레>가 카카오 삼성오피스가 입주한 서울 강남구 삼성역 앞 한 건물에 가보니, 안내 표지판에 케이큐브홀딩스가 15층에 있다고 적혀 있었다. 케이큐브홀딩스 누리집에 나온 대표번호로 전화를 거니 카카오의 한 계열사 직원이 받으며 “(여기에) 케이큐브홀딩스 직원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카카오 안내데스크 직원은 케이큐브홀딩스 입주 사실을 확인하며, “사전 예약이 없이는 누구도 만날 수 없다”고만 말했다.

케이큐브홀딩스는 대기업집단 카카오의 2대 주주(11.26%·2020년 9월 말 기준)이지만 꽁꽁 베일에 싸여 있다. 아이티(IT)업계에선 이 회사의 존재 사실 자체를 모르거나 또 다른 카카오 계열사인 케이큐브벤처스(현 카카오벤처스)와 혼동하는 이도 적지 않았다. <한겨레>가 케이큐브홀딩스의 숨겨진 내막을 들여다봤다.

■ 손익계산서는 말한다

김 의장이 지분 100%를 보유한 케이큐브홀딩스는 돈을 버는 회사가 아니라 쓰기 위한 회사로 보인다. 2019년 말 기준 감사보고서를 보면, 한 해 매출은 4억원이지만 영업적자 25억원, 당기순손실은 30억원이다. 영업 손실이 매출의 6배에 이른 이유는 돈을 많이 쓴 탓이다. 급여 지출이 14억원이며 접대비도 2억7천만원이다. 교통비(차량유지비 포함)는 7천만원에 이르며 임차료도 1억5천만원을 웃돈다. 영업 관련 비용(판매비 및 관리비·24억원)이 매출의 6배다.

공정거래위원회 공시를 보면, 2019년 말 기준 이 회사의 임직원은 모두 5명이다. 5명이 힘을 합해 연간 24억원을 나눠 쓰면서 4억원을 번 셈이다. 임직원 5명 중 3명은 김범수 이사회 의장 일가다. 2013년부터 대표이사를 맡은 김화영씨는 김 의장의 남동생이다. 김 의장과 그의 부인 형미선씨는 2016년 11월부터 ‘기타 상무이사’로 이름을 올려놨다. 나머지 직원은 사내이사인 김탁흥씨와 감사를 맡고 있는 강성씨(카카오인베스트먼트 감사 겸직)다.

김 의장은 케이큐브홀딩스에서 별도의 돈을 받아갔다. 2019년 말 이 회사가 현재의 사옥으로 이전하기 전까지 입주한 빌딩 ‘씨앤케이’ 소유주는 김 의장이다. 2019년 한 해에만 임차료 명목으로 1억2500만원(보증금 8천만원)을, 한 해 전에는 1억6천만원을 김 의장은 챙겼다.

■ 세금 덜 내려 껍데기 필요했나?

케이큐브홀딩스는 사업 목적을 ‘경영컨설팅 및 공공관계 서비스업’으로 제시한다. 하지만 실제 수입은 카카오 등 카카오 계열사로부터 들어오는 배당금이 중심을 이룬다. 2019년의 경우 카카오 12억원을 포함해 배당금 수입은 41억원이다.

이에 케이큐브홀딩스의 실제 존재 이유는 ‘절세 목적’이라는 의구심이 인다. 김 의장이 케이큐브홀딩스라는 ‘도관’을 만들어 배당에 붙은 세금을 줄인 것 아니냐는 것이다. 김 의장이 직접 카카오 등으로부터 배당금을 수령할 땐 40% 이상의 높은 세율로 세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케이큐브홀딩스를 통할 경우엔 급여엔 소득세를 내지만 배당 자체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케이큐브홀딩스는 결손기업인 터라 배당 수입에 대한 법인세도 한 푼 내지 않았다.

또 김 의장은 케이큐브홀딩스에서 받은 임차료를 공정위에 보고 및 공시를 하지 않은 사실도 드러났다. 공정거래법상 계열사가 총수 일가 등 특수관계인과 자금을 주고 받거나 임대 등 자산 거래를 할 땐 그 내역을 공시해야 한다. 공정위 핵심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고의성 여부는 조사해봐야 하지만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소지가 짙다”고 말했다. 이창민 한양대 교수(경영학)는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 행위가 의심된다. 절세 전략과 더불어 계열사 배당 수입을 토대로 한 급여 소득 등은 앞으로 김 의장 자녀의 승계 비용으로 쓰일 공산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카카오 쪽은 “케이큐브홀딩스는 카카오와 별도의 사업 거래가 없는데다 김 의장 개인회사인 터라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지난 2019년 말까지 소유했던 서울 강남구 역삼역 근처 케이큐브타워(현 청오큐브타워) 전경. 이 건물에 입주했던 케이큐브홀딩스는 매년 1억원이 넘는 임차료를 김 의장에게 지급해왔다. 최민영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지난 2019년 말까지 소유했던 서울 강남구 역삼역 근처 케이큐브타워(현 청오큐브타워) 전경. 이 건물에 입주했던 케이큐브홀딩스는 매년 1억원이 넘는 임차료를 김 의장에게 지급해왔다. 최민영 기자
김경락 최민영 기자 sp96@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전국 대중교통 환급 ‘K-패스’ 발급 시작…혜택 따져보세요 1.

전국 대중교통 환급 ‘K-패스’ 발급 시작…혜택 따져보세요

‘1인 가구 10평 원룸’ 살아라?…임대주택 면적 논란에 물러선 국토부 2.

‘1인 가구 10평 원룸’ 살아라?…임대주택 면적 논란에 물러선 국토부

고물가가 바꾼 어버이날 선물 순위…신선식품, 여행 제쳤다 3.

고물가가 바꾼 어버이날 선물 순위…신선식품, 여행 제쳤다

헬기로 서울 강남~인천공항 20분 만에…‘본에어’ 6월 첫선 4.

헬기로 서울 강남~인천공항 20분 만에…‘본에어’ 6월 첫선

인수가 1조 ‘아시아나 화물’…후보 4곳 중 3곳은 자본잠식 5.

인수가 1조 ‘아시아나 화물’…후보 4곳 중 3곳은 자본잠식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