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러시아 코로나 확진자 800만명 넘어…꺾이지 않는 확산세

등록 2021-10-19 07:40수정 2021-10-19 07:51

전체 인구의 5%에 달해…신규 확진자 연일 최고치
상트페테르부르크, 확산 막으려 ‘디지털 코드’ 도입
수도 모스크바는 규제 없이 일상 생활 유지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인근 콤무나르카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감염 의심 환자를 옮기고 있다. 콤무나르카/AP 연합뉴스.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인근 콤무나르카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감염 의심 환자를 옮기고 있다. 콤무나르카/AP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러시아의 누적 확진자가 18일(현지시각) 인구의 5%를 넘는 800만명에 달했다고 <에이피>(AP) 통신이 보도했다.

러시아 코로나19 대책위는 이날 신규 확진자가 3만4325명으로, 또다시 하루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누적 확진자는 802만7012명이 됐다. 지난 17일 1000명을 넘었던 사망자는 이날 998명으로 집계됐다. 누적 사망자는 22만4310명이 됐다. 러시아의 누적 사망자 규모는 미국, 브라질, 인도, 멕시코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많다.

보건 당국은 백신 접종을 촉진하기 위해 복권 등 갖가지 장려책을 동원하고 있지만, 백신에 대한 불신이 널리 퍼져 있는 데다가 관리들이 엇갈린 행태를 보여 백신 접종 장려책이 잘 먹히지 않고 있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이날까지 백신 접종을 모두 마친 인구는 전체의 32%인 4500만명이다. 유럽이나 세계 평균치에 크게 미달하는 접종률이다.

러시아 정부가 경제 타격을 우려해 전국적인 봉쇄 조처를 기피하는 가운데 일부 지역이 자체적으로 바이러스 확산 방지 조처에 나서고 있다고 <에이피>는 전했다. 러시아 2대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이날 디지털 백신 증명 코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이 코드는 백신 접종을 마쳤거나 감염에서 회복된 이들에게 발부되며, 다음달 1일부터 이 코드가 없으면 대형 행사나 경기장 입장이 금지된다. 또 다음달 15일부터는 극장, 박물관, 체육관 등의 입장도 금지된다. 이 코드는 12월부터 식당, 찻집 등의 입장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수도 모스크바는 규제 조처를 거의 취하지 않은 채 일상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최근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인구가 밀집된 서부 지역과 블라디보스토크 등 극동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인구가 적은 북부 시베리아 등에서도 일주일에 인구 10만명당 150명 수준의 적지 않은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신기섭 선임기자 mari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15살 이하는 영원히 담배 못 사”…영국, 세계 최강 금연법 첫발 1.

“15살 이하는 영원히 담배 못 사”…영국, 세계 최강 금연법 첫발

“주중대사, 갑질 신고자 불러 ‘끝까지 갈지 두고 보자’ 위협” 2.

“주중대사, 갑질 신고자 불러 ‘끝까지 갈지 두고 보자’ 위협”

이스라엘, 동맹 경고에도 연일 보복 예고…이란 “큰 후과 있을 것” 3.

이스라엘, 동맹 경고에도 연일 보복 예고…이란 “큰 후과 있을 것”

젤렌스키 “미사일 바닥났다”…벼랑 끝 몰린 우크라 4.

젤렌스키 “미사일 바닥났다”…벼랑 끝 몰린 우크라

이스라엘, 대이란 ‘즉각 대응’ 선 못 넘는 이유 5.

이스라엘, 대이란 ‘즉각 대응’ 선 못 넘는 이유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