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브라질 상원 “코로나 대응 망친 보우소나루 살인죄 기소”

등록 2021-10-20 08:23수정 2021-10-20 08:47

상원 조사위 보고서 초안에서 13가지 혐의 제기
원주민 학살, 범죄 선동, 기금 비정상 사용 혐의도
브라질 상원이 코로나19 대응을 게을리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살인죄 등으로 기소하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수도 브라질리아에서 코로나19 사망자들을 추모하는 시위대가 십자가를 들고 있다. 브라질리아/로이터 연합뉴스
브라질 상원이 코로나19 대응을 게을리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살인죄 등으로 기소하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수도 브라질리아에서 코로나19 사망자들을 추모하는 시위대가 십자가를 들고 있다. 브라질리아/로이터 연합뉴스

브라질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문제를 조사한 상원이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살인죄 등 13가지 범죄 혐의로 기소할 것을 권고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19일(현지시각) 전했다.

브라질 상원의 코로나19 조사위원회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부추기는 행동을 해 60만명 이상이 숨지는 사태를 유발했다며 기소를 권하는 내용의 보고서 초안을 마련했다. 헤낭 칼례이루스 의원 명의로 작성된 보고서는 다음주 중 상원에서 공식 채택 여부가 논의될 예정이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상원의 코로나19 대응 조사를 정치적 행위로 일축한 바 있으며, 그가 임명한 검찰총장이 실제 그를 기소할 가능성은 낮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1078쪽에 달하는 상원 보고서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코로나19 대유행 사태에 대한 정부의 잘못을 유발한 핵심 책임자”로 지목하고, 그가 보건부 장관의 조언을 무시하고 증명되지 않은 치료법 등을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많아질수록, 사망자도 느는 게 명백하다”며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백신 구입을 고의로 늦춤으로써 많은 국민이 생명을 잃게 했다고 비판했다. 보고서는 “우리는 이를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브라질의 코로나19 사망자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으며,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거부를 공개 선언하는 등 방역을 방해하는 행위를 일삼아 보건 전문가들의 비판을 받았다.

보고서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대해 원주민 학살, 부정 행위, 공공 기금의 비정상적인 사용, 공중 위생 조처 위반, 범죄 선동, 사문서 위조 등의 혐의도 제기했다. 신기섭 선임기자 mari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애플은 포기했는데…중국 샤오미, 4년 만에 전기차 내놨다 1.

애플은 포기했는데…중국 샤오미, 4년 만에 전기차 내놨다

[단독] 갑질 신고당한 ‘윤 동창’ 주중대사…“자녀 거론하며 막말” 2.

[단독] 갑질 신고당한 ‘윤 동창’ 주중대사…“자녀 거론하며 막말”

500명 사는 섬에서 초콜릿 720개를 파는 법 3.

500명 사는 섬에서 초콜릿 720개를 파는 법

반이민 정책에 떠나는 기업…네덜란드 우파정부 ‘화들짝’ 4.

반이민 정책에 떠나는 기업…네덜란드 우파정부 ‘화들짝’

‘멍멍 열차’ 칙칙폭폭…아픈 네 발 대신해 달려줘서 신나요! 5.

‘멍멍 열차’ 칙칙폭폭…아픈 네 발 대신해 달려줘서 신나요!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