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미 언론 “바이든 대북 정책, 오바마 ‘전략적 인내’와 닮아”

등록 2022-05-22 16:58수정 2022-05-23 10:53

“두 정상 전임 정부들로부터 방향 전환”
중국 언론 “중국 견제에 한국 끌어들이려 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정상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정상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대북 접근법에 대해 미국 언론은 양국 모두 전임 정부들로부터 방향을 바꿨다는 평가를 내놨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 방문이 중국 견제에 한국을 더욱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에이피>(AP) 통신은 한·미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해 연합훈련 규모 확대를 협의하기로 한 것에 대해 “두 지도자가 전임자들로부터 방향을 바꿨다는 점을 보여주는 발표”라고 22일 평가했다. 임기 말까지 북한과의 대화를 추구한 문재인 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세차례 만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접근법과는 분명히 다르다는 평가다.

<시엔엔>(CNN)도 바이든 대통령이 김 위원장한테 ‘러브레터’를 기대하지 않는다는 점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친서를 ‘러브레터’라며 자랑한 바 있는데, 바이든 대통령은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면 김 위원장을 만날 뜻이 없다고 했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과의 만남 가능성에 대해 “그가 진심이 있고 진지한가에 달렸다”고 했다. 22일에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할 말이 있느냐는 질문에 “헬로”(Hello)라고만 답한 다음 몇초 동안 멈춘 뒤 “끝”(period)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의 태도를 답습한다는 평가도 나왔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주한미국대사는 “오바마 때의 ‘전략적 인내’ 정책과 놀랍도록 닮았다”고 <뉴욕 타임스>에 말했다.

중국에서는 관영 매체 <인민망>이 양시위 아·태연구소 연구원을 인터뷰해 “윤석열 정부는 선거 기간에 미국에 밀착하고 한-미 동맹을 강화하겠다고 밝혀왔다”며 “바이든 정부는 이번을 한국을 끌어들일 좋은 기회로 본 것 같다”며 비판적으로 보도했다. 중국 관영 영문 매체인 <글로벌 타임스>도 20일 오후 ‘바이든, 중국을 코너로 몰기 위해 아시아 순방 첫 일정으로 삼성전자 방문’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을 비판적으로 다뤘다.

바이든 대통령 다음 방문지인 일본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대북·대중 관계 인식이 이전 정부와 기조가 달라졌다는 점에 관심을 보였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연합군사훈련 규모 확대를 위한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합의한 것을 주요하게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3일 일본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하고 24일에는 미국·일본·인도·오스트레일리아 4자 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회담을 한다. <로이터> 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을 수행해 방한한 미국 고위 관계자가 22일 쿼드에 한국을 받아들일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워싱턴 베이징 도쿄/이본영 최현준 김소연 특파원 eb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네이버, 13년 키운 라인 경영권 일본에 뺏기나 1.

네이버, 13년 키운 라인 경영권 일본에 뺏기나

[현장] 미 대학가 텐트 농성…“가자 고통에 비하면 체포가 대수냐” 2.

[현장] 미 대학가 텐트 농성…“가자 고통에 비하면 체포가 대수냐”

미국 1분기 경제성장률 1.6%…예상치보다 1%p 가까이 낮아 3.

미국 1분기 경제성장률 1.6%…예상치보다 1%p 가까이 낮아

이스라엘, ‘피난민 100만명’ 라파흐 지상 공격 임박 4.

이스라엘, ‘피난민 100만명’ 라파흐 지상 공격 임박

테라 권도형, 미국 송환 피하려 범죄인 인도 허가 결정에 재항소 5.

테라 권도형, 미국 송환 피하려 범죄인 인도 허가 결정에 재항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