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코로나에 휘청…경제 살리자고 퇴직연금까지 깨는 남미

등록 2020-07-31 16:50수정 2020-07-31 16:58

칠레, 일부 조기인출 허용 첫날 300만명 몰려
페루는 이미 시행…콜롬비아도 관련 법안 발의
“연금 재정 위협, 노후 보장 기능 약화” 비판도
칠레에서 퇴직연금의 10%까지 인출이 허용된 첫날인 30일(현지시각) 수도 산티아고에서 많은 사람이 인출 신청을 위해 관리 회사 앞에서 줄을 서 있다. 산티아고/EPA 연합뉴스
칠레에서 퇴직연금의 10%까지 인출이 허용된 첫날인 30일(현지시각) 수도 산티아고에서 많은 사람이 인출 신청을 위해 관리 회사 앞에서 줄을 서 있다. 산티아고/EPA 연합뉴스

코로나19 충격으로 휘청이고 있는 남미 국가들이 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후 대비용 퇴직연금을 깨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칠레에서 퇴직연금의 10%까지 인출이 허용된 첫날인 30일(현지시각) 300만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퇴직연금 인출에 나섰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지난주 야당 주도로 의회가 경제 살리기를 명분으로 연금의 10%까지 미리 찾아 쓸 수 있게 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데 따른 것이다. 통신은 이날 날이 밝자마자 수많은 사람이 직접 돈을 인출하기 위해 몰려나와, 수도 산티아고의 퇴직연금 관리 회사 건물 주변에 긴 대기줄이 만들어졌다고 전했다.

페르난도 라랭 퇴직연금관리기업협회 회장은 “오전 몇 시간 만에 110만명의 회원이 퇴직연금 인출 신청을 마무리했다”며 “회원들이 돈을 받기까지는 신청일로부터 열흘 정도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가입자 전체가 적립금의 10%를 돌려받는다면, 중도인출 총액은 200억달러(약 23조8천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스페인계 <에페>(EFE) 통신은 추산했다.

코로나19로 경제 사정이 악화되면서 칠레 의회는 지난주 야당 주도로 연금의 10%까지 미리 찾아 쓸 수 있게 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세바스티안 피녜라 대통령은 연금 재정 악화 등을 내세워, 퇴직연금 대신 공적 자금으로 지원책을 마련하자고 촉구했지만, 집권 연정에 참여한 정당 소속 일부 의원들도 법안 통과에 동조했다.

퇴직연금을 깨 경제를 살리려는 조처는 지난 4월 페루에서 먼저 시행됐으며, 콜롬비아에서도 이날 퇴직연금의 10%까지 인출할 수 있게 하는 법안이 의회에 제출됐다. 이 법안은 퇴직연금 인출 자격을 실업자나 자영업자에게 한정하는 내용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칠레와 페루, 콜롬비아는 브라질과 함께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은 세계 상위 20개국에 든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연금 일부 인출로 소비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지만, 퇴직연금을 건드리는 걸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향후 퇴직연금 지급액이 줄면서 노후 보장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게다가 퇴직연금의 조기 인출 허용은 금융 시장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남미 많은 국가에서 퇴직연금이 정부 발행 채권과 주식을 사들이는 주요 투자기관이기 때문이다. 신기섭 선임기자 mari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네이버, 13년 키운 라인 경영권 일본에 뺏기나 1.

네이버, 13년 키운 라인 경영권 일본에 뺏기나

[현장] 미 대학가 텐트 농성…“가자 고통에 비하면 체포가 대수냐” 2.

[현장] 미 대학가 텐트 농성…“가자 고통에 비하면 체포가 대수냐”

미국 1분기 경제성장률 1.6%…예상치보다 1%p 가까이 낮아 3.

미국 1분기 경제성장률 1.6%…예상치보다 1%p 가까이 낮아

동부 아이비리그서 서부 버클리까지…미 대학가 반전 시위 확산 4.

동부 아이비리그서 서부 버클리까지…미 대학가 반전 시위 확산

이스라엘, ‘피난민 100만명’ 라파흐 지상 공격 임박 5.

이스라엘, ‘피난민 100만명’ 라파흐 지상 공격 임박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