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독일 큐어백 백신, 면역효능 47%...WHO 승인 어려울 수도

등록 2021-06-17 07:58수정 2021-06-17 09:31

중간결과 발표…세번째 mRNA로 기대
최종결과 50% 이하 땐 FDA 승인 못받아

독일 제약사 큐어백이 자체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3상 중간 결과 예방률이 47%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 의료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기 어려운 수준이다. 큐어백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연락해 ‘한국을 위탁생산 거점으로 고려해 달라’고 부탁한 회사이기도 하다.

16일(현지시각) <뉴욕 타임스> 등 보도를 보면, 큐어백은 이날 자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3상 중간 결과에서 예방률이 47%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주요 제약사들이 내놓은 코로나19 백신 효과 가운데 가장 낮은 것이다. 큐어백의 3상에는 라틴아메리카와 유럽 등에서 4만여명이 참여했다.

큐어백 백신은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에 이어 3번째로 진행된 메신저RNA(mRNA) 방식의 백신이다.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이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높아 큐어백 백신도 큰 기대를 받아왔다. 게다가 큐어백 백신은 냉장 보관이 용이하고 가격도 낮췄다. 유럽연합(EU)은 지난해 4억 회분의 큐어백 백신을 구입하기로 했다.

큐어백은 2~3주 추가 분석 뒤 최종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프란츠 베르너 하스 큐어백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임상 3상 최종결과를 정확히 판독하기 위해 노력중”이라며 “우리는 여전히 승인신청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3상 최종결과에서도 큐어백의 예방률이 획기적으로 올라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플로리다대 생물학 통계학자인 나탈리 딘 박사는 <뉴욕 타임스>와 인터뷰에서 “백신의 효능은 보통 중간결과보다 최종결과 때 개선되긴 한다”며 “다만 이미 대부분의 데이터가 중간결과에 포함된 상태라 극적으로 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결과에서도 예방률이 50%를 넘지 못하면 미 식품의약국과 세계보건기구(WHO) 등의 긴급승인을 받을 수 없다. 미 식품의약국과 세계보건기구는 긴급승인 때 예방률 최저치를 50%로 설정한 상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큐어백의 프란츠 하스 대표와 화상면담에서 ‘백신 허브’ 구상을 소개하며 “한국을 생산 거점으로 우선 고려해달라”고 당부했다. 하스 대표는 “한국은 최고 수준의 제약사들이 많아 협력의 여지가 많다”며 백신 허브 정책에 지지를 표명했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이스라엘, 이란 미사일 타격”…‘핵시설 밀집’ 이스파한 공항 폭발음 1.

“이스라엘, 이란 미사일 타격”…‘핵시설 밀집’ 이스파한 공항 폭발음

미 CIA 국장 “우크라, 연말에 패배할 수도…군사지원 시급” 2.

미 CIA 국장 “우크라, 연말에 패배할 수도…군사지원 시급”

미, 이스라엘 공격 이유로 이란 무기·철강·자동차 분야 제재 3.

미, 이스라엘 공격 이유로 이란 무기·철강·자동차 분야 제재

“주중대사, 갑질 신고자 불러 ‘끝까지 갈지 두고 보자’ 위협” 4.

“주중대사, 갑질 신고자 불러 ‘끝까지 갈지 두고 보자’ 위협”

젤렌스키 “미사일 바닥났다”…벼랑 끝 몰린 우크라 5.

젤렌스키 “미사일 바닥났다”…벼랑 끝 몰린 우크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