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오피니언 칼럼

[편집국에서] 사실과 진실 사이, 용산구청장의 경우 / 이순혁

등록 2021-02-22 15:45수정 2021-02-23 10:09

이순혁 ㅣ 전국부장

올해 초 언론중재위로부터 언론조정신청서가 날아왔다. 기사와 관련해 정정보도와 손해배상 청구가 접수됐으니 조정기일에 출석하라는 통지였다.

‘요새 어떤 잘못 쓴 기사가 있었나…’ 뜨끔하는 마음으로 신청인을 살폈다. 용산구청장 성장현. ‘이제야 이런 대응을…’ 탄식이 흘러나왔다.

경위를 설명하자면 이렇다. 두어달 전 <한겨레>는 이런 보도를 내보냈다.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더불어민주당·3연임)이 구청장으로 재직하던 5년 전 30대 두 아들과 함께 용산구 관내 재개발 지역 다가구주택을 매입했는데, 이후 이 주택 시세가 10억원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성 구청장은 이 주택을 제외하고도 관내에 아파트 2채를 보유하고 있는데다 아들과 처제도 최근 관내에서 주택을 사 투기 의혹이 일고 있다.”(2020년 11월12일)

기사에는 재개발이 진행될 경우 감정평가 업체 선정과 관리처분 인가권을 구청장이 행사하게 돼 이해충돌 논란이 일 수 있으며, 대출금 5억8천만원을 제외한 매입자금 14억여원의 출처가 불분명하다는 의혹이 제기된다는 내용도 담겼다.

가벼운 사안이 아니었지만, 성 구청장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어 또다른 제보가 들어와 추가 취재가 시작됐고, 한달여 뒤 이런 보도가 이어졌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산하 공공기관에 자신의 측근과 과거 선거캠프 출신 인사들을 부정 채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채용 과정을 잘 아는 복수의 관계자들은 향우회나 노인회, 장학회 등 관내 각종 단체장들과 연이 닿는 입사자까지 합하면 전체 부정 채용 규모가 100명대에 이를 것이라고 했다.”(2020년 12월30일)

요즘 가뜩이나 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 ‘부정 채용’ 관련이었건만, 성 구청장은 이번에도 별 반응이 없었다.

이튿날엔 부정 채용 의혹 건 가운데서도 가장 많은 의문을 불러일으켰던 ‘용산구청 성아무개 주무관’ 건 보도가 이어졌다. 2010년 6월 용산구청이 ‘기능 10급’ 운전직 1명을 선발했는데, 100명 가까운 지원자 가운데 성 구청장 캠프에서 자금을 담당하고 친인척으로 알려진 성아무개씨가 선발됐다는 내용이었다.

이번엔 성 구청장이 나섰다. 중재위를 통해.

기사에서 성 구청장 지인은 “구청장이 성 주무관의 아버지를 작은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을 여러번 봤”고, “○○(성 주무관)이가 사촌 형(성 구청장) 덕에 공무원이 됐다고들 했다”고 말했지만, 성 구청장은 ‘같은 성씨를 가진 직원일 뿐’ 사촌 관계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제적등본 등 증빙자료도 첨부됐다.

하지만 지난달 열린 중재위는 싱겁게(?) 끝났다. 애초 기사는 성 주무관이 성 구청장의 사촌 동생이라고 단정하지 않았고 사촌 관계임을 부인하는 성 구청장 쪽 반박도 담겼기 때문이다. 성 구청장이 요구한 정정보도는 반론보도로 낮아졌고, 1천만원 손해배상은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중재위는 반론보도를 인터넷에만 싣는 것으로 조정했으나 <한겨레>는 자체 판단에 따라 지면에도 실었다.)

‘성장현 중재위’ 건은 이렇게 정리됐지만, 지금도 마음 한편엔 묘한 여운이 남아 있다. 기자에겐 숙명과도 같은 ‘사실과 진실, 그 사이 거짓말’이라는 방정식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성 구청장이 낸 자료를 보면 두 사람은 사촌 관계는 아니었다. 하지만 본적(등록기준지)은 ‘전남 순천시 황전면’의 한 마을로 같다. 심지어 번지수 끝자리만 다른 옆집이다. 정말 ‘성만 같은 직원’이 우연히 옆집 출신이고, 선거캠프에서 일했고, 또 공무원이 됐을까?

더욱이나 더 민감할 수 있는 성 주무관이 선거캠프 자금 담당 출신이라는 점과 관련해 성 구청장은 별다른 답변이나 반박을 내놓지 않았다. 별다른 운전경력도 없다는데 어떻게 100 대 1에 가까운 경쟁률을 뚫고 채용됐는지, 채용 뒤엔 왜 운전과 별 관련 없는 구청 재무팀에 근무하는지…. 의문이 꼬리를 문다. ‘사촌은 아니다’라는 사실 너머에는 도대체 어떤 진실이 있는 걸까.

고발이 이뤄진 만큼 수사기관이 나서겠지만, 선출직 공직자라면 의혹의 핵심을 직접 해명하는 게 합당하지 않을까. 구청장이 되기 전 웅변학원을 경영하기도 했다는 성 구청장의 좀더 떳떳한 항변이나 반박을 기대해본다.

hyu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보는 기사

나는 시골 ‘보따리상 의사’…평범한 의사가 여기까지 오려면 1.

나는 시골 ‘보따리상 의사’…평범한 의사가 여기까지 오려면

5평 토굴의 스님 “편하다, 불편 오래되니 ‘불’ 자가 떨어져 버렸다” 2.

5평 토굴의 스님 “편하다, 불편 오래되니 ‘불’ 자가 떨어져 버렸다”

우리집 냉장고의 반정부 양배추 [아침햇발] 3.

우리집 냉장고의 반정부 양배추 [아침햇발]

총선 참패에도 ‘도로 친윤’ 원내대표설, 반성 없는 여권 [사설] 4.

총선 참패에도 ‘도로 친윤’ 원내대표설, 반성 없는 여권 [사설]

체르노빌 원전 폭발…출동 소방관의 비극 5.

체르노빌 원전 폭발…출동 소방관의 비극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