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오피니언 사설

[사설] 고통 깨고 나선 참사 유족 목소리, 정부·정치가 답해야

등록 2022-11-22 18:01수정 2022-11-23 15:27

이태원 참사 희생자 이민아씨의 아버지(맨앞)를 비롯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태원 참사 희생자 이민아씨의 아버지(맨앞)를 비롯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들이 22일 처음으로 공식적인 목소리를 냈다. 희생자 34명의 유족들에게 법률 지원을 하고 있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개최한 기자회견에서다. 회견에 참석한 30여명의 유족들은 그간의 심경과 함께 ‘참사 책임이 정부·지방자치단체·경찰에 있다는 정부 입장 발표 및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성역 없는 책임 규명’ ‘피해자 참여를 보장하는 진상 규명’ 등 6개 요구 사항을 밝혔다. 가족을 잃은 고통 속에서 참사의 진상 규명을 위해 직접 목소리를 내야 하는 유족들의 아픔은 이루 헤아리기 어렵다. 다시 한번 유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한다.

유족들의 공식 기자회견은 참사 24일 만이다. 진작에 유족들이 함께 모여 추모와 진상 규명 과정에 참여했어야 하는데 너무 늦었다. 같은 아픔을 겪는 유족들이 서로 만나는 것 자체만으로도 작으나마 위로와 치유의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이런 노력을 하지 않았다. 유족들은 “참사 뒤 서로 공감하고 위안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같은 유가족인데, 이를 차단한 것과 다름없는 정부 대처는 비인도적”이라고 말했다. 한 유족은 또 “명단 공개가 2차 가해라고 전문가들이 말하는 기사들을 읽었는데, 유족 동의 없이 위패도 없고 영정사진도 없는 분향소 또한 저희에겐 2차 가해였다. 한마디도 그것에 대해 말해주는 전문가가 없다”고 흐느꼈다.

심지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16일 국회에서 유족 명단과 연락처를 갖고 있지 않다는 거짓말까지 했다. 유족들끼리 아픔을 나누도록 자리를 만들어달라는 야당 의원의 질의에 “실제 안 가지고 있는 것을 윽박지른다고 정보가 저절로 생기냐”며 적반하장의 태도까지 보였다. 하지만 행안부는 참사 이틀 만에 서울시로부터 유족 정보가 포함된 희생자 명단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장관의 태도는 그동안 정부가 유족들에 대한 지원과 의견수렴 등에 얼마나 무관심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유족들이 직접 목소리를 낸 것은 무엇보다 현재 진행되는 진상·책임 규명 작업이 미덥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부와 정치권은 정치적 이해를 따지지 말고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 또한 ‘참사 피해자의 소통 보장, 인도적 조치 등 적극적 지원’ ‘희생자에 대한 기억과 추모를 위한 조처’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정부의 공식 입장 표명 및 구체적 대책 마련’ 등의 요구에도 적극 호응해야 한다. 진상 규명부터 추모와 기억을 위한 모든 과정에서 유족들의 뜻을 우선해야 함은 물론이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보는 기사

5평 토굴의 스님 “편하다, 불편 오래되니 ‘불’ 자가 떨어져 버렸다” 1.

5평 토굴의 스님 “편하다, 불편 오래되니 ‘불’ 자가 떨어져 버렸다”

윤석열과 박근혜, 그 불길한 도돌이표 2.

윤석열과 박근혜, 그 불길한 도돌이표

[사설] 해병대 수사 외압, 대통령실 언제까지 숨길 순 없다 3.

[사설] 해병대 수사 외압, 대통령실 언제까지 숨길 순 없다

선방위는 윤 대통령처럼…그들의 길은 역사가 된다 4.

선방위는 윤 대통령처럼…그들의 길은 역사가 된다

내 몸의 피를 바꾼 시 5.

내 몸의 피를 바꾼 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