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상승세 이낙연에 ‘집중포화’…이재명은 공격수로 태세전환

등록 2021-07-28 20:17수정 2021-08-16 10:16

민주당 대선 경선 첫 TV 토론회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MBN과 연합뉴스TV 공동주관으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MBN과 연합뉴스TV 공동주관으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28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첫 티브이(TV) 토론회에서는 최근 상승세를 탄 이낙연 후보에게 공세가 집중됐다. 예비경선 과정에서 ‘동네북’ 역할을 자임했던 이재명 후보도 역공에 나섰다. 이날 오전 6명의 주자들은 당이 주최한 원팀 협약식에 참석해 손을 맞잡았지만 토론회에서 팽팽한 신경전은 여전했다.

이날 연합뉴스 티브이·엠비엔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는 이 지사와 지지율 격차를 좁혀나가고 있는 이 전 대표에게 질문이 쏟아졌다. 이 지사는 “이낙연 후보는 오래 공직자 생활을 했는데 공약 이행률이 우수하지 못한다. 못 지킬 약속을 한 건지 궁금하다 “총리를 오래 했는데 권한을 활용해 기존의 제도를 바꾼다든지 국민의 삶을 개선한다든지 어떤 성과를 냈는지 궁금하다”며 ‘성과’를 물었다. 이 전 대표가 “전남지사를 하던 2016년 공약 21개 중 20개를 이행했다. 총리로 조류 인플루엔자 살처분 제로였다”고 답하자 이 지사는 “대통령 다음의 권한을 가졌는데 인플루엔자 잡은 거 잘한 거 같다”며 비꼬는 어투로 맞받았다.

이 전 대표의 부동산 정책도 집중공격 대상이 됐다. 정세균 전 총리는 “이 후보는 3년여 가까이 총리로 재직하면서 부동산 정책을 전환하지 않고 왜 수요 억제에만 머물러 있었는지 이유를 말해 달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저의 책임을 통감한다”면서도 “당시 국토교통부와 청와대 등 당정회의, 그런 협의 체계의 결론을 존중했다. 그러다 보니 잘못을 시정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정 전 총리는 이 전 대표가 발표한 ‘토지공개념 3법(택지소유상한법·개발이익환수법·종합부동산세법)’ 관련 “토지공개념 3법은 주택공급 원가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공급이 위축될 수 있다. 공급 확대하자고 하면서 위축 정책을 발표한다는 것은 좌회전, 우회전 깜박이가 동시에 들어온 것이다. 어느 쪽으로 가겠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1980~90년대와는 다른 게 요즘 문제는 택지를 소유해서라기보다 오히려 아파트 빌딩에 대한 투기가 핵심이다. 불로소득 문제는 얘기하지 않고 어떻게 부동산 투기를 잡겠다는 거냐”며 “90년대 방식으로 정책을 꺼낸 건 좀 시대착오적”이라고 거들었다.

예비경선 때는 수비수 역할을 맡았던 이재명 지사가 ‘공격수’로 태세를 전환한 것도 눈에 띄었다. 이 전 대표가 “재난지원금은 날치기하라고 말씀 했는데 이게 온당한 주문인가 싶다”며 “여야 대표가 전국민 지원에 합의했다가 야당 반발로 번복되니 야당에 왜 번복하냐고 비판하고, 법사위원장을 양도하는 데 합의했는데 합의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어떤 것이 이 후보의 진심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이 지사는 “질문 취지는 왜 상황에 따라 말이 바뀌냐는 거 같은데 말이 바뀐 게 아니라 상황이 바뀐 것”이라며 “이 후보가 상황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게 문제”라고 역공에 나섰다.

이 지사는 “참여정부 때는 대통령 사면권을 제한하자고 하더니 이번엔 또 전직 대통령을 사면하자고 했다. 또 상황이 바뀌니 다시 사면하지 말자고 했다. 언론개혁도 반대하다가 또 태도를 바꾸지 않았느냐”며 “이런 게 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되받아쳤다. 이 전 대표가 ‘백제 발언’을 꺼내 들며 “지역주의는 우리 사회의 상처다. 상처는 아픈 사람 입장에서 볼 필요가 있다”고 하자 “저를 지역주의로 공격하기 위해 지역주의 망령을 끌어낸 것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있다. 없는 사실을 가짜로 만들거나 사실 왜곡하는 건 흑색선전”이라고 응수했다.

이 지사의 기본소득 관련 비판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박용진 의원은 “소멸성 지역 화폐로 (기본소득을 지원하면) 내수 진작 경제정책이 된다고 여러 차례 말했는데 푼돈이다, 외식수당이라고 말 들으니까 말 바꿔서 차곡차곡 모으면 목돈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불안한 이재명, 우왕좌왕 이재명 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말 바꾼 게 아니라 가계(4인 가구)에 연간 400만원 정도 지원하면 최소한 그만큼 세이브(절약)될 여지가 생기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최근 논란이 됐던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한 국회 표결 당시 사진이 등장하기도 했다. 이날 토론에선 후보들이 예전 사진을 들고 와 ‘그때 그 모습’을 설명하는 코너가 있었는데, 정 전 총리는 당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탄핵 표결 저지에 나섰던 사진을 들고 나왔다. 정 전 총리는 당시 여당인 열린우리당 소속이었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이 전 대표는 새천년민주당 소속이었다. 정 전 총리는 이 전 대표를 향해 “노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이 후보가 (탄핵) 찬성 쪽으로 돌아섰다고 <동아일보>가 명시적으로 보도했다. 그 당시에는 후보가 입장을 분명히 하지 않고 무덤까지 가져가겠다고 했는데 ‘탄핵안 반대’라고 바꾼 이유가 뭔지 밝혀달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탄핵에 반대했다. 그 당시 민주당 내부의 고통을 이해할 것이다. 그것 때문에 말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답하자 정 전 총리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기도 했다. 정 전 총리는 토론 마지막까지도 이 문제를 집요하게 파고들었다. 정 전 총리는 “이 후보는 탄핵안에 반대했다고 했는데 국민은 그 말을 믿어야 할까, 아니면 (이 후보가) 노 전 대통령을 지키고자 하는 의원을 막고 있는 그 행동을 믿어야 할까 고민스러울 거 같다”고 했다. 이어 “말과 행동의 일관성이 없다. (표결 내용을) 무덤까지 갖고 가겠다고 했는데 태도 바꾼 게 이해관계 때문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김두관 의원은 추 전 장관을 향해 일격을 가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본인은 꿩 잡는 매가 되겠다고 했는데 국민들은 윤석열 전 총장을 매라고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으로 보낼 때는 검찰개혁도 하고 윤 전 총장을 잡으라고 보냈는데 징계도 못 하고 (윤 전 총장을) 대선 후보 1위로 만들었다. 전쟁터로 갈 때 늠름한 장수로 갔는데 돌아올 땐 패잔병으로 온 거 아니냐”고 일침을 가했다.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에 대한 징계의견서의 방대한 양을 읽어보면 윤 전 총장이 치명적 해임에 해당하는 상당한 잘못이 있다고 이해할 거 같다”며 “이미 꿩은 높이 날지 못하고 뱅뱅 돌다가, 손짓한 국민의힘에 입당하고 더욱 추락할 것”이라고 답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지지율 ‘취임 후 최저’ 23%…민주 31%, 국힘 30% [갤럽] 1.

윤 지지율 ‘취임 후 최저’ 23%…민주 31%, 국힘 30% [갤럽]

정부, ‘의대증원 규모 조정’ 대학총장 건의 받아들일 듯 2.

정부, ‘의대증원 규모 조정’ 대학총장 건의 받아들일 듯

‘팔레스타인 유엔 정회원국 승인’ 미국 거부로 부결…한국은 찬성 3.

‘팔레스타인 유엔 정회원국 승인’ 미국 거부로 부결…한국은 찬성

인적 쇄신 막는 ‘윤의 불통’…‘김건희 라인’ 비선 논란만 키웠다 4.

인적 쇄신 막는 ‘윤의 불통’…‘김건희 라인’ 비선 논란만 키웠다

윤 대통령, 4·19묘지 참배…총선 후 첫 외부 일정 5.

윤 대통령, 4·19묘지 참배…총선 후 첫 외부 일정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