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윤 정부 ‘콘크리트 지지층’은 20%”…취임 100일 민주당 분석

등록 2022-08-16 18:16수정 2022-08-16 20:00

민주당, ‘윤석열 정권 100일 평가’ 토론회
‘현 정부 공정·정의 때문에 지지’ 20.9%
야당 역할로 ‘정부·여당과 협치’ 가장 많이 꼽아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민주연구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100일 평가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민주연구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100일 평가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을 맞아 실시한 여론조사를 토대로 국민 10명 중 2명을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무조건 신뢰층’으로 분류했다. 민주당은 정부와 협치를 바라는 여론도 강한 만큼, 민생과 인사에 무능한 윤석열 정부를 적절하게 비판해야 한다고 봤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100일 평가 토론회’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여론조사를 공개했다. 민주연구원이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10∼11일 전국 성인 1028명에게 물은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고),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해 부정 평가한 응답자는 67.8%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긍정 평가한 응답자는 28.2%로 나타났다.

민주연구원은 보고서에서 “현재 불거진 ‘인사 논란’, ‘김건희 여사 논문위조’ 등 부정적 이슈에도 ‘공정/정의/원칙 때문에 (윤석열 정부를) 지지한다’는 응답이 20.9%에 이른다”며 이들을 “윤석열 정부에 대한 무조건 신뢰층”으로 규정했다.

민주연구원은 또 윤석열 정부 인사에 대한 부정평가가 우세한 상황에서도 윤석열 정부의 인사정책을 긍정 평가한 ‘21.9%’도 ‘무조건 신뢰층’으로 분류했다. 윤 대통령을 향한 콘크리트 지지층을 약 20%로 상정한 것이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인사정책을 긍정 평가하는 이들이 그 이유로 ‘법무부를 통한 합리적 인사 검증’(32.5%)을 들었다는 점 등을 근거로 “무조건 신뢰층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신임으로 전이될 개연성이 매우 높다”며 “준비 안 된 한동훈 장관 비판은 한동훈 지지 강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조국 수사’를 계기로 여권이 ‘윤석열 검찰총장 때리기’에 올인하는 바람에 되레 그를 강력한 야권 대선주자로 키운 역설적 상황의 재연을 경계하는 듯한 분석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야당인 민주당의 기대 역할’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6.3%가 ‘정부 및 여당과 협치’를 들었고, ‘정책 대안 및 입법 추진’(20.6%), ‘무능 인사 해임 건의와 탄핵 주도’(16.1%) 차례였다. 결과를 발표한 전희락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민생경제와 인사 이슈에 대해 적절하게 비판하되, 보수 성향 유권자도 참을 수 없을 만큼 분노를 일으킬 수 있는 트리거를 만들어서 비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협치를 원하는 국민의 역풍을 만들 수도 있다”고 짚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취임 100일을 맞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역대급 무능 정부”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경제 분야 평가를 맡은 최배근 건국대 교수는 “위기상황을 새로운 기회로 만드는 모멘텀으로 삼아야 하는데, 지금의 복합위기에서 국민들은 무정부 상황으로 느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외교 분야 발제를 한 김준형 한동대 교수는 “문재인 정부는 반미·친북·친중·반일 정부라는 프레임을 만들어 철저히 ‘문재인 지우기’를 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미국이 요구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선봉대나 돌격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성천 한국교원대 교수는 ‘만 5살 취학연령 하향’ 등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을 두고 “대선과 공약에 없던 내용이 대통령에게 보고되면서 즉흥적으로 정책이 추진됐고 교육계는 물론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다”고 했다. 또 박우용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 전문연구원은 “검찰 출신이 행정부 사정·정보기구와 법무부 인사시스템의 핵심 기능을 장악했다”며 ”이는 권력 분립과 견제·균형의 대통령제 공화정 시스템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날짜 또 못 잡은 ‘윤-이 회담’…민주 “의제 검토 결과 못 들어” 1.

날짜 또 못 잡은 ‘윤-이 회담’…민주 “의제 검토 결과 못 들어”

이재명-조국, 첫 회동서 고량주 한 병씩…“자주 만나 대화할 것” 2.

이재명-조국, 첫 회동서 고량주 한 병씩…“자주 만나 대화할 것”

“윤석열·기시다 노벨평화상 감”…대통령실, 언론에 커트 캠벨 발언 공지 3.

“윤석열·기시다 노벨평화상 감”…대통령실, 언론에 커트 캠벨 발언 공지

‘친윤당’ 위기 국힘...“경포당, 사포당되면, 영원히 1당 못해” 4.

‘친윤당’ 위기 국힘...“경포당, 사포당되면, 영원히 1당 못해”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 중심,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유임 5.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 중심,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유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