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여당도, 장관도 입 모아 “일본 오염수 방류, 우려할 문제 아냐”

등록 2023-06-07 11:48수정 2023-06-07 17:34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우리 해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다. 많은 과학자가 크게 우려할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한다”며 비판 여론 잠재우기에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등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유관부처의 장관들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티에프(TF)’ 확대회의에 참석해 오염수 방류를 놓고 “안전 우려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정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민이) 불안감을 갖는 것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많은 과학자가 일본이 오염수를 계획대로 방출하면 크게 우려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도 “알프스(ALPS·다핵종 제거 설비)를 거친 오염수가 연간 최대량으로 방류돼도 우리 해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추측과 의혹 계속되면 우리 어업인, 수산업은 물론 유통·가공·외식업계까지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가 심히 우려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괴담”, “선동”으로 규정지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지난주 부산 장외투쟁을 벌이며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로 ‘우리 어민 다죽는다’며 증명되지 않은 괴담을 주장했다. 마치 미국산 쇠고기 먹으면 당장 광우병 걸리고 다 죽는다고 했던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모습”이라고 했다. 이어 “생선과 해산물을 먹으면 위험해지고 소금값도 오를 것이라는 민주당의 주장에 과학적 근거가 어디에 있는가”라고 덧붙였다. 박대출 정책위의장도 “민주당이 국내 수산업을 파탄 내려고 어민들의 삶을 위협하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과학적 근거도 없이 퍼뜨리는 괴담 선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대통령-이재명 통화, 다음주 단독 회담…고물가 논의할듯 1.

윤 대통령-이재명 통화, 다음주 단독 회담…고물가 논의할듯

윤석열 대통령, ‘채 상병 특검’ 거부만 할 건가 2.

윤석열 대통령, ‘채 상병 특검’ 거부만 할 건가

조국·이준석·장혜영 등 야6당…‘채 상병 특검 촉구’ 첫 야권연대 3.

조국·이준석·장혜영 등 야6당…‘채 상병 특검 촉구’ 첫 야권연대

대만해협 문제엔 지금만큼…“굳세어라 신원식” 4.

대만해협 문제엔 지금만큼…“굳세어라 신원식”

윤 대통령 지지율 23% ‘최저’…“조기 레임덕, 더 떨어질 수도” 5.

윤 대통령 지지율 23% ‘최저’…“조기 레임덕, 더 떨어질 수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