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비대위 끝내자”…‘김종인 비대위’ 흔드는 중진들, 왜?

등록 2020-10-21 20:53수정 2020-10-22 02:30

중진들 존재감 부각 노린 발언 평가
내년 공천 두고 위원장 견제 분석도

김, 한달반 만에 중진 연석회의 소집
“내년 재보궐 위해 힘 합쳐야” 다독여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20%대 박스권’에 갇힌 국민의힘 지지율이 좀체 반등 기미를 안 보이자 중진 의원들이 비상대책위원회 해체를 요구하는 등 ‘김종인 흔들기’를 재개했다. 김 위원장은 21일 “내년 재보궐선거를 위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눈에 띄는 지지율 변화가 없는 한 중진들의 반발은 내년 4월 재보궐선거가 다가올수록 거세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중진 의원 연석회의에서 “당이 더 협력하고, 내년 재보궐선거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김예령 대변인은 전했다. 당내 최다선(5선)인 정진석 의원도 “지금 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닥친 상황에서 당 지도부를 불필요하게 흔드는 언사가 나오는데 적절하지 않다”며 “내년 시장 선거는 그야말로 당의 운명을 가르는 중차대한 선거다. 우리는 단일대오로 응집하고 뭉쳐야 된다”며 결집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 중진 의원은 “‘안 좋은 소리가 안 나오도록 김 위원장이 의원들과 소통하고 대화를 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중진 의원을 중심으로 터져 나오는 불만을 가라앉히기 위해 지난달 초 이후 열지 않았던 중진 의원 연석회의를 이날 소집했다. 5선인 조경태 의원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대위의 한계를 많은 국민과 당원들이 절감하고 있다. 현재의 비대위로는 더이상 대안 세력, 대안 정당을 기대할 수 없다. 비대위를 여기서 끝내자”는 글을 올렸다. 조 의원의 주장은 오는 12월이나 내년 1월에는 전당대회를 치른 뒤 새 지도부 체제로 재보궐선거를 치르자는 것이다.

지난 16일 김 위원장이 “당내에는 부산시장감이 없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도 중진들 반응이 거칠었다. 같은 날 권영세 의원은 “적절치 않은 얘기를 했다. 스스로를 깎아내려서 얻을 것이 뭐가 있나”라고 반발했고, 유재중 전 의원은 19일 “김 위원장은 부산 시민께 무릎 꿇고 사과하고 집에 가시라”고 독설을 쏟아냈다. 부산 3선인 장제원 의원도 18일 “비대위의 존재 이유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김종인 비대위를 저격한 바 있다.

이런 중진들의 반발을 두고 전당대회 등 지도부 개편을 앞두고 존재감 부각을 노린 발언이란 평가도 있지만, 내년 재보궐선거 공천을 두고 김 위원장을 견제하기 위한 중진들의 공세가 본격화됐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김종인 비대위가 조기에 붕괴할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 초선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 외에 대안도 없는데 비대위 체제가 끝나면 우리는 ‘김종인도 포기하고 나간 당’이 된다. ‘김종인 나가라’고 하려면 ‘포스트 김종인’이 누군지부터 말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장나래 기자 wi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도로 친윤’ 국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먹어도 단일대오” 1.

‘도로 친윤’ 국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먹어도 단일대오”

이재명 “채상병 특검 수용” 공개 압박…‘윤-이 회담’ 최대 화두 됐다 2.

이재명 “채상병 특검 수용” 공개 압박…‘윤-이 회담’ 최대 화두 됐다

윤 대통령 “남은 임기 3년 도와달라”…낙선 의원들 격려 오찬 3.

윤 대통령 “남은 임기 3년 도와달라”…낙선 의원들 격려 오찬

김부겸·박용진·임종석이 왔다가면 험지 분위기가 달라졌다 4.

김부겸·박용진·임종석이 왔다가면 험지 분위기가 달라졌다

회담 앞 ‘국정 사과’ 꺼낸 민주…“국정 옳다” 용산 불쾌감 5.

회담 앞 ‘국정 사과’ 꺼낸 민주…“국정 옳다” 용산 불쾌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