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국민의힘 중진들 “감사원이 하청기관? 다른 기관 전수조사 받자”

등록 2021-06-10 09:47수정 2021-06-10 10:20

조경태·정진석 “권익위 조사도 가능”
장제원·김태호 “다른 기관에서라도”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왼쪽부터),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강민국 원내대변인이 9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 국민의힘 국회의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의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왼쪽부터),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강민국 원내대변인이 9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 국민의힘 국회의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의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이 소속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권한이 없는 감사원에 요청한 것을 두고 당 내부에서 비판이 커지고 있다. 다른 정당처럼 국민권익위원회에 조사를 맡겨야 한다는 의견부터 권익위가 아니어도 신뢰할 만한 제3의 기관에 신속하게 조사를 의뢰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온다.

지난 9일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5선)이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이기 때문에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사명감이 높은 권익위 공무원을 믿고 맡겨도 된다”고 밝힌 데 이어 10일 정진석 의원(5선)도 “우리 국민의힘도 떳떳하고 당당하게 국민권익위의 부동산검증을 받아야 한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당의 중진들은 ‘감사원 의뢰’가 지도부의 전략적 실수라고 보고 있다. 결과적으로 부동산 전수조사를 회피하는 모습으로 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3선인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감사원이 국민의힘 산하기관인가. 감사원이 정치권이 의뢰하면 법에도 없는 일을 해주는 하청기관인가. 국민은 (국민의힘이) 뭔가 찔려서 시간을 끌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로 쳐다보기 시작했다”며 “감사원에 조사를 의뢰하겠다는 판단은 실수”라며 지적했다. 장 의원은 “전현희 전 민주당 의원이 수장인 권익위에 맡기지 못하겠다는 결정까지는 옳다”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참여연대 등의 시민단체나 변호사 단체인 대한변호사협회에 조사를 의뢰하자는 대안을 내놨다. 4선인 김태호 의원도 “응당 야당이 더 당당하게 임해야 한다. 국민도 그런 기대로 우리 당을 지켜보고 있다”며 “엄중하고 중립적인 기관에 조사를 맡길 필요가 있다. 우리 당이 조사 의뢰한 감사원이 굳이 마다한다면, 다른 곳이라도 찾아야 한다. 전광석화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날 밤 전당대회 전 마지막 티브이(TV) 토론회에 나선 당 대표 후보자들은 권익위 전수조사에 대해 의견이 엇갈렸다. 조경태 후보에 이어 홍문표 의원이 권익위 조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고 한 반면, 주호영·이준석 후보는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 기능을 확대 개편해 조사를 맡기자고 제안했다. 나경원 후보는 당 자체 특위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전두환, 5·18 두고 “뉴욕서 수류탄 난동 벌이면 민주인사인가” [비밀해제 외교문서] 1.

전두환, 5·18 두고 “뉴욕서 수류탄 난동 벌이면 민주인사인가” [비밀해제 외교문서]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2.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범야권 확장’ 민주 29%, 조국혁신 12%…국힘 37% [갤럽] 3.

‘범야권 확장’ 민주 29%, 조국혁신 12%…국힘 37% [갤럽]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4.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이종섭 호주 대사 사의…“서울 남아 모든 절차 강력 대응” 5.

이종섭 호주 대사 사의…“서울 남아 모든 절차 강력 대응”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