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대선 경선 연기론’에 반으로 갈라진 민주당…지도부는 ‘숨고르기’

등록 2021-06-18 17:05수정 2021-06-18 22:07

송영길 “주말에 대선주자 만나본 뒤 결단할 것”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선 경선 연기’ 여부를 놓고 더불어민주당의 당내 갈등이 폭발하고 있다. 18일 민주당 ‘비이재명계’ 의원 66명이 ‘경선 연기’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면서 이날 대선 경선 일정을 확정하려던 당 지도부의 움직임에도 제동이 걸렸다. 민주당 지도부는 주말 이후로 결정을 미루며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이날 제출된 의총 소집 요구서에 이름을 올린 이들은 당내 2~3위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돕는 의원들이다. 이들은 이날 요구서 제출과 함께 ‘경선 연기론’을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정세균 캠프의 대변인을 맡고 있는 조승래 의원은 이날 공식 논평을 내어 “의총에서 논의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6월 중에 당무위원회를 여는 것이 정도”라고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를 돕고 있는 설훈 민주당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9월 경선은 무난하게 지는 길”이라며 “코로나 집단면역 전에 치르게 되면 우리만의 자족적인 안방 행사에 그쳐 국민의 관심을 끌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선주자인 정 전 총리도 ‘경선 연기론’에 직접 가세했다. 그는 이날 <시비에스>(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권 재창출을 하기 위해서 어떤 고민이 필요하고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당 지도부나 국회의원들은 매우 책임 있는 정치인들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에서 고민을 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지난 15일 “가짜 약장수가 묘기 부려 약 팔던 시대는 지났다”며 ‘경선 연기 흥행론’을 반박한 이재명 경기지사도 여전히 강경하다. 이 지사를 돕고 있는 한 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경선 연기는 의총에서 결정할 일이 아니다”며 “의총을 열면 국민들에게 당내 권력 투쟁의 추한 모습만 보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국회 밖에서도 민주당 권리당원이 둘로 쪼개져 장외 선전전을 벌였다. 한쪽은 경선 연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다른 한쪽은 경선 연기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내는 등 국회 안팎에서 온종일 공방이 이어졌다.

‘경선 연기’와 ‘연기 불가’로 갈라져 한치 양보도 없는 싸움이 계속되자 당내에선 대선을 9개월 앞두고 집안 싸움이 노출되는 것에 대한 당내 우려도 나왔다. 대선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이날 <문화방송>(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걸 더 끌고 가면 국민들께서 이전투구 모습으로 보실까 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대표는 전날까지만 해도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경선 일정을 매듭지을 작정이었지만, 의원들의 집단 움직임에 부딪혀 한발 물러섰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경선 연기와 관련된) 의총 소집 요구가 있어서 오늘 (최고위에서) 결론 내지 않았다”며 “각 후보 이야기 등 여러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의총 개최 여부 및 결론 도출 방법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의원들은 의총을 거친 뒤 당무위 논의를 통해 경선 일정을 정하면 된다는 입장이지만, 지도부는 당무위 소집에 미온적이다. 민주당 당헌 제88조에는 대통령 후보자를 선거일 180일 전에 선출하도록 규정하면서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 그러나 당무위를 열 수 있는 조건인 ‘상당한 사유’에 대해 송 대표는 지난 17일 <에스비에스>(SBS) 인터뷰에서 “천재지변이나 후보자의 유고 상태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약간의 유불리에 대한 해석 가지고 상당한 사유가 있다고 보기가 어려운 면이 있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그는 18일 <채널에이> 인터뷰에서도 “(주말 안에 대선주자들을) 만나보려고 한다”며 “(경선 연기는) 의총 사안도 당무위 사안도 아니다. 이건 제가 결단을 내리려 한다”고 말했다.

당무위 개최 여부를 결정하는 최고위 구성원들도 과반 이상이 경선 연기에 신중한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8명의 최고위 구성원 가운데 3명만 경선 연기를 주장하고 있다”며 “당무위로 올라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당무위가 열리더라도 어떤 결론이 나올지 미지수다. 당무위는 당무 집행의 최고의결기관으로 당 대표 등 최고위 구성원과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자, 당 소속 시·도지사 및 시·도당위원장 등 100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각 캠프 별로 세력 분포를 정확히 따져봐야겠지만 지금으로서는 당무위가 열린다고 해도 어느 쪽이 유리할지 가늠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송채경화 기자 khso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인적 쇄신 막는 ‘윤의 불통’…‘김건희 라인’ 비선 논란만 키웠다 1.

인적 쇄신 막는 ‘윤의 불통’…‘김건희 라인’ 비선 논란만 키웠다

대만해협 문제엔 지금만큼…“굳세어라 신원식” 2.

대만해협 문제엔 지금만큼…“굳세어라 신원식”

용산에 ‘비선’ 있다?…반성 없는 윤 대통령의 ‘마이웨이’ [공덕포차] 3.

용산에 ‘비선’ 있다?…반성 없는 윤 대통령의 ‘마이웨이’ [공덕포차]

[단독] 윤 “국정철학 흔들림 없다”…총선 당선자 일부에 전화 4.

[단독] 윤 “국정철학 흔들림 없다”…총선 당선자 일부에 전화

국힘 “포퓰리즘” 반발에도…민주,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압박 5.

국힘 “포퓰리즘” 반발에도…민주,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압박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