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문 대통령 “백신 확보, 걱정할 단계 지나…여유분은 후발국에”

등록 2021-09-24 10:00수정 2021-09-24 11:22

공군1호기에서 기내 간담회 내용
“위드코로나 전환은 10월말 검토”
유엔총회와 하와이 순방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공군 1호기로 귀국 중 기내에서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총회와 하와이 순방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공군 1호기로 귀국 중 기내에서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 시기를 백신 접종완료율 70%를 넘기는 10월말 정도로 예상하면서도 “위드 코로나라고 해서 모든 방역을 다 풀어버리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백신 물량 확보에 대해선 “걱정할 단계는 다 지나갔다”면서 “여유물량을 활용해 백신 후발국을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공군 1호기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위드 코로나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음달말 정도 되면 (백신) 접종완료율도 70%를 넘기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때 되면 우리도 위드 코로나를 검토해야 된다”고 시기를 짚었다.

문 대통령은 위드 코로나로 전환해도 최소한의 방역 조처는 유지해 나갈 계획인 것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보다 앞서 접종이 빨리 진행된 나라들의 경우 이런 방역 조치를 상당히 완화했다가 다시 확진자가 늘어나 어려움을 겪는 사례를 많이 보고 있다”고 했다. 이를 토대로 “위드 코로나라 해서 모든 방역을 다 풀어버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우리가 일상을 회복하면서도 필요한 최소한의 방역 조치는 유지를 해나가야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등 고강도 방역조처 등의 시기와 내용을 빨리 해제해달라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목소리와는 차이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다음달쯤 위드 코로나에 대한 계획을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가 확보한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다른 나라를 도울 정도로 여유가 생겼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느냐 부분은 제가 보기에는 걱정할 단계는 다 지나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유엔총회 방문 기간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만나 100만회분 이상 백신을 지원하기로 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혹시 어느 한 백신에서 차질이 생길지도 모르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백신을 확보해 두었고, 아무런 차질이 없을 경우 결국 백신의 여유 물량이 생겨” 가능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사실은 올해에도 백신 확보 물량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초기에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가 조금 늦어졌기 때문에 다른 나라보다 백신의 초기 (접종) 진행이 조금 늦어진 측면이 있는데, 그 부분을 빠르게 따라잡아서 아마 다음달쯤 되면 백신 접종률에서 우리가 세계에서 앞서가는 나라가 될 것이라 믿고 있다”고 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전두환, 5·18 두고 “뉴욕서 수류탄 난동 벌이면 민주인사인가” [비밀해제 외교문서] 1.

전두환, 5·18 두고 “뉴욕서 수류탄 난동 벌이면 민주인사인가” [비밀해제 외교문서]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2.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꼭 보고 싶다…김건희 소환” 조국 ‘응징 유세’ 이틀째 3.

“꼭 보고 싶다…김건희 소환” 조국 ‘응징 유세’ 이틀째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4.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이종섭, 호주에 열흘도 못 있고 끝…‘망신살 외교’ 결례 논란 5.

이종섭, 호주에 열흘도 못 있고 끝…‘망신살 외교’ 결례 논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