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문 대통령 “중국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 지시

등록 2020-01-27 16:22수정 2020-01-27 18:20

청와대에서 참모들과 대책회의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중국 발병지역)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7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관저에서 비서실장·안보실장·정책실장과 수석·보좌관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 관련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달라. 발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하라.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라”고 참모진에게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2차 감염을 통한 악화를 막으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 주시해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번주 예정된 사회분야 대통령 업무보고를 연기했고, 내일 오전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과 세배와 식사를 하는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업무지시 등 대책회의를 했다고 밝혔다.

윤도한 수석은 “증상이 있을 때 병원으로 곧바로 가지 말고 (정부가) 안내하는 방식대로 1339로 전화연락을 하고 조치대로 따라달라”며 “이런 부분이 국민들이 널리 알 수 있도록 홍보도 강화하라”고 문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설 연휴 기간 중에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면서 상황을 지휘했는데 총리실도 국내적으로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 선제적인 조치, 총력 대응 조치를 위해 군 의료인력까지도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시설까지도 활용하는 부분까지 대비하라고 (문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에 대해선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이동 금지 조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현 단계에서 세계보건기구의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아마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한겨레>는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감염증’ 관련 기사와 제목에서 ‘우한 폐렴’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해당 감염증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명명한 바 있으며, 새로 발병되는 바이러스 이름을 붙일 때 불필요한 편견을 유도할 수 있는 특정 지역이나 동물 이름 등을 피하도록 한 바 있습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날짜 또 못 잡은 ‘윤-이 회담’…민주 “의제 검토 결과 못 들어” 1.

날짜 또 못 잡은 ‘윤-이 회담’…민주 “의제 검토 결과 못 들어”

이재명-조국, 첫 회동서 고량주 한 병씩…“자주 만나 대화할 것” 2.

이재명-조국, 첫 회동서 고량주 한 병씩…“자주 만나 대화할 것”

“윤석열·기시다 노벨평화상 감”…대통령실, 언론에 커트 캠벨 발언 공지 3.

“윤석열·기시다 노벨평화상 감”…대통령실, 언론에 커트 캠벨 발언 공지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 중심,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유임 4.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 중심,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유임

‘윤-이 회담’ 준비 또 빈손…민주 “제시한 의제 검토 결과 못 들어” 5.

‘윤-이 회담’ 준비 또 빈손…민주 “제시한 의제 검토 결과 못 들어”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