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코로나19 최고단계 ‘심각’으로…전국 학교 개학 연기

등록 2020-02-23 20:51수정 2020-02-24 02:39

2009년 신종플루 사태 뒤 처음
문 대통령 “전례없는 강력대응을”

유치원·초중고 개학 1주일 늦춰
집단행사·다중시설이용 제한도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23일 코로나19 대응 위기경보를 최고 수위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정부는 심각 단계 격상에 따라 전국 학교 개학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정부가 심각 단계를 발령한 것은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신종플루) 사태 이후 11년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정부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범부처 차원의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이날 교육부는 전국의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의 신학기 개학일을 3월2일에서 9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추후 감염증 확산 상황을 예의 주시하여 추가적인 조처가 필요한 경우 신속히 대응해나가겠다”며 “고용노동부가 나서 가족돌봄 휴가제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범정부적으로 맞벌이가정, 저소득층가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범정부대책회의는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 △집단행사와 다중밀집이용시설의 이용 제한 및 휴교 △대구지역 신천지 신자들에 대한 선제적 격리와 전면적인 진단검사 △대구시 모든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 검사 △추가환자 발생 대비 약 1000병상 확보 등을 결정했다.

이날 오전까지도 ‘경계’ 수준을 유지했던 정부가 ‘심각’ 단계로 격상한 것은 대구 신천지 교회 확진자 발생 이후 전파 속도에 비춰 전국으로 퍼지는 건 시간문제라고 보고 선제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애초 청와대와 정부는 방역과 함께 경제활동 살리기도 병행한다는 대응 기조였다. 위기 대응은 ‘경계’ 수준으로 유지하면서도 사실상 ‘심각’ 수준에 해당하는 고강도 조처를 하는 신중한 태도였다. 위기경보를 ‘심각’ 수준으로 올리면 국제사회에서 입국이 거절당하는 등 ‘코로나19 오염국가’로 취급받아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날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다.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라며 방역 총력 대응으로 전환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도 “확진환자의 발생 양상이 특정 종교 집단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것은 변함없다. 현재는 전국적인 확산이 아니라 지역적 (확산) 초기 단계지만,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있겠다”고 위기경보 격상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대구뿐 아니라 전국의 지자체들이 신천지 시설을 임시폐쇄하고, 신도들을 전수조사하며 관리에 나선 것은 종교활동의 자유를 제약하려는 게 아니라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당연하고 불가피한 조치”라며 신천지 신도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다른 종교와 일반단체에도 다수가 밀집하는 행사를 자제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대통령실 비서실장 이·취임식서 울려퍼진 “아이 디드 잇 마이 웨이” 1.

대통령실 비서실장 이·취임식서 울려퍼진 “아이 디드 잇 마이 웨이”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2.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대통령실 비서관 ‘해병 수사기록 회수 개입’ 정황…민주 “특검뿐” 3.

대통령실 비서관 ‘해병 수사기록 회수 개입’ 정황…민주 “특검뿐”

김부겸·박용진·임종석이 왔다가면 험지 분위기가 달라졌다 4.

김부겸·박용진·임종석이 왔다가면 험지 분위기가 달라졌다

국힘, 25만원 민생지원금 반대…“물가 고통 연장될 것” 5.

국힘, 25만원 민생지원금 반대…“물가 고통 연장될 것”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