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노영민 때문에 백약이 무효”…청와대·여권 부글부글

등록 2020-07-06 17:04수정 2020-07-07 15:31

‘반포 말고 청주 아파트 처분’ 밝힌 뒤 비판 들끓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해 11월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해 11월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반포동 아파트 대신 충북 청주의 아파트를 팔기로 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때문에 청와대와 여당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공개적인 비판은 자제하고 있지만, 청와대 안에선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반포 아파트 처분 방침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부터 “부동산 정책을 희화화한 데 책임을 지고 실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비판의 수위가 다양하다.

여권에서는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를 처분하지 않으면 정부가 내놓을 추가 부동산 대책의 진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반드시 부동산 가격을 잡겠다고 대통령이 공언한 상황에서 청와대 비서실장이 강남권 아파트를 계속 소유하는 것은 정권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6일 “무조건 팔아야 한다. 정책에 대한 반응이 불신을 넘어 냉소·조롱 단계로 넘어가면 백약이 무효다”라고 말했다.

수도권 부동산값 폭등을 진정시키기 위해 “청와대 다주택 보유 참모들은 이달 안으로 1주택만 남기고 처분하라”고 한 노 실장의 강력 권고가 자신의 강남권 아파트 보유로 실효성을 잃게 됐다는 얘기다. 청와대 안에서는 “할 말은 많지만, 무슨 말을 하겠느냐”며 쉬쉬하는 분위기지만, ‘답은 빤히 정해진 것 아니냐. 결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다.

충청권 여론에 생채기를 냈다는 점도 부담이다. 충북지사에 뜻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노 실장이 ‘반포 말고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겠다고 밝힌 것에 지역의 반응이 심상치 않은 탓이다. 비아냥에 가까운 야당의 공세는 이날도 이어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대통령의 복심이 되기보다 똘똘한 한채를 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날에는 미래통합당 소속 원희룡 제주지사가 “운동권 출신 586도 강남 아파트에 집착한다”는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 노 실장은 86세대보다 앞선 유신세대지만, 학생운동과 시민운동을 배경 삼아 정치권에 진출했다는 점에서 86세대와 정치적 자산을 공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성연철 김원철 기자 sych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이재명 “채상병 특검 수용” 공개 압박…‘윤-이 회담’ 최대 화두 됐다 1.

이재명 “채상병 특검 수용” 공개 압박…‘윤-이 회담’ 최대 화두 됐다

윤 대통령 “남은 임기 3년 도와달라”…낙선 의원들 격려 오찬 2.

윤 대통령 “남은 임기 3년 도와달라”…낙선 의원들 격려 오찬

회담 앞 ‘국정 사과’ 꺼낸 민주…“국정 옳다” 용산 불쾌감 3.

회담 앞 ‘국정 사과’ 꺼낸 민주…“국정 옳다” 용산 불쾌감

‘도로 친윤’ 국민의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 먹어도 단일대오” 4.

‘도로 친윤’ 국민의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 먹어도 단일대오”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5.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