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방·북한

독일인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철조망’ 후회하는 까닭은?

등록 2018-09-01 11:15수정 2018-09-02 22:50

[토요판] 서재철의 DMZ 이야기
⑦ DMZ의 미래

마지막 냉전의 길을 모두가 걷는 트레일로
서부전선 비무장지대에 지오피(GOP) 철책선이 이어져 있다. 한반도 허리를 관통하며 이어진 248㎞의 철책선은 20세기 냉전과 분단이라는 역사의 현장이다. 다른 어떤 개발보다 이 순찰로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면서 이상적인 비무장지대 활용 방안이다. 서재철 제공
서부전선 비무장지대에 지오피(GOP) 철책선이 이어져 있다. 한반도 허리를 관통하며 이어진 248㎞의 철책선은 20세기 냉전과 분단이라는 역사의 현장이다. 다른 어떤 개발보다 이 순찰로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면서 이상적인 비무장지대 활용 방안이다. 서재철 제공

독일은 1990년까지 한반도와 함께 냉전의 상징이었다. 한반도처럼 국토가 둘로 나뉘어 군사적 대치가 이어졌다. 베를린의 150㎞ 장벽을 포함한 전체 경계선이 1400㎞나 이어졌다. 하지만 1989년 11월 베를린 장벽의 붕괴 이후 지금은 그 흔적을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다. 독일은 장벽이 무너지고 몇년 사이에 동서독을 갈랐던 철조망과 군사시설을 모두 다 걷어냈다. 독일인들은 이에 대해 뒤늦게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인류 역사유산으로 승화시킬 수 있었던 현장을 너무 성급하게 지워버렸기 때문이다. 우리가 비무장지대의 미래를 고민할 때 참조해야 할 부분이다.

독일 튀링겐주와 바이에른주의 경계를 따라 이어진 그뤼네스반트의 안내판. 그뤼네스반트의 역사와 문화, 생태와 환경에 관한 정보가 담겨 있다. 서재철 제공
독일 튀링겐주와 바이에른주의 경계를 따라 이어진 그뤼네스반트의 안내판. 그뤼네스반트의 역사와 문화, 생태와 환경에 관한 정보가 담겨 있다. 서재철 제공
독일의 성급한 역사 지우기

독일의 분단선이자 냉전시대 국경선이었던 지역은 지금 ‘그뤼네스반트’(Gr?nes Band)로 보전되고 있다. ‘녹색띠’라는 의미의 그뤼네스반트는 동서독의 경계선이 생태축으로 변한 것을 뜻한다. 아울러 이를 보전하는 프로젝트도 의미한다. 2015년 가을 독일 중부의 튀링겐주 히르슈베르크와 바이에른주 퇴펜의 경계를 따라 이어진 그뤼네스반트를 찾았다. 구릉성 지대에 숲과 농지가 어우러진 사이로 그뤼네스반트의 트레일이 이어져 있었다. 15㎞가량의 그뤼네스반트를 걸었다. 폭은 5~7m 됐다. 하지만 중간중간 안내판과 이정표 말고는 40년 이상 지속된 분단의 흔적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유심히 살펴보니 그래도 과거를 유추할 수 있는 것이 하나 있었다. 과거 국경 장벽에 사용된 콘크리트판이 지금은 그뤼네스반트 트레일의 노면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비포장길 바닥에 인도의 보도처럼 활용하고 있었다.

독일 작센주의 헬무트나더러 지역을 관통하는 그뤼네스반트의 모습. 동서독의 경계지대로 40년 이상을 거치면서 개발이 유보된 결과 자연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작센주 제공
독일 작센주의 헬무트나더러 지역을 관통하는 그뤼네스반트의 모습. 동서독의 경계지대로 40년 이상을 거치면서 개발이 유보된 결과 자연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작센주 제공
그뤼네스반트 보전활동은 1989년 통독 초기부터 시작됐다. 동서독의 경계선이던 지역을 생태축으로 보전하자는 노력이었다. 독일의 대표적인 환경단체인 분트가 제안하고 독일 정부가 협력했다. 동서독 경계선을 생태계와 문화역사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보전하고 기억하는 장기적인 대규모 프로젝트다. 그뤼네스반트는 보전과 함께 트레일로 조성돼 이용되고 있다. 트레일은 걷는 길과 자전거길로 조성되었다. 이용과 보전이라는 지속가능한 관리가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해 이어지고 있다. 지역별 분트 지부의 조직과 활동가,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이 펼쳐지고 있었다. 실질적인 그뤼네스반트의 관리자이자 운영자는 지역주민이었다.

전체 그뤼네스반트 중에서도 튀링겐주와 바이에른주 경계를 찾은 것은 뫼들라로이트(M?dlareuth) 국경박물관 때문이었다. 뫼들라로이트는 과거 동서독의 삼엄했던 대치 현장이 남아 있는 몇 안 되는 곳 중 하나다. 뫼들라로이트는 독일에서 오지의 작은 마을이다. 2차대전이 끝나면서 튀링겐주 쪽 뫼들라로이트는 소련 쪽 영토로, 바이에른주 쪽 뫼들라로이트는 미국 쪽 영토로 분할됐다. 냉전시기 베를린과 함께 독일 분단의 상징처럼 인식됐다. 1950년대 후반까지는 철조망이 양쪽을 갈랐다. 냉전이 심화되면서 1966년 마을 한가운데에 장벽이 건설됐다. 이때부터 뫼들라로이트는 ‘리틀 베를린’으로 일컬어졌다.

냉전 이후 마을 한가운데 장벽이 들어선 뫼들라로이트 마을은 동서독 분단의 상징 중 하나였다. 통일 이후 마을 전체를 국경박물관으로 조성했다. 분단 시기의 군사시설, 철책선 등이 보전돼 있는 몇 안 되는 장소 중 하나다. 학생들의 역사교육 현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서재철 제공
냉전 이후 마을 한가운데 장벽이 들어선 뫼들라로이트 마을은 동서독 분단의 상징 중 하나였다. 통일 이후 마을 전체를 국경박물관으로 조성했다. 분단 시기의 군사시설, 철책선 등이 보전돼 있는 몇 안 되는 장소 중 하나다. 학생들의 역사교육 현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서재철 제공
지금은 뫼들라로이트 마을 전체가 국경박물관으로 조성돼 있다. 과거 마을 한가운데에 그어진 동서 경계선을 중심으로 동서독 시절 통행검문소, 감시탑, 관측시설 등 각종 군사시설이 보전돼 있다. 국경박물관을 정점으로 동서독 장벽이 남북으로 있던 선을 따라서 그뤼네스반트 탐방로가 이어진다. 평일 그뤼네스반트 트레일 코스는 사람의 흔적이 거의 없었지만, 뫼들라로이트 국경박물관에는 학생과 시민들이 삼삼오오 둘러보고 있었다.

독일은 베를린 장벽을 비롯한 분단의 흔적을 짧은 시간에 해체했다. 보전된 곳은 뫼들라로이트 국경박물관을 비롯해 극히 일부다. 분단은 자신들의 선택이 아닌 소련과 미국에 의한 일방적인 결정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런데 1990년대 말부터 ‘아차’ 싶었다고 한다. 생각해보니 이것만한 역사유산이 없었던 것이다. 동서독의 경계선은 20세기 냉전이라는 세계적 역사의 유산이었다.

독일은 “장벽이 무너지고 통일이 그렇게 빨리 올 줄 몰랐다”고 한다. 독일은 환경생태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하지만 냉전의 해체를 예상하지 못했기에 동서독 경계선의 보전과 이용은 사전에 충분히 준비를 못한 것이다. 동국대 오충현 교수(바이오환경과학)는 “독일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비무장지대의 미래를 고민할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보전과 관리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환경부와 산림청의 체계적인 준비가 비무장지대의 미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방한계선을 따라 이어진 철책선은 두겹의 이중 철책선으로 되어 있다. 철책선 바로 뒤로 순찰로가 이어져 있다. 국방부의 협조만 있으면 생태관광의 코스로 이용하기에 적절하다.  서재철 제공
남방한계선을 따라 이어진 철책선은 두겹의 이중 철책선으로 되어 있다. 철책선 바로 뒤로 순찰로가 이어져 있다. 국방부의 협조만 있으면 생태관광의 코스로 이용하기에 적절하다. 서재철 제공
문화유산과 생태유산을 하나로

비무장지대는 한반도의 생태축이다. 백두대간이 한반도 생태환경의 종축이고 비무장지대는 횡축이다. 한반도 허리를 가르는 생태계의 허파다. 정부는 2002년부터 북한을 포함한 한반도 전체 관점에서 국토의 보전과 이용의 기준과 원칙을 설정했다. 그래서 비무장지대를 가장 중요한 중추로 삼고 그 보전을 천명했다. 백두대간은 백두대간보호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다. 반면 비무장지대는 아직 보호장치가 없다. 비무장지대는 백두대간보다 폭이 훨씬 좁다. 생태축으로의 기능, 국제적인 관심에 걸맞은 보전과 이용을 도모하려면 더 이상의 축소와 훼손은 막아야 한다.

남북 정상의 4·27 판문점선언 이후 비무장지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군사적으로는 긴장완화와 군축, 사회적으로는 평화적 이용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특히 국무총리실과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 통일부는 비무장지대를 활용하는 것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 국제사회의 관심도 각별하다. 다른 나라의 언론인이나 학자들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가장 가보고 싶은 곳 중 하나로 비무장지대를 꼽는다.

동서독 국경 철책선·장벽·군시설
통일 뒤 모두 걷어내 흔적 없어
“역사 유산인데 성급했다” 후회

정상회담 뒤 DMZ 관심 높아져
도시·공원 조성 등 개발 계획도
생태와 군사시설 그대로 보전을

철책선 따라 트레일 만들고
문화유산, 자연유산 모두 갖춘
세계복합유산 등재 추진해야

하지만 이런 관심이 막개발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 비무장지대를 개발하겠다는 온갖 구상이 쏟아지고 있다. 황당한 계획도 일부 있다. 평화라는 이름으로 ‘비무장지대 내부에 도시나 근린공원을 만들겠다’는 구상도 나오고 있다. 이런 흐름이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정부기관이나 국책연구소에서도 유포되고 있다. 비무장지대를 미래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의 개발도 비무장지대 밖에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비무장지대를 인류의 유산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지구상의 국경 중에 한반도의 비무장지대는 군사적인 대치 수준, 군사시설 밀집도 등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 비무장지대 내부와 지오피(GOP·전방초소) 철책선에 있는 길은 역사적 의미가 크다. 1953년 7월27일부터 지금까지 하루도 쉬지 않고 국군 장병들이 밤낮으로 이 길을 다녔다. 완전무장을 하고 주야로 군인들이 다닌, 지구상에 거의 마지막 남은 냉전의 길이다. 인민군이 주야로 다닌 북방한계선의 철책선 순찰로도 마찬가지다. 남방한계선과 북방한계선을 따라 온갖 군사시설이 밀집돼 있다. 벙커와 교통호, 각종 초소와 오피(OP·관제초소), 그리고 수많은 소초 등이 있다. 이 모두가 문화적 프레임으로 접근하면 냉전의 유산이다. 또한 생태적인 관점에서 보면 동아시아 온대지역의 자연과 산림을 오롯이 볼 수 있는 매력이 있다. 온갖 자연과 산림의 모습을 상세히 볼 수 있다.

지구상에서 역사적 길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곳은 세 곳이다. 스페인의 산티아고, 일본의 구마노고도, 중국의 차마고도다. 산티아고는 가장 유명한 종교의 순례길이다. 중국의 차마고도는 중세의 교역로이자 참배길이다. 일본의 구마노고도는 일본 전통불교의 산중 참선과 수행자의 순례길이다.

산림청 전범권 북부지방산림청장은 “비무장지대 이용 방안 중에 일반인들이 걸을 수 있도록 트레일을 조성하는 것이 매력적인 접근 방안이다. 산림청은 2011년부터 양구지역을 중심으로 비무장지대 둘레길의 시범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앞으로 남북관계의 개선과 국방부와의 협조가 이뤄지면 중부전선과 동부전선의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비무장지대 트레일을 조성할 것이다. 지리산둘레길과 울진금강소나무숲길처럼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보전적 이용의 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무장지대 일대에는 많은 군사시설들이 조성돼 있다. 군축으로 군사시설의 효용이 적어지더라도 철거할 것이 아니라 현장박물관으로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서재철 제공.
비무장지대 일대에는 많은 군사시설들이 조성돼 있다. 군축으로 군사시설의 효용이 적어지더라도 철거할 것이 아니라 현장박물관으로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서재철 제공.
‘비무장지대 트레일’은 현실적인 방안이다. 세계유산으로 등재해 관리할 때도 지속가능성이 높은 접근이다. 대규모 개발을 중심으로 한 천박한 관광이 아닌, 있는 그대로 자연을 보전하는 방안이다. 아프리카 세렝게티, 뉴질랜드 밀퍼드트랙 등을 비롯해 다양한 모델이 있다. 이런 곳은 세계자연유산 또는 세계문화유산이면서 고품질의 생태관광 지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런 곳의 특징 중 하나가 생태유산과 문화유산을 전혀 개발하지 않고 그대로 보전하는 원칙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모든 관광과 관련된 행위와 이익의 중심에 지역주민이 자리잡고 있다. 대규모 시설이나 리조트 중심의 관광은 현지 주민들을 주변부로 전락시킨다.

한반도 정전체제는 20세기 냉전의 유산이다. 이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은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것이다. 평화협정을 통해 남북 관계가 개선된다면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 냉전의 현장을 인류의 평화 공간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이를 위해 세계복합유산(자연유산+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해야 한다. 비무장지대는 국제적인 생태보고로서의 세계자연유산과 20세기 전쟁과 냉전의 현장이라는 세계문화유산이 결합된 세계복합유산이 될 수 있다. 이것이 한반도의 비극을 인류의 유산으로 승화시키는 접근이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평화를 위해 당당한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1.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거칠어진 한동훈 “범죄자들 치워버릴 것…이-조 심판이 민생” 2.

거칠어진 한동훈 “범죄자들 치워버릴 것…이-조 심판이 민생”

윤석열 ‘대파’ 이어 한동훈 “정치 개같이”…설화 휩싸인 여당 [공덕포차] 3.

윤석열 ‘대파’ 이어 한동훈 “정치 개같이”…설화 휩싸인 여당 [공덕포차]

조국, ‘응징 유세’ 예고…“윤 정권에 책임있는 사람들 찾아가겠다” 4.

조국, ‘응징 유세’ 예고…“윤 정권에 책임있는 사람들 찾아가겠다”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말조심 하자더니 스스로 막말 5.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말조심 하자더니 스스로 막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