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방·북한

북에 1천만달러 인도적 지원…이인영식 남북협력 ‘마중물’

등록 2020-08-06 21:00수정 2020-08-07 02:01

통일부, WFP 통해 아기·여성 돕기
민간단체 방역물품 보급 승인 이어
민간 생필품 교환도 곧 가시화
이인영 통일부 장관(왼쪽)이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왼쪽)이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 주재로 제316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어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유아·여성 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 1천만달러(약 119억원)를 지원하는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지난달 27일 이인영 통일부 장관 취임 이래 정부 차원에서 이뤄진 첫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이다. “먹는 것, 아픈 것,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것”부터 물꼬를 트겠다고 강조해온 이 장관이 정부와 민간 두 날개로 남북 협력 재개의 마중물을 붓고 있는 셈이다. 앞서 이 장관은 한 민간단체가 코로나19 진단키트·소독약·방호복 등 8억원 상당의 방역물품을 북쪽에 보내겠다며 제출한 ‘대북 반출 신청’도 승인했다.

이 장관은 이번 지원 결정과 관련해 “인도적 사업을 정치·군사적으로 연계하는 단기적이고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 인도적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긴 호흡으로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원칙을 확고하게 이행하는 출발점”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장관은 “우선 인도적 분야와 작은 교역에서부터 남북 간 교류와 협력을 시작하고 점차 남북 간 약속과 합의의 전면적 이행으로 발전시켜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북제재라는 장애물을 넘어설 ‘이인영식 작은 교역’이라 할 만한 남북 사이 민간 차원의 ‘생필품 물물교환’ 방식의 교역도 조만간 가시화할 전망이다.

이번 지원은 세계식량계획이 북한의 7살 이하 영유아와 여성의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북한 당국과 합의해 추진하는 영양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북쪽 9개도 60개군 보육원·유치원·소아병동 등의 영유아·임산부·수유부 17만4천명한테 영양강화식품 9천t을, 북쪽의 취로사업 참가자 2만6500명(여성이 60%)한테 옥수수·콩·식용유 3600t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6월3일 김연철 당시 통일부 장관과 데이비드 비즐리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의 화상 면담을 계기로 ‘세계식량계획에 1천만달러 공여’ 방침을 정했으나, 대북전단 사태에 따른 남북 갈등으로 김 장관이 사퇴하는 와중에 ‘보류’됐다.

이제훈 선임기자 nomad@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평화를 위해 당당한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1.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대통령실 비서실장 이·취임식서 울려퍼진 “아이 디드 잇 마이 웨이” 2.

대통령실 비서실장 이·취임식서 울려퍼진 “아이 디드 잇 마이 웨이”

날짜 못 잡은 윤-이 회담…대통령실 ‘민생 위주로’-민주 ‘사과도’ 3.

날짜 못 잡은 윤-이 회담…대통령실 ‘민생 위주로’-민주 ‘사과도’

목소리 키우는 조국, ‘야권 투톱 경쟁’ 마뜩잖은 민주 4.

목소리 키우는 조국, ‘야권 투톱 경쟁’ 마뜩잖은 민주

대통령실 비서관 ‘해병 수사기록 회수 개입’ 정황…민주 “특검뿐” 5.

대통령실 비서관 ‘해병 수사기록 회수 개입’ 정황…민주 “특검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