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TV토론 ‘전두환 옹호 발언’ 협공에 윤석열 “앞뒤 잘라 곡해한 것”

등록 2021-10-20 19:39수정 2021-10-20 22:26

국민의힘 대선 경선 5차 TV토론회
유승민 “제2의 전두환 되려 하나”
홍준표 “5공 때 전두환 형 잡아넣어”
20일 오후 대구 <문화방송>(MBC)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 대구·경북 합동토론회 시작 전 후보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원희룡, 유승민, 윤석열 후보. 연합뉴스
20일 오후 대구 <문화방송>(MBC)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 대구·경북 합동토론회 시작 전 후보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원희룡, 유승민, 윤석열 후보. 연합뉴스

20일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5차 대구·경북 티브이(TV) 토론회에선 윤석열 후보의 ‘전두환 옹호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홍준표·유승민 후보는 윤 후보의 비뚤어진 역사인식을 비판했고, 윤 후보는 “앞뒤 자르고 곡해한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에 유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은 5·16 쿠데타로, 잘못된 방법으로 정권을 탈취했지만 5·18과 같이 민간인에게는 살인하지 않았다"면서 "전두환 정권은 헌법 1조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공화국이란 것을 부정한 정권이다. 설사 경제를 잘했다고 해도 평가할 수가 없다"며 "혹시 윤 후보께서 '내가 제2의 전두환이 되겠다'고 생각하고 계시나"라고 쏘아붙였다.

20일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5차 대구·경북 티브이(TV) 토론회에선 윤석열 후보의 ‘전두환 옹호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홍준표·유승민 후보는 윤 후보의 비뚤어진 역사인식을 비판했고, 윤 후보는 “앞뒤 자르고 곡해한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유 후보는 이날 대구 <문화방송>(MBC)에서 치러진 합동 토론회 주도권 토론에서 “어제 ‘5·18과 12·12만 빼면 전두환 대통령이 정치를 잘했다. 호남사람들도 이렇게 말한다’고 말씀하셨다”며 “(12·12와 5·18) 그걸 빼면 전두환이 대통령이 안 됐을 텐데 어떻게 빼고 생각할 수 있느냐”고 질문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5·18 정신이 헌법 전문에 개정되면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해왔고, 대학 시절에도 12·12 군사반란에 대해 모의재판을 하며 (전씨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한 바 있다. 역사인식에 변함이 없다. 앞에만 뚝 잘라 말씀하시지 말라”고 대응했다.

유 후보가 다시 “5·18을 빼면 (전두환 정권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윤 후보는 “대통령으로서 국민의 민생을 챙기고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아야 하고 어떤 정부든 업무방식이든, 정책이 잘된 게 있으면 뽑아서 써야 한다는 말씀”이라며 기존의 해명을 반복했다. 유 후보는 “(전두환 정권이) 뭐가 잘됐나. 정치 탄압, 야당 탄압, 언론 탄압을 했던 정부”라며 공세를 계속하자 윤 후보는 “여기서 말하는 정치라 하는 것은 최고의 전문가를 뽑아 맡기는 위임의 정치란 말씀”이라고 해명했다.

유 후보는 박정희·전두환 대통령의 정권 찬탈 방식에 차이가 있다며 공격을 이어갔다. “박 전 대통령은 5·16 쿠데타로, 잘못된 방법으로 정권을 탈취했지만 5·18과 같이 민간인을 살인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유 후보는 “전두환 정권은 헌법 1조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공화국이란 것을 부정한 정권이다. 설사 경제를 잘했다고 해도 평가할 수가 없다”며 “혹시 윤 후보께서 ‘내가 제2의 전두환이 되겠다’고 생각하고 계시나”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윤 후보는 “(제 발언 중에) 앞에만 뚝 잘라서 말씀하신다. 제게 이야기할 시간을 안 주고 추궁만 한다”며 반발했다.

홍 후보도 윤 후보의 역사인식이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5공 단절을 위해 지난 30여년간 피 흘리는 노력을 했다. 5공 시대에 정치가 있었느냐. 독재만 있었다”고 일갈했다. 이어 “윤 후보 쪽 사람이 저보고 5공 때 뭐했느냐고 하던데 전 그 시절 검사로 일하면서 전두환 형도 잡아넣었다. 그래서 광주로 쫓겨났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지난번 대선에 나오셔서는 박정희·전두환 전 대통령을 계승한다고 하지 않으셨냐”며 맞불을 놨다.

‘전두환 옹호’ 발언을 사과하라는 요구가 많았지만 윤 후보는 “경제를 살리고 청년들에게 미래를 주기 위해서 정치적인 공과를 넘어서서 해야 할 것은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차원에서 말씀을 드렸는데 5·18 피해자 분께서 그런 트라우마를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경선 끝나면 광주에 달려가서 그분들을 더 따뜻하게 위로하고 보듬겠다”는 발언 정도에 그쳤다. 자신의 발언에는 문제가 없으며 5·18 피해자들이 괴로워 한다고 하니 이를 위로하겠다는 수준의 반응으로 갈음한 것이다.

‘전두환 공방’을 마친 뒤 홍 후보는 윤 후보의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이력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홍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자마자 (윤석열) 중앙지검장이 특수4부까지 동원해서 거의 1년 이상 수사했지 않느냐”며 박 전 대통령을 구속하고 단죄한 사람이 윤 전 총장이라는 점을 거듭 부각했다. 이에 윤 후보는 “국회에서 탄핵소추하기 직전에 특별검사법을 만드셨고, 거기에 여야 합의로 수사할 사항 16가지를 지정해 주셨다. 거기에 따라서 특검에서 수사가 이루어졌고, 거기서 드러난 사실들을 이어받아서 수사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후보들은 이날 토론회가 대구·경북 지역 방송 주최로 열린 점을 의식한 듯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존경심을 거듭 강조했다. 원희룡 후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은 가장 뛰어난 용인술의 교과서, 전설, 신화”, “늘 묵상하면서 박 전 대통령이라면 어떻게 판단하고 풀어나갔을까. 지혜 구하고 일 맡겼을까 생각한다”며 극찬을 이어갔다. 홍 후보는 “대구·경북 신공항을 ‘박정희 공항’으로 이름 짓고, 국비를 들여서 관문공항으로 만들겠다. 박정희 공항 연계해서 첨단산업단지와 30만 명 규모의 공항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밝혔다. 유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불편했던 관계 때문에 저에게 서운하고 불편한 감정이 있으시다면 정권 교체를 위해서 서운함을 거두어달라”고 읍소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한동훈 “민주당 찍으면 범죄 집단에 면허증 주는 것” 1.

한동훈 “민주당 찍으면 범죄 집단에 면허증 주는 것”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2.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이종섭, 호주에 열흘도 못 있고 끝…‘망신살 외교’ 결례 논란 3.

이종섭, 호주에 열흘도 못 있고 끝…‘망신살 외교’ 결례 논란

“꼭 보고 싶다…김건희 소환” 조국 ‘응징 유세’ 이틀째 4.

“꼭 보고 싶다…김건희 소환” 조국 ‘응징 유세’ 이틀째

[속보] 윤 대통령, 이종섭 대사 면직안 재가 5.

[속보] 윤 대통령, 이종섭 대사 면직안 재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