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윤 대통령 “시작도 방향도 목표도 국민”…정무·홍보 교체 가능성

등록 2022-08-09 16:13수정 2022-08-10 02:43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9일 “국민의 목소리, 숨소리까지도 놓치지 않고 잘 살피고 국민과 소통해야 한다”며 정책 추진 과정에서의 소통을 강조했다. 전날 “초심을 지키겠다”고 한 데 이어 연이틀 자세를 낮춘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많은 국민들께서 새 정부의 더 빠르고 더 큰 변화와 삶에 와 닿는 혁신을 원하고 계신다. 저와 여기 계신 국무위원 모두가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고 있는지 늘 꼼꼼하게 살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회의는 윤 대통령의 여름휴가 뒤 첫 국무회의였다.

윤 대통령은 “휴가 기간 동안 정치를 시작한 후 한 1년여의 시간을 되돌아봤다”며 “시작도 국민, 방향도 국민, 목표도 국민이라고 하는 것을 다시 한 번 깊게 새겼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국민들의 충분한 이해와 공감을 구해야 한다. 특히 탁상공론이 아니라 현장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귀 기울이고, 반영해서 정책이 현장에 미칠 파장에 대해서도 충분히 사전 검토와 고려를 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국민의 정부에 대한 신뢰와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국무위원들께서 앞으로도 꼼꼼하게 챙겨주길 당부드린다”고 주문했다. 충분한 공론화 없이 추진했다가 거센 반발에 부딪힌 초등학교 입학 나이 만5살 하향 등 교육부의 학제 개편안을 염두에 둔 언급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정무·홍보 라인 일부 교체 가능성이 언급된다. 장기 공석인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선이 속도를 낼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러나 큰 폭의 인사 개편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전해진다. 여권 관계자는 <한겨레>에 “내각은 현재의 책임 장관 기조를 지켜가면서 빈자리를 빨리 채우는 방식으로 변화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추가적인 쇄신안 발표와 관련 “취임 100일 등 일정이 다가오는 만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심판론에 떠밀린 이종섭 면직…윤 대통령, 설명도 사과도 없다 1.

심판론에 떠밀린 이종섭 면직…윤 대통령, 설명도 사과도 없다

양문석 편법 대출 의혹 일파만파…당내 “10석 잃을라” 2.

양문석 편법 대출 의혹 일파만파…당내 “10석 잃을라”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3.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조국 “김건희 소환 장면 꼭 보고 싶다…‘표적 유세’ 이틀째 4.

조국 “김건희 소환 장면 꼭 보고 싶다…‘표적 유세’ 이틀째

한동훈, ‘이·조 심판 특별위’ 구성…“저를 믿으시라” 5.

한동훈, ‘이·조 심판 특별위’ 구성…“저를 믿으시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