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윤 대통령 잘못해” 60% 넘어…기시다 지지율은 5%p 껑충

등록 2023-03-20 16:11수정 2023-03-21 02:44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가 60%를 넘는 조사가 잇따르고 있다.

리얼미터는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3~17일 전국 성인 유권자 25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0%포인트),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가 60.4%를 기록했다고 20일 발표했다. 긍정 평가는 36.8%였다. 이 기관의 조사에서 윤 대통령 지지도는 이달 첫 주 42.9%에서 둘째 주 38.9%로 떨어진 데 이어 2주 연속 하락했다. 같은 조사에서 부정평가가 60%대를 기록한 것은 지난 2월 둘째 주(60.3%) 이후 5주 만이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부정 평가 원인으로 “지난주부터 이어온 한-일 이슈가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대일외교를 꼽았다. 지난 19일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한-일 정상회담을 “커다란 성공”이라고 자평했지만, 여론은 싸늘한 셈이다.

앞서 한국갤럽이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도 부정 평가가 60%(긍정 평가는 33%)를 기록했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일본 관계/강제동원 배상 문제’(15%)와 ‘외교’(15%)가 각각 꼽혔다.

반면, <아사히신문>이 18∼19일 일본 유권자 13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긍정 의견이 63%로 부정 의견(21%)을 크게 웃돌았다. 기시다 후미오 내각 지지율 또한 지난달 조사보다 5%포인트 오른 40%로 집계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겨레>에 “정상회담이 지지율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은 예상했지만, 생각보다 여진의 강도가 있어 면밀히 주시 중”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한-일 관계 개선과 협력에 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날짜 또 못 잡은 ‘윤-이 회담’…민주 “의제 검토 결과 못 들어” 1.

날짜 또 못 잡은 ‘윤-이 회담’…민주 “의제 검토 결과 못 들어”

이재명-조국, 첫 회동서 고량주 한 병씩…“자주 만나 대화할 것” 2.

이재명-조국, 첫 회동서 고량주 한 병씩…“자주 만나 대화할 것”

“윤석열·기시다 노벨평화상 감”…대통령실, 언론에 커트 캠벨 발언 공지 3.

“윤석열·기시다 노벨평화상 감”…대통령실, 언론에 커트 캠벨 발언 공지

‘친윤당’ 위기 국힘...“경포당, 사포당되면, 영원히 1당 못해” 4.

‘친윤당’ 위기 국힘...“경포당, 사포당되면, 영원히 1당 못해”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 중심,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유임 5.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 중심,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유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