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민주 “강성지지층의 공격 중단돼야”…공감했는데 결의는 못해

등록 2023-05-25 19:49수정 2023-05-26 02:45

이재명 대표도 “더이상의 부당한 내부공격 없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당 쇄신을 요구하는 청년 정치인들을 ‘문자폭탄’ 등으로 공격하는 강성 지지층의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는 데 25일 공감대를 이뤘다. 이재명 대표도 “더이상의 부당한 내부 공격은 없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와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 속에 쇄신을 주장하는 비이재명계를 향해 강성 당원들의 공격이 이어지는 상황에서다. 다만, 이런 의견은 친이재명계 의원들의 반대로 의원총회에서 ‘결의문’으로 채택되진 못했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 뒤 “지난 12일 우리 당 청년 정치인 등의 쇄신 요구 기자회견 뒤 도를 넘는 적대와 공격이 있었다”며 “자신과 다른 의견을 억압하는 것은 민주당을 해치는 행위라는 것을 인정하고, 도를 넘는 행위를 중단하라는 의견에 많은 의원들이 공감·동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내용을 대변인 브리핑 방식으로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도 의총 뒤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 당 대학생위원회나 청년정치인들을 향한 폭력적 표현은 우리 당과 공동체를 해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의사표현과 의견개진은 자유롭고 나아가 활발해야 하지만, 폭언·위협·모욕·허위사실 유포 등 상대에게 고통을 가하고 억압하는 방식은 갈등, 분열, 적대감을 야기하는 것으로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이 원칙이 흔들림 없이 지켜질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애초 홍영표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은 청년 정치인, 시도당 대학생위원장 등에 대한 강성 지지층의 공격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의총에서 채택할 것을 제안했다. 결의문 초안엔 “민주당 안팎의 다양한 열정이 적대와 분열로 흐르지 않도록 당 지도부도 적극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해주기를 촉구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약 30명의 의원이 서명했다.

하지만 친명계인 김용민 의원은 “청년이라고 해서 정치적 책임을 안 지게 하는 것도 이상하지 않냐. 김남국 의원도 청년 정치인인데 지금 책임을 지고 있지 않냐”며 결의문 채택에 반대했다. 결국 강성 지지층에게 자제를 촉구하는 당 차원의 요청은 결의문 대신 원내대변인 브리핑으로 대체됐다.

의총에선 강성 지지층의 공격을 ‘외부의 이간질’로 모는 이재명 대표의 인식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고 한다. 이 대표는 지난 24일 “당내 인사들이 폭언·협박·모욕을 당해 조사해보니 한 케이스는 당원이 아니었다. 당원을 가장해 장난을 친 것이거나 이간질을 한 것 둘 중 하나”라고 말했다. 25일 의총에서 비명계 박용진 의원은 “이 대표의 말씀이 ‘(해당 사례를 문제 제기한) 이원욱 의원을 감찰해야 한다’는 식으로 들려서 눈을 의심했다”고 말했다.

당원권 강화로 이어지는 ‘대의원제 폐지’를 두고도 친명계와 비명계는 의총에서 각각 찬성과 반대로 언쟁을 벌였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진성준 “윤, ‘망나니 칼춤’ 류희림 해촉하고 언론탄압 사과해야” 1.

진성준 “윤, ‘망나니 칼춤’ 류희림 해촉하고 언론탄압 사과해야”

미 국무 부장관 “윤 대통령·기시다 놀라운 결단…노벨평화상 자격” 2.

미 국무 부장관 “윤 대통령·기시다 놀라운 결단…노벨평화상 자격”

조국혁신당 원내대표에 황운하…10분 만에 만장일치로 3.

조국혁신당 원내대표에 황운하…10분 만에 만장일치로

‘도로 친윤’ 국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먹어도 단일대오” 4.

‘도로 친윤’ 국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먹어도 단일대오”

“식물대통령 절감할 것…윤 대통령, 임기 1년 단축해야” [막전막후] 5.

“식물대통령 절감할 것…윤 대통령, 임기 1년 단축해야” [막전막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