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문 대통령 “공공기관 옵티머스 투자 철저 조사”

등록 2020-10-16 20:28수정 2020-10-17 02:35

검찰 전파진흥원 등 압수수색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전파진흥원) 등 공공기관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철저한 경위 파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연 참모진과의 약식회의에서 “검찰 수사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옵티머스 펀드 투자 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고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펀드 투자로 인한 손실 여부와 상관없이 투자와 관련한 결정이 적절했는지 허술했는지 등을 정부도 따져봐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공공기관들의 옵티머스 투자 사실을 보도한 이날치 조간신문을 본 뒤 참모들에게 검찰 수사와 별개로 정부 차원의 조사를 지시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옵티머스에 투자된 기금의 규모가 크다는 데서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공공기관의 투자가 일반인들에게는 투자 대상에 대한 신뢰와 수익의 안정성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한 옵티머스 펀드에 해당 공공기관들이 대규모 투자 결정을 내린 과정이 적절했는지도 정부 차원에서 점검해보라는 게 문 대통령 뜻이라는 것이다.

실제 검찰이 확보한 옵티머스 펀드 투자 내역 문건에는 전파진흥원이 13차례 걸쳐 1060여억원, 농어촌공사는 30억원, 한국마사회와 한국전력은 각각 20억원과 10억원을 옵티머스에 투자한 것으로 나와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해당 공공기관이 속한 정부부처에서 1차 조사를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파진흥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어촌공사는 농림축산식품부, 마사회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력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이다.

검찰은 이날 옵티머스 쪽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전파진흥원 관계자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옵티머스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는 이날 오후 인천 남동구 전파진흥원 경인본부와 서울 중구 대신증권 본사, 서울 강남구 강남엔(N)타워 등을 압수수색했다. 대신증권은 전파진흥원에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곳이다. 강남엔타워는 트러스트올·씨피엔에스·이피플러스 등 옵티머스의 자금이 흘러간 법인들의 주소지로, 옵티머스와 연관된 각종 로비가 일어난 장소로도 지목받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 의혹을 빨리 해소하기 위해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서영지 임재우 기자 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인적 쇄신 막는 ‘윤의 불통’…‘김건희 라인’ 비선 논란만 키웠다 1.

인적 쇄신 막는 ‘윤의 불통’…‘김건희 라인’ 비선 논란만 키웠다

국힘 “포퓰리즘” 반발에도…민주,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압박 2.

국힘 “포퓰리즘” 반발에도…민주,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압박

[단독] 윤 “국정철학 흔들림 없다”…총선 당선자 일부에 전화 3.

[단독] 윤 “국정철학 흔들림 없다”…총선 당선자 일부에 전화

22대 국회 기선제압 나선 민주 “법사위·운영위 모두 가져야” 4.

22대 국회 기선제압 나선 민주 “법사위·운영위 모두 가져야”

용산에 ‘비선’ 있다?…반성 없는 윤 대통령의 ‘마이웨이’ [공덕포차] 5.

용산에 ‘비선’ 있다?…반성 없는 윤 대통령의 ‘마이웨이’ [공덕포차]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