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정세균 ‘경제 대통령’ 출마 선언…“사회적 대타협으로 소득 4만불 시대”

등록 2021-06-17 16:52수정 2021-06-18 02:44

청년들과 토크쇼 형식…포부 밝혀
‘지지율 정체’ 등 뼈 때리는 질문도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대선 출마선언식에서 청년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대선 출마선언식에서 청년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대선 도전을 선언했다. 여권의 이른바 ‘빅3’로 대선주자 가운데 처음으로 출마를 공식화한 것이다.

정 전 총리는 1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출마선언식을 열어 “불평등의 원인은 시작도 끝도 경제”라며 “국민이 풍요한 소득 4만불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이를 위한 사회적 대타협 구상으로 먼저 “재벌 대기업 대주주들에 대한 배당과 임원 및 근로자들의 급여를 3년 간 동결”한 뒤 “그 여력으로 불안한 여건에서 허덕이는 하청 중소기업들의 납품 단가인상과 근로자 급여 인상을 추진”하고 “비정규직을 공정하게 대우하는 비정규직 우대 임금제를 도입·확대하겠다”고 했다.

청년 정책으로는 앞서 제안한 바 있는 ‘미래씨앗통장’의 도입 필요성을 설명하며 ‘혁신 청년국가’의 기틀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미래씨앗통장은 모든 신생아에게 성인이 될 때까지 20년 적립형으로 1억원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정 전 총리는 “미래씨앗통장과 같은 기초자산 형성 프로그램을 통해 흙수저, 금수저, 부모찬스 타령이 아닌 국가가 제대로 돌봐주는 국가찬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 없는 청년과 서민을 위한 공공주택 공급 계획도 내놨다. 정 전 총리는 “임기중 공공임대주택 100만호, 공공분양아파트 30만호를 공급하겠다”며 “그 중 15만호는 반값 아파트, 나머지 15만호는 반의 반값으로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행사에선 청년층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노력도 엿보였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이광재·김두관 의원과 현역 의원 40여명이 참석했지만, 내빈 소개를 생략한 채 청년들과의 질의응답을 주고받는 ‘2030 토크쇼’ 방식으로 행사를 시작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청년들은 “청년들이 희망이 없다고 하는 이유를 아는지” “저와 친구들도 (정세균을) 잘 모르는데 어떻게 시민들에게 다가갈 건지” “지지율 정체는 어떻게 할 건지” 등의 ‘뼈 때리는’ 질문을 쏟아냈다. 대선주자 중 최고령이라는 지적엔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저보다 연세가 더 많았고, 조 바이든 대통령은 훨씬 (연세가) 많다"고 답했다. 올해 71살인 정 전 총리는 이날 동영상 기반 소설미디어 틱톡에 벙거지 모자에 가죽재킷을 입은 래퍼로 변신한 독도 홍보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6선 국회의원, 국회의장과 총리까지 거친 화려한 경력에 이어 대통령 자리에까지 도전한 정 전 총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저조한 지지율 극복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선 민주당에서 가장 먼저 대선 출마를 선언한 재선 박용진 의원에게 추월당하는 등 여권 대선주자 ‘빅3’ 지위를 위협받고 있다. 이날 지지율 정체 해법을 묻는 질문에 정 전 총리는 “2002년 노무현 당시 후보는 지금의 저보다도 지지율이 더 낮았지만 대통령에 당선됐다. (현재의 지지율에) 너무 연연할 것은 아니다”라며 “지금부터 열심히 잘 뛰어 신뢰를 얻으면 반전할 수 있다”고 답했다.

송채경화 기자 khsong@hani.co.kr

관련기사 : 병아리색 민방위복이 잘 어울리는 대선주자 정세균의 ‘도전’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1.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거칠어진 한동훈 “범죄자들 치워버릴 것…이-조 심판이 민생” 2.

거칠어진 한동훈 “범죄자들 치워버릴 것…이-조 심판이 민생”

윤석열 ‘대파’ 이어 한동훈 “정치 개같이”…설화 휩싸인 여당 [공덕포차] 3.

윤석열 ‘대파’ 이어 한동훈 “정치 개같이”…설화 휩싸인 여당 [공덕포차]

조국, ‘응징 유세’ 예고…“윤 정권에 책임있는 사람들 찾아가겠다” 4.

조국, ‘응징 유세’ 예고…“윤 정권에 책임있는 사람들 찾아가겠다”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말조심 하자더니 스스로 막말 5.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말조심 하자더니 스스로 막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