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미래&과학 과학

우리 위성 우리 기술로 쏘아올렸다…누리호 실전 발사 성공

등록 2023-05-25 19:58수정 2023-05-26 01:15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에서 주탑재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기가 분리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에서 주탑재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기가 분리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5일 3차 발사에 성공했다. 지난해 2차 ‘시험 발사’에 이어 실용위성을 궤도에 올리는 첫 ‘실전 발사’까지 잇따라 성공함으로써 한국 우주산업의 발사체 제작과 발사 운용 능력에 대한 대내외 신뢰도도 크게 높아지게 됐다. 이를 통해 한국 우주산업이 민간이 우주산업을 주도하는 이른바 ‘뉴 스페이스’ 시대로 가는 첫발을 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5일 저녁 7시50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어 “누리호 3차 발사가 국민의 관심과 성원 속에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다만 “주탑재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큐브위성 6기는 정상 분리된 것을 확인했으나 도요샛 위성 4기 중 1기의 경우 사출 성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누리호 3차 발사 성공 소식에 “우리나라가 우주강국 G7(주요 7개국 반열)에 들어갔음을 선언하는 쾌거”라고 축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대변인실을 통해 낸 입장문에서 “자체 제작한 위성을 자체 제작한 발사체에 탑재하여 우주 궤도에 올린 나라는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인도밖에 없다”며 “전세계에서 대한민국의 우주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크게 바뀔 것”이라고 했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이번 누리호 3차 발사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 1기와 큐브위성 7기 등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첫 사례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이번 누리호 3차 발사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 1기와 큐브위성 7기 등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첫 사례다.

누리호는 2010년 시작된 한국형 발사체 개발 계획에 따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 아래 300여개 국내 기업이 참여해 만들었다. 누리호는 애초 24일 발사될 예정이었으나, 발사 준비 자동 제어 시스템과 발사대 장비 제어 시스템 사이의 통신 이상이 발견돼 하루 늦게 발사됐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이날 오전 11시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어 전날 발견된 문제에 대한 조치 결과를 검토한 뒤 발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고, 발사 주관기관인 항우연은 발사 6시간 전인 오후 12시24분부터 발사 운용 절차에 들어갔다. 전날엔 산화제 탱크 냉각 작업 과정에서 헬륨 공급 시스템에서 압력을 낮춰주는 해압 밸브 구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돼 운용 절차를 중단했지만, 이날 오후 2시57분 이뤄진 이 작업은 문제없이 진행됐다.

예정된 발사 시각인 오후 6시24분, 누리호는 1단 엔진의 추력이 300t에 도달하면서 발사체를 붙잡고 있던 고정장치가 자동 해제되며 하늘로 솟구쳤다. 나로우주센터를 이륙한 누리호는 발사 2분3초 뒤 고도 66㎞에 도달해 1단을 분리하고, 3분50초 뒤 고도 209㎞에서 발사체 탑재물을 보호하는 구실을 하는 덮개인 페어링을 분리했다. 이어 4분27초 뒤 고도 263㎞에 도달해 2단을 분리하고, 3단 엔진으로 목표 고도인 550㎞까지 올라가 주탑재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 큐브위성(초소형 위성)인 져스텍 위성, 루미르 위성, 카이로스페이스 위성, 도요샛 위성 4기 순으로 분리를 진행했다.

고흥(나로우주센터)/김정수 선임기자 jsk21@hani.co.kr 채윤태 기자 chai@hani.co.kr 김미나 기자 jsk21@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미래&과학 많이 보는 기사

80년 만에 터지는 우주 시한폭탄…‘신성’ 폭발 우주쇼 예고 1.

80년 만에 터지는 우주 시한폭탄…‘신성’ 폭발 우주쇼 예고

낮과 밤이 바뀌지 않는 외계행성 첫 발견 2.

낮과 밤이 바뀌지 않는 외계행성 첫 발견

신체 접촉의 치유 효과…시간보다 횟수가 중요 3.

신체 접촉의 치유 효과…시간보다 횟수가 중요

스페이스엑스, 로켓 1개 20번 발사 ‘재사용’ 신기록 4.

스페이스엑스, 로켓 1개 20번 발사 ‘재사용’ 신기록

0.0003초 포착된 다누리호…나사 궤도선이 ‘찰칵’ 5.

0.0003초 포착된 다누리호…나사 궤도선이 ‘찰칵’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