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미래&과학 과학

단 한 번 주사로 길고양이 영구피임…중성화 수술 부담 덜어

등록 2023-06-07 09:23수정 2023-06-07 09:31

호르몬 유전자 주사로 난포 성장 억제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대안으로 기대
중성화 수술 없이 단 한 번의 주사로 길고양이들의 영구 피임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됐다. 픽사베이
중성화 수술 없이 단 한 번의 주사로 길고양이들의 영구 피임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됐다. 픽사베이

단 한 번의 주사로 고양이의 임신을 영구적으로 예방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미 신시내티동물원과 하버드대 의대 공동연구진은 1회 유전자 요법으로 고양이의 장기간 피임이 가능하다는 걸 확인했다고 6일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번거로운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고도 고양이 개체 수를 조절할 수 있는 영구적 피임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진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약 6억 마리의 고양이가 있다. 그 중 80%가 길고양이로 추정된다. 문제는 길고양이들의 자유로운 번식으로 개체수가 급증해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난소와 자궁을 제거하는 중성화 수술이다. 하지만 이는 고양이의 고통을 수반할 뿐 아니라 번거롭고 비용도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연구를 이끈 빌 스완슨 박사(신시내티동물원)는 “고양이와 개의 인구 과잉 문제와 보호소에 있는 많은 동물의 안락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연구의 원동력이었다”고 말했다.

하버드대 의대 연구진이 생쥐 실험서 발견한 항뮬러호르몬(AMH)의 기능이 이번 연구의 출발점이 됐다. 이 호르몬은 일정 수치가 넘으면 암컷 생쥐의 난포 성장을 억제해 불임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신시내티동물원에서 보호하고 있는 고양이들을 대상으로 이 호르몬의 효능을 시험했다. 연구진은 생명체에 해가 없는 아데노 관련 바이러스(AAV)에 이 호르몬 유전자를 삽입한 뒤, 이를 고양이의 허벅지 근육에 주사했다. 연구진은 그 결과 난포에서만 생성되던 이 호르몬이 근육에서 생성되면서 호르몬 수치가 약 100배 더 높아져 난포의 성장을 막았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6마리에겐 유전자 주사를 놓고, 다른 3마리는 가짜 주사를 놓은 뒤 2년 동안 4개월씩 2번(주사 후 8개월, 20개월 시점)에 걸쳐 수컷과 같은 공간에 두면서 생식 능력을 살펴봤다.

가짜 주사를 놓은 고양이들은 모두 새끼를 낳았지만, 유전자 주사를 받은 고양이는 임신하지 않았다. 네 마리는 짝짓기를 거부했고, 두 마리는 짝짓기했지만 임신하지 못했다.

신시내티동물원에서 보호 중인 고양이들. 이 가운데 일부가 이번 연구에 쓰였다. 신시내티동물원 제공
신시내티동물원에서 보호 중인 고양이들. 이 가운데 일부가 이번 연구에 쓰였다. 신시내티동물원 제공

상용화까진 5년 이상 걸릴 듯

연구진은 3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주사를 받은 고양이들한테서 어떤 부작용 증상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는 이 유전자 요법이 안전하다는 걸 보여준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유전자는 근육세포에 계속 남아 있기 때문에 이 효과도 무기한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연구진은 근육세포가 재생되면서 수치가 감소하기는 했으나, 관찰 기간 동안 계속 호르몬 수치가 높은 상태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그러나 이 방법이 주사제로 만들어져 승인을 받기까지는 적어도 5년은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 자금을 지원한 미켈슨동물재단 창립자 개리 미켈슨 박사는 보도자료에서 “이 획기적인 발견은 반려동물 주인에게 외과적 중성화 수술의 대안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려동물의 비외과적 피임법을 옹호해 온 비영리 단체 캣츠앤도그피임동맹 조이스 브릭스 대표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이 방법이 개한테서도 잘 작동할 수 있다면 세계적인 고양이와 개 인구 과잉 위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곽노필 선임기자 nopi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미래&과학 많이 보는 기사

인공지능, “충격적 속도”로 인간을 앞서고 있다 1.

인공지능, “충격적 속도”로 인간을 앞서고 있다

살 뺀 로봇 일꾼, 현대차에 취업한다…“인간 뛰어넘을 것” [영상] 2.

살 뺀 로봇 일꾼, 현대차에 취업한다…“인간 뛰어넘을 것” [영상]

80년 만에 터지는 우주 시한폭탄…‘신성’ 폭발 우주쇼 예고 3.

80년 만에 터지는 우주 시한폭탄…‘신성’ 폭발 우주쇼 예고

2030 미래 직업 6가지, 상상이 현실 될까 4.

2030 미래 직업 6가지, 상상이 현실 될까

같은 듯 다른 고양이와 개의 습성 5.

같은 듯 다른 고양이와 개의 습성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