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단독] 초과세수 53조인데…2차 추경서 ‘기후위기 예산’ 2400억 삭감

등록 2022-05-17 17:53수정 2022-05-18 02:30

김성환 민주당 의원 산업부 2차 추경안 분석
4089억원 삭감 중 2409억원이 기후대응 관련
석탄화력발전소 전경. 클립아트코리아
석탄화력발전소 전경. 클립아트코리아

정부가 59조4천억원 규모의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편성하면서 태양광·풍력 기술 개발을 비롯한 탄소중립 관련 예산을 2409억원 삭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정부가 기후위기에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17일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확보한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2022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자료를 보면, 산업부는 올해 본예산에서 4089억원을 삭감했는데, 이 가운데 온실가스를 줄이는 탄소중립 관련 예산이 2409억원이었다. 줄어든 예산 가운데 절반이 넘는 58.9%가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온실가스 감축 관련 예산인 것이다.

삭감된 탄소중립 관련 예산을 구체적으로 보면, 글로벌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태양광·풍력 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 핵심 기술 개발(R&D)’ 관련 예산이 319억원 삭감됐다. 재생에너지 발전 단가 하락과 보급 확대를 위해 기술 개발이 시급한데도 태양광 93억원, 풍력 82억원 등 관련 예산을 감액한 것이다.

아파트에 지능형 원격 검침 장치(전력 사용량, 시간대별 요금 정보를 실시간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를 보급하는 등의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사업 예산도 633억원 줄었고,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약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에너지 절약 시설 설치(융자)’ 사업에서도 387억원이 감액됐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설비를 제조·생산하거나 설치하는 이에게 저리의 사업비를 장기로 빌려주는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 사업에서는 868억원이 삭감됐다. 에너지 수요 부문을 고효율·저소비 구조로 전환하고, 차세대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한 ‘에너지 수요 관리 핵심 기술 개발’ 사업에서도 202억원이 깎였다.

김성환 의원은 “정부가 이번 추경에 활용하겠다고 밝힌 올해 초과 세수 규모가 53조원에 이르기 때문에 산업부의 탄소중립 관련 예산 삭감은 추경 재원 마련을 위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재생에너지와 에너지효율화 사업 예산을 2409억원이나 삭감하겠다는 것은 새 정부가 기후위기 대응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방증”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기후위기 예산을 줄이면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을 위축시키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는 풍력, 미래차, 배터리 등 미래 산업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추경안은 오는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예산결산소위원회와 전체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김규남 기자 3strings@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1.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2.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3.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4.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검찰의 불법 자백? ‘윤석열 검증’ 압수폰 촬영본 “삭제하겠다” 5.

검찰의 불법 자백? ‘윤석열 검증’ 압수폰 촬영본 “삭제하겠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