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보일러 사용법이 중요하다…난방비 절약, 전문가에 물어보니

등록 2023-01-26 18:03수정 2023-01-27 15:03

전국적으로 한파가 불어닥치며 난방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시내 한 30평대 아파트 우편함에 관리비 고지서가 꽂혀 있다. 난방비에 해당하는 도시가스 요금과 열 요금이 최근 1년 동안 각각 38.4%, 37.8% 오른 한편, 전기료도 올해 1분기에만 13.1원 급등하며 42년 만에 최고 인상 폭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전국적으로 한파가 불어닥치며 난방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시내 한 30평대 아파트 우편함에 관리비 고지서가 꽂혀 있다. 난방비에 해당하는 도시가스 요금과 열 요금이 최근 1년 동안 각각 38.4%, 37.8% 오른 한편, 전기료도 올해 1분기에만 13.1원 급등하며 42년 만에 최고 인상 폭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12월분 난방비에 이어 최근 불어닥친 한파로 다음달 부과될 1월분 난방비 ‘폭탄’을 걱정하는 이들이 늘면서 난방비 절약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선 보일러 사용 방식을 바꾸라고 조언한다. 집을 비울 때, 보일러를 완전히 끄는 것보다는 설정 온도를 약간 낮추거나 ‘외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요즘같은 한파에 보일러를 껐다가 집 안 온도가 지나치게 낮아지면, 외출 뒤 다시 온도를 올리면서 오히려 더 많은 가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에서 짧은 시간 외출할 때는 외출 기능을 사용하기보다 설정 온도만 약간 낮추는 것이 좋다. 보일러 제조업체인 경동나비엔 관계자는 “출근, 등교처럼 일상적으로 집을 비울 때는 설정 온도를 1~2도 낮추고, 며칠간 집을 비울 때는 불필요한 난방을 줄이는 외출 기능을 활용하는 게 좋다”고 26일 말했다. 지역난방이나 개별난방 모두 마찬가지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다만, 지역의 열병합발전소에서 고온의 물을 아파트 단지 내 보일러실로 공급받아 난방을 하는 지역난방의 경우, 주택마다 설치된 보일러를 통해 난방하는 개별난방보다 집안 온도를 올리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주기적으로 보일러를 작동시키는 예약 기능은 집 안이 어느 정도 따뜻할 때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 보일러 제조업체인 귀뚜라미 관계자는 “몇 시간마다 한 번씩 보일러가 작동하도록 하는 예약 기능의 경우, 난방을 충분히 한 상태에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거의 쓰지 않는 방은 문을 닫아두고, 동파 방지를 위해 난방밸브를 약간만 열어두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가습기를 사용해 공기 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미래에너지융합학과)는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는데, 사람은 주로 아래에서 생활한다. 가습기를 틀면 습도가 올라가면서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 평소보다 온도를 약간 낮춰 난방하더라도 따뜻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단열재 등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온라인 쇼핑몰인 11번가는 이달 22~25일 방풍비닐과 문풍지 거래액이 직전 주(15~18일)에 견줘 각각 74%, 29% 늘었다고 밝혔다. 지(G)마켓에서도 22~25일 문풍지 판매량이 직전 4일(18~21일)보다 68% 늘었다.

한국가스공사에서 운영하는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을 통해 난방비를 줄일 수도 있다. 전년도보다 가스 사용량을 7% 이상 줄이면 절약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받는 제도다. 신청기간은 오는 31일까지다.

김윤주 기자 k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평생 자유 향한 고뇌…진영 넘어선 영원한 비판적 지식인 1.

평생 자유 향한 고뇌…진영 넘어선 영원한 비판적 지식인

“마지막 코로나 설명회입니다”…중수본·방대본 고생하셨습니다 2.

“마지막 코로나 설명회입니다”…중수본·방대본 고생하셨습니다

‘성인 페스티벌’ 취소…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3.

‘성인 페스티벌’ 취소…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4.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단독] 학교 빠지고 사설 모의고사 치러가는 고3…교육청 조사 착수 5.

[단독] 학교 빠지고 사설 모의고사 치러가는 고3…교육청 조사 착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