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오염수 시찰단 해체하고, 해양법재판소에 일본 제소해야”

등록 2023-05-31 17:20수정 2023-05-31 17:29

오염수투기저지공동행동 주최 간담회
“삼중수소 농도 미미해도 발암물질”
시민단체와 환경단체가 모인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은 31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가 보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투기에 들러리만 섰다고 비판했다. 남종영 기자
시민단체와 환경단체가 모인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은 31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가 보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투기에 들러리만 섰다고 비판했다. 남종영 기자

31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의 발표와 관련해 환경단체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투기에 들러리만 서고 왔다며 평가절하했다.

시민단체와 환경단체가 모인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은 31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을 해체하고 일본의 오염수 해양 투기 건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고 요구했다.

가습기 살균제와 석면 등 안전보건을 연구한 백도명 서울대 명예교수(보건학)는 이날 간담회에 참석해 “시찰단은 주요 설비들이 설계대로 지어졌는지 보고 왔다고 하는데, 설계 자체에 대해선 질문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방류 기준치를 설정하면서 일년치 노출로 가정한 점, 오염수 저장탱크에서 19개 핵종만 측정한 점 등을 묻지 않았다며 “애초 일본의 가정과 설계가 충분히 보수적이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일본이 배출하는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미미해 안전하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그는 “삼중수소가 방출 에너지가 적어 건강 영향이 크지 않다고 알려졌지만, 엄연히 유전 독성과 생식 독성이 있는 발암물질”이라며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과 결합하면 더 큰 생물학적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반론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자력 안전 분야를 다루는 ‘원자력 안전과 미래’의 이정윤 대표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얼마나 많은 방사성 물질이 해양과 지하수로 방출됐는지 정보를 내놓지 않고 있다며 “바다와 지하수 유입 총량을 제시하고 이를 분석∙평가해 앞으로 생태환경에 어떤 변화가 올지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제일 중요한 것은 코륨(용융핵연료)이 건물 바닥을 뚫고 땅속으로 내려가 지하수와 교류 중이라는 점”이라며 “일본은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고민하거나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코륨은 사용후핵연료가 녹아 흘러내린 물질로, 전문가들은 이를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생성되는 방사능의 주된 원천이라고 지적한다. 이에 이 대표는 “일본은 공해 상에 오염수를 버리는 몰염치한 행위를 중단하고, 이 문제를 자체 해결하려 하지 말고 국제사회에 협력을 구하라”고 촉구했다.

후쿠시마 시찰단이 받은 다핵종제거설비(ALPS)의 데이터가 크게 의미가 없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은 이날 <한겨레>와 전화통화에서 “도쿄전력에서 이미 수행한, 샘플 자체가 적은 데이터를 받았다”며 “다핵종제거설비가 정말 핵종 제거가 잘 되는지 공동 실험을 해서 몇 번 거치니 농도가 이만큼 줄었다는 게 아니면 신뢰를 얻기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도 “안전시설 이상 점검하라고 (시찰단) 보낸 게 아닌”데, “다핵종제거설비 성능을 보려면 거기에 걸러져 있는 불순물, 세슘, 스트로튬 등이 제대로 걸러져 있는지 확인을 해야 했는데 그걸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남종영 기자 fandg@hani.co.kr, 기민도 기자 ke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노인은 최저임금 예외?…“68살 서울시의회 의장 연봉부터 깎자” 1.

노인은 최저임금 예외?…“68살 서울시의회 의장 연봉부터 깎자”

왜 ‘가만히 있으라’ 했는지 엄마는 10년 지나도 답을 듣지 못했다 2.

왜 ‘가만히 있으라’ 했는지 엄마는 10년 지나도 답을 듣지 못했다

윤 대통령 “의료 개혁” 되풀이…어떻게 한다는 거죠? 3.

윤 대통령 “의료 개혁” 되풀이…어떻게 한다는 거죠?

[단독] 50대 출소자 백골로 발견…법무복지공단 9개월 ‘노크’만 4.

[단독] 50대 출소자 백골로 발견…법무복지공단 9개월 ‘노크’만

[단독] ‘해병 외압’ 비판→이종섭 통화→번복…군인권보호관의 7일 5.

[단독] ‘해병 외압’ 비판→이종섭 통화→번복…군인권보호관의 7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