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기후는 인권’ 국회의원 93% 동의…입법 활동 묻자 “나중에”

등록 2023-06-05 12:10수정 2023-06-06 02:30

세계 환경의 날, ‘2023 기후위기 인식 조사 보고서’ 발표
5일 어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환경단체 그린피스, 기후변화청년단체 긱(GEYK), 빅웨이브,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등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그린피스 제공
5일 어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환경단체 그린피스, 기후변화청년단체 긱(GEYK), 빅웨이브,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등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그린피스 제공

“탄소의 짐, 왜 우리가 짊어져야 하나요?”

‘환경의 날’을 맞은 5일, 한 무리의 청년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CO2’(이산화탄소)라고 적힌 검정색 대형 조형물을 짊어진 채 외쳤다. 이들은 긱(GEYK)과 빅웨이브,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등 기후변화청년단체 소속 활동가들이다. 미래세대의 생존권이 위협받을 정도로 기후위기가 심화되고 있지만, ‘현실론’에 갇혀 있는 국회를 향해 실질적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선 것이다.

의정활동에 기후위기 대응이 차지하는 중요도 설문. 그린피스 제공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청년들은 이날 국회 앞 퍼포먼스에 나서기 전 그린피스와 함께 ‘2023 기후위기 인식 조사 보고서’를 펴냈다. 기후위기 대응 입법을 담당하는 국회의원들이 ‘기후위기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난 4월3~14일 전체 국회의원 299명에게 설문을 돌려 101명에게 답변을 받아낸 것이다.

조사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설문에 응한 의원 10명 중 8명(80.2%)이 자신의 의정활동에 ‘기후위기 대응이 차지하는 중요도가 높다’고 답하면서도 ‘정작 뭘 했냐’는 주관식 질문에는 답변을 하지 않거나, ‘앞으로 하겠다’는 식으로 얼버무리는 식이었기 때문이다. “기후위기 대응이 중요한 건 알고 있지만, ‘지금은 때가 아니다’란 태도만 취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김선률(25) 긱 부대표는 조사 결과를 이렇게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의 의원들은 ‘기후위기=인권 문제’라는 데 공감했다. 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정부에 ‘기후위기로부터 인권을 보호, 증진하는 것을 기본 의무로 인식하고 기후위기를 인권관점에서 접근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의견을 표명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93.1%가 ‘동의한다’고 답한 것이다.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고른 의원은 7명이었는데, 이들은 ‘기후위기와 인권의 관련성이 적다’는 것을 이유로 선택했다.

입법부답게 국회의 기후위기 대응 역할(복수 응답)로는 ‘ 기후위기 대응에 관한 정책 및 법률 제·개정’(78.2%)을 가장 많이 꼽았다. ‘기후위기 대응 예산을 위한 조정 및 배분’(57.4%),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책에 대한 감시·감독’(51.5%)도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다만 이런 인식과는 달리 구체적 실천으로 이어진 경우는 많지 않았다. 21대 국회 전반기 동안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한 대표적 의정 활동 세 가지를 적어달라는 요구에 37명은 답변조차 하지 않았고, 29명은 ‘향후 대응 활동을 하겠다’고만 했다.

‘기후위기 대응 활동을 했다’는 의원은 35명, 이 가운데 온실가스 감축이나 신재생에너지 등 ‘기후위기 관련 법안을 발의하거나 개정했다’는 의원은 21명이었다.

그린피스 제공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유일하게 답변이 팽팽히 엇갈린 것은 우리나라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2018년 총배출량 대비 2030년 순배출량 40% 감축)의 적정성 여부를 묻는 항목이었다. 이 정도면 ‘충분’하다는 답변이 49.5%, ‘불충분’하다는 50.5%로 엇비슷했는데, 민주당 쪽에선 ‘불충분’(69.8%)하다는 응답이, 국민의힘 쪽에선 ‘충분하다’는 답변이 90.9%로 월등히 높았다. 온실가스 감축목표치 40%가 문재인 정부 시절 정해진 것이란 점을 감안할 때, 정치적 이해에 따라 답변이 엇갈린 것으로 보인다.

김 부대표는 이런 결과에 “지난해 강남이 폭우에 잠기고, 5월 기온이 30도까지 치솟는 것을 목격하고도, 국회가 국제사회의 흐름은커녕 피부로 느껴지는 기온 변화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ke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1.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용산 국가안보실·공직기강실 동시다발 전화…‘채상병 기록’ 회수됐다 2.

용산 국가안보실·공직기강실 동시다발 전화…‘채상병 기록’ 회수됐다

“사단장께 건의했는데”…‘해병 철수 의견’ 묵살 정황 녹음 공개 3.

“사단장께 건의했는데”…‘해병 철수 의견’ 묵살 정황 녹음 공개

민희진, 1년 전 “어도어는 내 음악·사업 위한 회사” 인터뷰 재조명 4.

민희진, 1년 전 “어도어는 내 음악·사업 위한 회사” 인터뷰 재조명

의대교수 집단휴진에 암환자들 “죽음 선고하나” 절규 5.

의대교수 집단휴진에 암환자들 “죽음 선고하나” 절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