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의료·건강

의협 “독감 예방접종 일주일 잠정 유보” 권고

등록 2020-10-22 16:25수정 2020-10-22 16:32

22일 오후 기자회견서 밝혀
22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의실에서 열린 ‘독감 예방접종 사망 사건 의협 긴급 기자회견’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권고문을 읽고 있다. 의협티브이(TV) 갈무리
22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의실에서 열린 ‘독감 예방접종 사망 사건 의협 긴급 기자회견’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권고문을 읽고 있다. 의협티브이(TV) 갈무리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잇따르면서 대한의사협회(의협)가 “독감 국가예방접종과 일반 예방접종을 내일부터 일주일간 잠정 유보해야 한다”고 22일 권고했다. 의협이 전 국민 대상 국가예방접종에 대해 일시 유보를 권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의실에서 ‘독감 예방접종 사망 사건’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독감 예방접종 후 지금까지 사망이 보고된 약 17명 환자의 부검을 통해 사인과 병력조사 등 병리학적 소견들을 규명하기 위해 일주일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며 “11월 중순부터 독감 환자가 발생하는 점을 고려해 일주일이 가장 적절한 기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 회장은 “올해 실시된 독감 예방접종 문제의 중심은 ‘백신 안전’으로, 접종 유보기간 동안 백신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백신의 제조 공정과 시설, 유통, 관리 등 전반의 총괄 점검을 실시하고 사망자의 신속한 부검과 병력 조사 등을 통해 예방접종의 안전성 근거를 확보해야 할 것”이라며 예방접종 안전에 대한 근거를 확보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다만, ‘접종은 꼭 필요하다’는 정은경 질병청장의 입장에 대해, 민양기 의협 의무이사는 “절대적으로 동의한다”며 “하루에 3∼4명씩 사망하는데 원인을 규명하기 전까지 최소 기간, 일주일만 접종을 잠정유보하자는 것이지 (접종을) 하지 말자는 것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잇따라 독감 예방접종을 한 사람들이 숨진 것에 대해 최 회장은 “접종이 환자 사망 원인이라고 볼 수 있는 의학적 증거는 하나도 없다”며 “폐에 감염증이 있었는지 급성 심근경색이나 패혈증 소견이 있는지 등 여러 가지 병리적 소견을 부검을 통해 밝히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의협은 이번 독감 중단 권고가 일선 의료기관과 국민의 우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최대집 회장은 “질병청이 백신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고 단정적인 표현을 쓰고 있어, 유통과정이나 주사를 놓는 과정이 문제가 있다는 뉘앙스로 (해석될 수) 있어 의료기관에서 상당히 불안해하고 있다.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것도 당연한 반응이라고 생각한다”며 “의협 전 산하단체에 대해서 의료기관에 공문 발송하고 있고, 전체 회원에게 문자 안내도 나갈 거라 내일부터 접종의 케이스는 정 본인이 원하면 보건소나 국공립의료기관으로 전원할 수 있지만 내일부터 실제 접종 케이스는 크게 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지담 기자 gonj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마지막 코로나 설명회입니다”…중수본·방대본 고생하셨습니다 1.

“마지막 코로나 설명회입니다”…중수본·방대본 고생하셨습니다

평생 자유 향한 고뇌…진영 넘어선 영원한 비판적 지식인 2.

평생 자유 향한 고뇌…진영 넘어선 영원한 비판적 지식인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3.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성인 페스티벌’ 취소…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4.

‘성인 페스티벌’ 취소…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단독] 학교 빠지고 사설 모의고사 치러가는 고3…교육청 조사 착수 5.

[단독] 학교 빠지고 사설 모의고사 치러가는 고3…교육청 조사 착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