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노동

마스크를 꼭 써야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등록 2020-02-10 14:01수정 2020-02-11 02:44

[신종 코로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⑤ 마스크 착용 기준

“병원·확진자 동선 방문 때 착용해야…
기저 질환자·고객 응대 직업군은 필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난 2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을 통해 들어온 국내외 여행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주차장으로 가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난 2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을 통해 들어온 국내외 여행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주차장으로 가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의학적으로 특별한 질병이 없는 건강한 성인의 경우 야외나 일상생활 공간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쓸 필요는 없다고 조언한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지난 7일 질병관리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의 기준에 근거해, 바람직한 마스크 착용 기준에 대해 권고했다. 의협 권고안을 보면, △확진자·의심환자가 다녀간 시설을 방문할 경우 △특정 지역·시설에서 확진자 발생이 잇따라 정부가 ‘감염우려 지역’으로 공표한 지역의 거주자 및 방문자 △대중교통 운전기사·판매원·역무원·우체국 집배원·택배기사·대형건물 관리원 등 다수 고객을 응대해야하는 직업의 종사자 △병·의원 등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사람 △폐질환·천식·독감·면역계 질환 등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 △노약자·아동 등 건강취약 집단에 속하는 사람 등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하는 경우다. 최재욱 고려대의대 교수(예방의학·의협 과학검증위원장)는 “권고 대상 가운데 판매원·택배기사 등 다수의 사람과 접촉해 응대하는 직업 종사자들의 마스크 착용이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쓸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래도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려면,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는게 더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야외보다는 사무실이나 엘리베이터, 지하철 등 갇힌 공간에서의 착용이 더 쓰임새가 크다는 얘기다.

 마스크 선택은 어떤 것으로 하는 게 좋을까?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교수(감염내과)는 “너무 높은 수준의 차단율을 보이는 마스크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보통 KF94, KF99 같은 마스크는 의료진이 환자를 진료하는 등 아주 특별한 상황에서 착용하는 것이다. 이런 마스크는 1시간 정도 쓰고 나면 마스크가 비틀어지고 들떠서 외려 예방효과가 없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일반 부직포 형태의 기본 보건용 마스크를 써도 된다고 엄 교수는 조언한다. 

 마스크를 쓰고 벗을 때 주의할 점도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묻어있을 수 있는 마스크의 겉면이 아닌, 귀걸이용 끈을 잡아서 쓰고 벗는 것이 좋다. 또 답답하다고 코의 부위를 내놓고 있으면 마스크 착용의 효과가 반감된다. 이 때문에 반드시 코와 입을 동시에 가리고 코 부위 철사 부분을 밀착시켜 착용해야 한다. 아울러 젖은 마스크는 필터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새 것으로 교체해야 한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의성군 ‘자두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1.

의성군 ‘자두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거짓 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2.

거짓 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새만금 잼버리, 한국 정부 개입으로 여러 문제 발생” 3.

“새만금 잼버리, 한국 정부 개입으로 여러 문제 발생”

“예정대로 25일 병원 떠나겠다”…압박 수위 높이는 의대 교수들 4.

“예정대로 25일 병원 떠나겠다”…압박 수위 높이는 의대 교수들

법무부, 윤 대통령 장모 최은순 가석방 보류 5.

법무부, 윤 대통령 장모 최은순 가석방 보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