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미디어

언론단체 “채널A 종편 승인 취소”…방통위 “경영진 불러 진상 파악”

등록 2020-04-02 18:13수정 2020-04-03 02:11

검·언 유착-취재윤리위반 의혹 파문
채널A, 개인일탈 꼬리자르기에
윗선 보고·지시 등 정황…논란 증폭
1일 오후 ‘검언 유착’ 의혹이 일고 있는 서울 종로구 채널에이(A) 건물에 로고가 보인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1일 오후 ‘검언 유착’ 의혹이 일고 있는 서울 종로구 채널에이(A) 건물에 로고가 보인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종합편성채널 <채널에이(A)>의 ‘검-언 유착’ 의혹과 취재윤리 위반을 둘러싼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이번 사건이 이달 21일 방송 유효기간이 끝나는 이 방송사 재승인 심사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언론의 본분을 망각한 방송사의 승인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조속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진상 파악을 위해 경영진을 불러 확인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 241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은 2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과 유착 의혹이 있는 채널에이에 대해 철저하고 투명한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재승인을 해서는 안 된다며 방통위를 압박했다. 박석운 방송독립시민행동 공동대표는 “이 정도면 검찰과 채널에이가 범죄 조작을 공모한 사안이다. 채널에이 상층부까지 다 알고 있는 정황인데 꼬리 자르기로 넘어갈 수 없다”며 “채널에이가 재승인 과정에 있는데 방통위가 이런 심각한 상황을 고려해 특별 사안으로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채널에이는 지난달 방통위가 26일 발표한 재승인 심사결과에서 총점 1000점 가운데 662.95점을 받아 기준점수인 650점을 넘겼고, 항목별 과락도 피했다. 그러나 방통위는 그동안 막말·편파방송 논란이 일었던 채널에이에 대해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 등 계획을 확인한 뒤 재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재승인을 보류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드러난 채널에이의 이번 ‘막장 저널리즘’ 행태는 재승인 여부에 대형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채널에이 기자의 비상식적 강압 취재나 취재원 위협 등이 개인적 일탈인지 조직적 지시나 공조가 있었는지에 따라 재승인 여부에 미칠 영향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채널에이는 “취재원이 부적절한 요구를 해 와 취재를 중단시켰다”며 개인의 일탈로 몰아가고 있다. 하지만 <문화방송>(MBC)의 1일 추가 보도와 공개된 편지 등을 보면, 채널에이 기자가 먼저 접촉을 했으며, “분명 ‘딜을 칠 수 있다’” “회사에도 보고했고 간부가 직접 찾아뵙는 게 좋겠다고 했다. 회사에서도 그만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미 회사 윗선까지 알고 있었음에도 ‘꼬리 자르기’를 하기 위해 회사 차원의 거짓 해명을 하고, 은폐를 시도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검찰과 유착해 취재원을 겁박한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 평가 항목에서 큰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전국언론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어 “해당 기자가 보낸 편지나 보도 내용의 맥락에서 (채널에이의 해명)은 말이 안 되는 것이다. 문화방송의 추가 보도에서 공개된 녹취록에서도 명백히 사실이 아님이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이날 논평을 통해 “채널에이의 취재윤리 위반사건을 방통위가 엄격하게 조사한 뒤 현재 보류된 재승인 심사에 그 결과를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문현숙 선임기자 hyuns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특위 “내년 의대 정원 다루지 않겠다”…의협은 불참 고수 1.

특위 “내년 의대 정원 다루지 않겠다”…의협은 불참 고수

헌재, 형제자매·패륜가족에 ‘무조건 유산 상속’ 제동 2.

헌재, 형제자매·패륜가족에 ‘무조건 유산 상속’ 제동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3.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대법, ‘김건희 녹취’ 공개한 서울의소리에 “1천만원 배상하라” 4.

대법, ‘김건희 녹취’ 공개한 서울의소리에 “1천만원 배상하라”

‘김건희 주가조작’ 언급만 하면…방심위·선방위 벌써 5번째 제재 5.

‘김건희 주가조작’ 언급만 하면…방심위·선방위 벌써 5번째 제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