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교육

7월20일자 함께하는 교육 정보 마당

등록 2021-07-19 17:02수정 2021-07-20 02:33

학부모 대상 과학 프로그램 개강

국립부산과학관은 성인과 학부모 등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 프로그램을 개강하고 7월16일부터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과학 아뜰리에. 부산과학관 제공
과학 아뜰리에. 부산과학관 제공
프로그램은 공방형 만들기 체험 교육인 ‘과학 아뜰리에’, 자녀 코딩 교육에 관한 부모 역할을 교육하는 ‘스마트엄마아빠교실’ 등으로 구성된다. 국립과학법인 공동 특별전 ‘헬로로봇’과 연계한 ‘과학전시 레시피’는 올해 처음 선보이는 교육이다. 교육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하는 성인과 학부모는 국립부산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농촌유학생활 캠프 참가자 모집

전북 완주군은 운주면 소재 운주농촌유학센터에서 진행할 ‘여름맞이 농촌유학생활 맛보기 캠프’ 참가자를 오는 23일까지 모집한다. 이 캠프는 스스로 텐트를 치고 물놀이를 하는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아이들에게 시골의 추억,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안겨주는 프로그램이다. 캠프는 이달 28일부터 2박3일 일정이며 초등학교 3학년∼중학교 3학년 나이의 12명만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운주농촌유학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

충북도교육청 국제교육원은 다문화교육 우수사례를 9월17일까지 공모한다. 공모는 다문화 인식개선 분야와 다문화 실천사례 분야로 나눠 진행하고, 인식개선 분야는 초·중·고 학생들이 만든 포스터와 유시시(UCC)를 접수한다. 다문화 실천사례는 교사와 강사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관련 교육자료와 상담사례, 학생과 교원·강사가 모두 출품할 수 있는 교육 수기를 공모한다. 국제교육원은 공모된 작품 가운데 96편을 선정해 시상하고, 우수 사례집을 만들어 각급 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학생 선수 학부모 대상 온라인 연수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운동부 학생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학교 운동부의 인권 침해와 부조리 해결을 위한 온라인 연수를 한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하는 이번 연수 내용은 서울 학교 운동부 운영 매뉴얼, 학생 선수의 진학, 학생 선수 출신 학생들의 대입 후기 등으로 구성됐다.

학교폭력 피해 학생 치유·회복 센터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6일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치유와 회복을 지원하는 ‘마음봄센터’를 개소했다. 노변중학교 별관에 마련된 마음봄센터는 학교폭력 피해 학생이 빠른 치유와 회복을 통해 안정적으로 학교에 복귀하도록 지원한다.

학교폭력 피해 학생은 센터를 미리 둘러본 뒤 입소를 결정할 수 있고, 입소 때 사전 검사를 해 학생 맞춤형 상담·체험·학습을 받을 수 있다. 퇴소 뒤에도 사후모니터링으로 안정적인 학교 복귀에 대한 지원을 받는다. 센터에는 전문상담교사와 임상심리사, 전문상담사 등이 상주하면서 최대 20명의 초·중·고 학교폭력 피해 학생을 단기(2주)·중기(1개월)·장기(3월)로 나눠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퇴소 학생은 본인 희망에 따라 재입소할 수 있고, 입소 기간에 따라 소속 학교의 원격 수업, 일대일 학습멘토링 등도 참여할 수 있다.

원격수업 가정에 농산물 꾸러미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학생 가정에 제주산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한다. 대상은 2021학년도에 원격수업을 한 35개 과대학교와 일반학교 중 원격수업 일수 11일 이상인 29개교의 학생 3만6890명이다.

원격수업 학생 가정에 공급되는 제주산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제주도 제공
원격수업 학생 가정에 공급되는 제주산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제주도 제공
꾸러미는 감자·기장·보리쌀·양파·양배추·미니단호박·깐마늘·블루베리·가시오이 등 제주산 친환경 농산물과 감귤주스, 축산가공품, 전통 장류 등 제주에서 생산된 친환경 식자재로 구성된다. 과대학교(원격수업일수 평균 35∼40일)는 5만5천원 상당, 일반 학교(원격수업일수 평균 11∼20일)는 3만5천원 상당이 제공된다. 예산 18억300만원은 원격수업으로 급식이 중단 또는 축소됨에 따라 지출되지 않은 학교급식비 잔여 예산을 활용한다. 이 사업으로 제주산 친환경 농산물 196t, 그 외 가공식품 30t이 소비될 것으로 예상된다.

꾸러미는 여름방학 기간인 7월28일부터 다음달 11일 사이에 배송할 예정이다. 안전한 공급을 위해 배송업체는 사전에 학부모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하며, 거리두기 차원에서 문 앞 배송을 원칙으로 한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등교·원격수업이 병행돼 학교급식이 중단 또는 축소되는 가운데 학생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제주산 친환경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고자 추진됐다.

<함께하는 교육> 편집팀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특위 “내년 의대 정원 다루지 않겠다”…의협은 불참 고수 1.

특위 “내년 의대 정원 다루지 않겠다”…의협은 불참 고수

헌재, 형제자매·패륜가족에 ‘무조건 유산 상속’ 제동 2.

헌재, 형제자매·패륜가족에 ‘무조건 유산 상속’ 제동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3.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대법 “일용직 노동자 월 근로일수 산정…20일 초과 안 돼” 4.

대법 “일용직 노동자 월 근로일수 산정…20일 초과 안 돼”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급류 들어가라 지시했다” 5.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급류 들어가라 지시했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