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남은 시간 얼마 없다…‘고발 사주’ 수사, 닷새 연휴에도 속도 낸다

등록 2021-09-17 16:24수정 2021-09-17 20:35

공수처·검찰, 닷새 연휴 동안 ‘수사 로드맵’ 짜기 고심
김진욱 “검사들 연휴에도 나와…신속하게 실체 규명”
수사 길어질수록 정치적 논란 휩싸여 공격 가능성 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6일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에서 시계를 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6일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에서 시계를 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범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서울중앙지검이 18일부터 닷새 동안 이어지는 추석 연휴 기간 수사 로드맵 짜기에 고심하고 있다. 대선 경선후보 4명을 추려내는 국민의힘 2차 컷오프(10월8일), 대선 후보 선출(11월5일) 일정 등을 고려하면 주어진 시간이 얼마 없는 탓이다. 국정농단 특별검사팀 수사 등 과거 명절 연휴를 끼고 진행됐던 대형 수사에 비춰보면 연휴 이후부터 수사가 매서워지는 편이다.

17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공수처는 연휴 기간을 이용해 고발 사주 의혹 수사 과정에서 압수한 압수물 분석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앞서 공수처는 제보자 조성은씨를 참고인 조사하는 과정에서 스마트폰 2대와 김 의원과의 텔레그램 대화방 등을 캡처한 이미지 파일 등이 담긴 유에스비(USB) 등을 제출받아 분석 중이다. 고발장 전달자로 지목된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감독관)이 사용하던 스마트폰도 압수했지만, 손 검사가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지 않아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수처는 압수물 포렌식 등을 통해 고발장 작성과 전달 경위에 대한 증거 확보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김진욱 공수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연휴에도 검사들이 (공수처에) 나와 있을 계획이다. 신속하게 실체를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공수처에 견줘 수사 착수가 다소 늦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제1부도 추석 연휴를 수사 가속화를 위한 징검다리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수사팀은 과거 첨단범죄수사부였던 형사12부 검사와 대검 감찰부에 파견된 반부패부 및 공공수사부 연구관 등을 파견받아 관련자들의 공직선거법 위반, 선거방해 혐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검찰 안팎에선 고발 사주 의혹 수사 장기화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 제1야당 대선 후보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한 만큼 정치적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최대한 압축적이고 효율적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검사장 출신 변호사는 “시간이 흐를수록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 과정과 결과가 모두 정치적으로 해석되거나 공격당할 가능성이 커진다. 검찰과 공수처가 수사 속도를 내기 위해 이번 연휴 기간 중 일부 관련자를 불러 조사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수사가 무르익지 않은 상황에서 ‘수사 카드’를 내보일 우려가 있어 관련자 조사는 최소화할 가능성도 있다.

한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후보의 밑도 끝도 없는 물타기가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며 “어제는 ‘대검이 한겨레신문에 고발장을 제공했다’면서 또 아무 말이나 뱉고 있다. 관련 없는 박지원 국정원장을 끌어들이는 것도 모자라 대검 감찰부, 언론까지 정치공작 공모 관계라고 규정하고 나섰다. 사면초가에 몰려서 대선후보의 자세와 품격은 벗어던지고 자신의 밑천을 제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반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무엇보다도 그 문건의 생성 주체가 누군지는 빨리 밝혀져야 한다. 진짜 검찰이란 공기관에서 생산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주체가 생성한 것을 전달하는 과정 경로 중 하나가 검찰인건지 이 문건 성격이 규정돼야 사건을 규정할 수 있다”고 했다.

옥기원 노지원 장나래 기자 o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1.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2.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3.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4.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5.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