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남욱 “곽상도가 김만배에 ‘징역 갔다오면 되지’”…또 ‘진술 오염’ 공방

등록 2022-11-28 18:52수정 2022-11-29 22:20

남욱 변호사. 연합뉴스
남욱 변호사. 연합뉴스

대장동 재판에서 연일 폭탄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남욱 변호사가 이번에는 “추가로 기억나는 것이 있다”며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50억원 로비 의혹 재판에서 “곽 전 의원이 직접 김만배씨에게 돈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곽 전 의원과 김씨 모두 이를 부인했는데, 불리한 처지의 남 변호사가 검찰 조사 과정에서 회유·압박 등을 받아 말을 바꿨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이준철)는 28일 곽 전 의원 로비 의혹 재판에서 남 변호사에 대한 증인신문을 다시 진행했다. 앞서 검찰은 ‘새로운 사실이 수사 과정에서 확인됐다’며 이미 증인신문을 마친 남 변호사를 다시 증인으로 세우겠다고 재판부에 요청했었다.

이날 검사가 “다른 사건으로 조사받던 중 곽 전 의원과 김씨의 모임과 관련해 추가로 기억나는 것이 있다고 진술한 게 맞나”라고 묻자, 남 변호사는 “곽 전 의원이 취해서 ‘회사에서 돈 꺼내주고 징역 3년 갔다 오면 되지’라고 말해 김씨가 화를 낸 사실이 있다”고 증언했다. 50억원 뇌물을 달라는 취지로 곽 전 의원이 먼저 요구했다는 것이다.

검사가 말한 ‘다른 사건’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대장동 재수사를 말한다. 이에 김씨 쪽 변호인은 “남 변호사의 (해당 상황에 대한) 증언은 증거능력이 인정될 수 없다”며 진술 신빙성을 강하게 문제삼았다. 김씨 쪽은 “다수의 사건에서 수사받거나 기소된 피고인인 남욱으로서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회유, 압박, 답변 유도, 암시 등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검사에 의해 남 변호사 진술이 오염됐을 가능성을 주장한 것이다. 김씨 쪽 변호인은 “남 변호사가 최근 수사 과정에 갑자기 새로운 사실을 기억했다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남 변호사의 진술에 검사의 개입이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증인신문에 앞서 검사가 “강압이나 회유가 있었나”라고 묻자, 남 변호사는 “없었다”고 답했다. 남 변호사는 갑자기 새로운 진술을 하게 된 이유로 “굉장히 많은 자료, 증거들이 확보된 상태에서 조사가 이뤄지다 보니 오래돼서 기억 못하는 내용들을 기억하게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날 검찰이 남 변호사의 피의자 신문조서를 재판부에 참고자료로 제출하자, 곽 전 의원은 자리에서 일어나 “검찰이 새삼스럽게 또 다른 과정에서 조사한 것을 제출한다”며 재판부에 항의하기도 했다.

정혜민 기자 jh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검사실서 사기범 통화 6번 방치…징계받은 ‘이화영 수사’ 지휘자 1.

검사실서 사기범 통화 6번 방치…징계받은 ‘이화영 수사’ 지휘자

20년 앓은 희귀병 원망 않고, 떠날 때도 5명 살린 의연한 삶 2.

20년 앓은 희귀병 원망 않고, 떠날 때도 5명 살린 의연한 삶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3.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단독] 특검법 임박하자 이종섭 ‘수사자료 회수, 내 지시 아니다’ 4.

[단독] 특검법 임박하자 이종섭 ‘수사자료 회수, 내 지시 아니다’

“물 위 걸은 예수, 믿느냐”…신앙 검증해 교수징계 밟는 대학 5.

“물 위 걸은 예수, 믿느냐”…신앙 검증해 교수징계 밟는 대학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