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피의자 조사…“기동대 배치 집중 수사할 것”

등록 2022-12-02 12:02수정 2022-12-02 14:15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마포청사 앞에서 피의자 소환 조사를 앞두고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마포청사 앞에서 피의자 소환 조사를 앞두고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치안·경비 책임자인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의 핼러윈 행사 관련 사전·사후 조치에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동욱 특수본 대변인은 2일 언론 브리핑에서 이날 10시부터 김 청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10만 이상의 인파가 군집한 이태원 핼러윈 행사에 서울청의 사전·사후 조치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 있다”며 “다중운집행사에 대비한 서울청의 사전 안전관리대책 수립 과정, 당일 저녁 112 신고 처리 및 사후 구호조치의 적절성 등 전반에 대해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로 입건된 경찰 간부 중 최고위직이다.

특히 특수본은 김 청장이 핼러윈 안전대책의 하나로 기동대 투입을 요청받은 적이 있는지, 기동대를 배치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가 무엇인지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은 참사 전 여러 차례 기동대 배치를 요청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김 청장은 지난달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용산서가 경비 목적의 기동대를 요청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그럼에도 특수본은 김 청장이 서울지역 치안 총괄자로서 기동대 배치 등 경력을 투입할 의무가 있었다고 보고 있다. 특수본은 전날 윤시승 서울경찰청 경비부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기동대 배치와 관련된 서울경찰청 내부의 의사결정 과정을 조사했다.

이날 특수본에 도착한 김 청장은 ‘혐의를 인정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난달 7일 국회에서 숨김과 보탬이 없이 이야기했다”며 “오늘도 마찬가지로 숨김과 보탬이 없이 성실히 조사에 응하겠다”고 했다. ‘유가족에게 할 말은 없나’, ‘사전 대책이 미흡했다는 지적은 어떻게 생각하나’ 등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특수본은 용산구청 직원들을 대상으로도 사고 당일 동선과 핼러윈 관련 사전 조치가 적절했는지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특수본은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참사 당일 고향인 경남 의령군에 내려간 것을 개인 용무라고 결론 내렸다. 앞서 용산구와 박 구청장은 “자매도시 의령군의 공식 초청을 받아 의령군수와 면담 일정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박 구청장은 지난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특수본은 박 구청장이 지역 안전과 관련된 지자체 책임자로서 의무를 다하지 않은 과실이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참사 이후 휴대폰을 교체해 증거 인멸 의혹도 받고 있다.

특수본은 현재까지 입건된 피의자들의 신병 확보를 위해 다음 주 초까지 구속영장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특수본은 전날(1일)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 김진호 전 용산서 정보과장, 송병주 전 용산서 112상황실장 등 경찰 간부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김 대변인은 “(경찰이 아닌) 기관의 주요 피의자에 대해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검토 중”이라며 “(다음 주 초까지) 1차 신병처리가 마무리되면 추가로 입건된 피의자에 대한 수사를 병행하면서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 특수본은 이날 해밀톤호텔 이아무개 대표이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고 있다. 해밀톤호텔 본관 주변에 불법 구조물을 세우고 허가 없이 도로를 점용한 혐의로 입건된 이 대표는 이날 특수본에 출석하기 전 “(참사로) 희생된 분들을 마음속 깊이 애도하고 유족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특수본은 지난달 24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참사 당시 현장을 재구성한 3차원(3D) 시뮬레이션 결과를 받고 불법 구조물과 참사의 인과관계를 분석 중이다.

이우연 기자 azar@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물에 들어가라 지시했다” 1.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물에 들어가라 지시했다”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2.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열 사람 살리고 죽는다”던 아버지, 74년 만에 백골로 돌아왔다 3.

“열 사람 살리고 죽는다”던 아버지, 74년 만에 백골로 돌아왔다

해병 녹취엔 “사단장께 건의했는데”…임성근 수색중단 묵살 정황 4.

해병 녹취엔 “사단장께 건의했는데”…임성근 수색중단 묵살 정황

채상병 기록 이첩 직후, 대통령실 ‘등장’…국수본·해병·국방부에 전화 5.

채상병 기록 이첩 직후, 대통령실 ‘등장’…국수본·해병·국방부에 전화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