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이재명 부른 검찰, 대장동 ‘특혜 물증’ 내놓을까

등록 2023-01-26 16:34수정 2023-01-27 09:16

연합뉴스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출석 조사를 앞두고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수차례 조사하는 등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대표는 “어처구니 없는 일. 사필귀정할 것”이라며 대응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3부(부장 강백신)는 28일로 예정된 이 대표 소환 조사를 앞두고, 그의 최측근 정 전 실장을 수차례 불러 조사하고 작성한 질문지를 검토하는 등 준비 과정을 거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26일 “이 대표 소환 조사에서 위례·대장동 사업 관련 배임 및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사업 과정에서 특정 민간업자와 유착돼 사업자로 인정한 다음, 민간업자들에게 개발 이익을 극대화하게 해 특혜를 몰아주고, 성남시가 취득할 이익을 제대로 취득하지 않았다는게 주요 혐의”라고 했다.

100여쪽에 달하는 질문지를 준비한 검찰은 정 전 실장에게 대장동 사업 과정에 민간 사업자에게 이익 배분을 몰아주게 된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대장동 민간사업자들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 추가 공소장에 이 대표가 대장동 사업 과정을 민간사업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설계한 정황을 곳곳에 담았다. 이 대표가 2014년 대장동과 1공단 결합 개발을 성남도시개발공사에 맡기자는 보고가 올라오자 ‘시행자는 공사 또는 공사가 출자한 특수목적법인(SPC)으로 지정하는 것을 조건으로 공사에 업무를 위탁하라’는 지시사항을 부기한 뒤 결재했고, 공동주택 용적률 상향과 임대주택 비율 하향 등 민간사업자들의 요구사항 등도 모두 직접 챙겼다는 것이다.

검찰은 또 정 전 실장을 상대로 천화동인 1호에 배당된 대장동 수익 700억원 가운데 공동비용을 제외한 428억원을 전달받기로 약속했다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진술 내용에 대해서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대장동 사업 수익 지분의 24.5%를 ‘이재명 시장 쪽에 배분하겠다’는 뜻을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했는데, 정 전 실장이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이같은 약속을 전달받은 사실이 있는지, 또 이 내용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보고했는지 등을 물었다고 한다. 이에 정 전 실장 쪽은 모든 검찰 쪽 질의에 “재판에서 답변하겠다”며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고 한다.

의혹의 시작점이자 핵심 ‘키맨’인 김만배씨도 “700억원은 모두 내 돈이며, 이 전 시장에게 직접 로비한 바 없다”는 취지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실장과 이 대표 역시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김만배→유동규→정진상→이재명’의 구조로 사건을 파악하고 있는데, 유 전 본부장의 전문증거를 보강할 직접 진술자의 답변이 나오지 않고 있는 셈이다. 설 명절을 반납하고 조사 준비에 매진한 검찰이 유 전 본부장의 진술을 넘어서는 물증을 얼마나 확보했는지에 혐의 입증 성패가 달린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대표 쪽은 검찰 수사에 대비해 서면진술서를 작성하는 등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성남에프시 후원금 의혹 조사 때도 미리 준비한 서면진술서를 토대로 답변을 대부분 갈음했다.

손현수 기자 boysoo@hani.co.kr 전광준 기자 ligh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1.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2.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누구든 선한 길로 돌아올 것”…자유인 홍세화의 믿음 3.

“누구든 선한 길로 돌아올 것”…자유인 홍세화의 믿음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4.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자유인 홍세화의 ‘고결함’…외롭고 쓸쓸해 아름다웠다 5.

자유인 홍세화의 ‘고결함’…외롭고 쓸쓸해 아름다웠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